-
-
10대를 위한 군주론 수업 - 우리는 어떤 리더를 원하고 선택해야 하는가 ㅣ 10대를 위한 수업
김정진 지음 / 넥스트씨 / 2025년 2월
평점 :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기간 : 2025/02/20 ~ 2025/02/22
굉장히 보고 싶었던 시리즈였는데 이제서야 처음으로 좋은 기회가 닿아 이 시리즈를 읽어볼 수 있었다.
이 시리즈를 처음 본 것은, '10대를 위한 총균쇠 수업' 이라는 책이였는데 나의 인생책이니만큼 보고 싶은 마음이 간절했지만 기회가 없어서 무척 아쉬웠었다.
그래도 그 아쉬움을 이번에 이 책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덜 수 있어서 책을 읽는 내내 너무 즐거운 시간이였다.
총균쇠만큼은 아니지만 인문학 책중에서 나의 베스트 다섯 손가락 안에 들 수 있는 책중의 하나인 군주론은 여태 몇번을 읽었는지 셀 수도 없을 정도이다.
처음엔 너무나도 어려운 내용이 이해가 안되어 포기한 적이 많았으나 어느샌가부터 오기가 생겨 이해할때까지 내가 보고야만다는 마음가짐으로 반복해서 읽었고, 이탈리아 역사까지 같이 공부하면서 이해도를 높히기 위해 애를 썼었다.
아, 그때 이 책을 봤었어야 했는데!

너무나도 친절한 책이다.
제목 그대로 10대를 위한 책이다.
사실, 뭐 서울대학교 필독서 어쩌고 하지만 고등학생들이 이 책을 이해하며 읽는다는건 사실상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이해도 되지 않는 책, 멍 때리며 붙들고 있어봐야 시간만 아까울뿐, 머리에 남는 것도 없을게 뻔하다.
때문에 군주론 책 자체를 볼게 아니라 이러한 해설책을 일단 보는게 훨씬 더 도움되리라 여겨진다.
이는 10대 뿐만 아니라, 20대, 30대, 40대 등 군주론을 배우고 싶은데 높은 난이도 때문에 망설이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해당된다.
국내에서 출간된 군주론 책중에서 그나마 가장 친절한 책은 '까치글방' 에서 나온 군주론이였는데, 이 책을 기점으로 가장 친절한 책이 바뀌리라 보여진다.
또한, 이 책은 군주론 자체가 실려 있는게 아니라 일종의 강의록 같은 내용들이 실려 있기 때문에 기초를 닦는데 더 없이 적합하다.
책의 구성은 크게 나누어 2개의 파트로 나뉘어져 있으며,
처음엔 마키아벨리의 인생사에 대하여 아주 쉽게 쓰여져 있어 마키아벨리와 당시 이탈리아 배경에 대해 폭넓게 개괄적으로 공부할수 있다.
그리도 그 뒤엔 군주론의 총 26개 각 장(章)에 대하여 해설과 예시들이 적절하게 들어가 있다.
당연한 소리일수도 있겠지만, 이 부분은, 군주론 책이 있다면 이 책과 군주론 책을 각 장(章) 마다 번갈아가며 읽어보는게 훨씬 도움이 되리라 여겨진다.

이건 지금 우리나라 상황 아닌가?
현실적으로 필요하다면 군주는 과감하게 악행을 실행할수도 있지.
그래, 현실적으로 필요하다면.
근데 우리나라 군주는 어떠했는가?
떨어진 지지율 회복해보려고 무당 신내림 받은것마냥 갑작스럽게 의대 2천명 증원 카드를 꺼냈지만 총선도 개같이 깨지고 이공계랑 의료계를 동시에 박살내놓고는 또 그거 무마하려고 멀쩡히 굴러가던 나라가 위기라며 술처먹고 계엄을 선포했다.
계엄이 현실적으로 필요했나?
전공의들이 처단할 대상인가?

뭐 그렇다고 해서 남은 반대쪽이 정상이냐 하면, 또 그렇지도 않다.
반대쪽도 썩열이 못지 않게 비정상이다.
이전 정권이 전국민 대상으로 돈을 막 뿌리더니, 이번에 또 지가 당선되면 돈을 막 뿌리겠다한다.
이런게 바로 포퓰리즘이다!! 라는걸 자랑하듯이 돈을 쓰겠단다.
형수 거기나 찢고 살던가. 왜 애꿎은 세금을 뿌린다는거지?
대한민국의 미래가 참으로 어둡다.
#10대를위한군주론수업
#김정진
#넥스트씨
#군주론
#군주론수업
#군주론해설
#마키아벨리
#니콜로마키아벨리
#이탈리아역사
#까치글방
#까치글방군주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