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후의 인구론 - 세계적인 인류학자 폴 몰런드의 사라지는 인류에 대한 마지막 경고
폴 몰런드 지음, 이재득 옮김 / 미래의창 / 2025년 1월
평점 :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기간 : 2025/01/21 ~ 2025/01/27
작년에 '인구가 바꾼 역동의 세계사 (Human tide)' 라는 책을 굉장히 인상 깊게 읽었었다.
책의 저자가 세계적으로 유명한 인구통계학자라 제목은 세계사이지만 사실 세계사 책이라 볼 순 없고 역사인구학 책으로 보는게 맞을것 같은 책이였는데 이 저자가 새로운 책을 썼고 좋은 기회가 닿아 이번 명절에 여유롭게 읽어볼 수 있었다.
책은 크게 두개의 파트로 나뉘어진다.
전반부는 현재 전세계적인 인구 문제에 대해 상세히 분석되어 있고, 후반부에는 인구 감소와 관련된 이슈들에 대하여 전면적으로 반박하며 각각의 이슈들에 대한 해결책까지 제시되어 있다.

출산율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에 대한 분석들이 아주 재밌었는데 통계적인 수치들을 제시하여 설득력을 높혔다.
특히나 종교와 출산율의 상관관계가 더 재밌었다.
3대 아브라함계 종교라 불리우는 개도..아 아니 기독교, 유대교, 이슬람교 사람들이 상대적으로 불교나 힌두교나 무교인 사람들보다 더 아이를 많이 낳는다는 통계가 흥미로웠다.
그러나 종교와 출산율 사이에 '긍정적 상관관계' 가 나타난다는 표현은 좀 아쉽다.
뭐 대충 무슨 의미인지는 이해가 되긴 하지만, '긍정적' 이라는 표현은 마치 아브라함계 종교가 더 우월하다는 느낌이 들어 나같은 anti-Christian 입장에선 불쾌한 감정마저 생긴다.
불교나 힌두교나 무교는 그럼 부정적인건가?
원서를 보진 않았지만 positive 라는 말을 긍정적이라는 표현으로 번역한것 같은데 양의 상관관계라는 적당한 표현 두고 꼭 구지 긍정적이라는 표현을 써야했을까?

저자의 이전 책인 '인구가 바꾼 역동의 세계사' 에서 한국에 대한 내용이 중국이나 일본에 비해 너무 적어서 투덜댔었는데 설마 그걸 본건가?
당연히 그럴리는 없을테고 전세계적으로 유래가 없을 정도로 심각한 출생율을 기록하고 있는 나라가 바로 이 나라이기 때문에 이번 책에는 한국이라는 나라에 대한 분석이 꽤나 많은 편이지만, 그래도 약간은 소름 돋을뻔 했다.
나 사찰 당하고 있는건가?
잠시 망상에 빠졌었다.

저자는, 인구 증가 및 출산율 상승에 반대하는 사람들의 논리를 열거하며 그 논리들에 대하여 하나하나 조목조목 반대의 의견을 펼치고 있다.
대게는 공감되는 내용들이 많았다.
특히나 요즘 문제가 점점 더 심각해져가는 페미니즘이나 인종차별에 대한 이야기들이 더욱 공감되었었는데, 그와는 정 반대로 전혀 이해할 수 없는 저자의 논리들도 있어서 고개를 갸우뚱할수밖에 없었다.
환경에 대한 이 저자의 논리에는 난 절대 동의할 수 없다.
내가 환경 문제에 대해 약간 더 예민한 편이고 유난을 떨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렇게까지 환경에 대해 희망 회로를 돌리는건 너무 무리수 아닌가?
전세계적으로 모든 사람들이 우려하고 있고, 모든 전문가와 학자들이 입을 모아 지구의 환경 문제에 대해 그 심각성을 경고하고 있는데, 그에 정 반대되는 저자의 이러한 논리는 너무나도 아쉽다.
남극의 빙하가 오히려 늘어나고 있다는 말에는 그야말로 실소가 나올뻔했다.
도대체 남극 어디의 빙하가 늘어나고 있다는거지?
최근에도 남극 빙하의 소실률이 한계치 이상으로 이미 넘었다는 발표도 있었는데 그럼 그러한 논문 발표가 다 거짓이라는건가?
세종 기지 부근의 만년 빙하가 매년 어마어마한 속도로 줄어들고 있는데 이것도 그럼 음모론인건가?
인구 증가에 따른 환경 문제라는 이 사슬을 끊기 위해 너무 무리한 주장을 펼친듯하다.
교묘하게, 저자는 기후 변화를 의심하자는 것은 아니라며 쉴드를 쳐보지만 약간 구차한 변명 같아 보인다.
다른 논거가 필요했다.
이런 식으로 환경 문제를 회피하며 출산율 증가를 주장하는건 너무 억지스럽다.
분명 아쉬운 점도 많았던 책이였으나, 지금 현재 이 대한민국의 우려스러운 상황을 생각해본다면 충분히 읽어볼 가치가 있는 책이다.
유래가 없을 정도로 급속하게 늙어가고 있는 대한민국.
우리의 아이들이 나중에 성인이 되었을때 이 나라의 모습이 어떠할까.
심각한 일이다 정말.
#최후의인구론
#폴몰런드
#미래의창
#인구가바꾼역동의세계사
#인구론
#인구통계학
#출생율
#인구문제
#인구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