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 KOTRA가 엄선한 비즈니스 게임 체인저
KOTRA 지음 / 시공사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간 : 2024/09/27 ~ 2024/09/30

인터넷 서점같은 곳에서 이 시리즈의 책들을 가끔 보긴 했는데, 이 시리즈가 무려 14년간이나 발매되고 있었다는걸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다.

어떤 내용들이 소개되어 있을까 내심 궁금하던 차에, 이번에 이렇게 좋은 기회가 생겨 책을 완독할 수 있게 되었다.

최신 트렌드에 맞게 살아가던 때가 나도 분명 있었던것 같은데, 이제는 나이를 먹어 버거울때가 있다.

그래도 나름 여러가지로 이래저래 노력을 하고 있지만, 한계가 멀지 않았음을 느낀다.

내가 젊었을때 답답한 눈으로 한숨쉬며 바라보던, 답답하기 짝이 없던 나이 먹은 사람들의 모습이 지금의 나에게 슬슬 나타나는것 같아 슬퍼질때가 점차 많아진다.

챗GTP며 AI며 딥페이크며 온갖 새로운 것들이 마구마구 쏟아져 나오고 있다.

예전같았으면 정말 챗GTP 하나 붙잡고 몇날몇일 밤을 세워가며 다루고 했었겠으나 이제는 멀찌감치 물러서서 관망만 하고 있을 뿐이다.

궁금하긴한데 예전만큼 거기에 쏟을 에너지가 없는듯하다.

스스로를 이렇게 자위하며, 그래도 최신 전세계 트렌드에 대한 부족한 지식을 조금이나마 채워보고자 이 책을 읽었는데 정말 개안을 한듯한 느낌이다.

총 4개의 장(章) 에 걸쳐 32개의 도시들에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최신 트렌드가 줄줄히 소개되고 있는데 어느 하나 흥미롭지 않은게 없다.



난 중국을 정말이지 극혐하는 사람이지만, 중국의 이런 모습은 놀랍다.

과감하게 정책을 세워 신기술을 실생활에 도입하는 모습들은 짱깨라고 무시할 수준이 아니다.

오히려 이런 모습들은 우리나라보다 훨씬 더 진보적이지 않은가.

맨날 정치 싸움만 하며 허송세월하고 있으니, 중국에 잡아먹혀봐야 정신을 차릴련가.

우리나라가 의사를 매해 2000명을 늘리고 돈을 해마다 수십조를 쏟아붓고 있는 동안, 중국은 드론으로 간단하게 의료 공백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고 있다.

순수학문만 탄탄하다면 의학같은 응용과학은 얼마든지 해소할 수 있지만, 전문가라고는 한명도 존재하지 않는 대한민국 정부는 이를 애써 무시한다.

문과생들이 언제 과학 공부를 해봤어야지.

중국 저런거 띄우는거 보니 울화통이 터질라 그런다.



아이디어 진짜 미친다.

사람들의 발걸음에서 생산되는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바꾼다고?

이런게 기술의 힘이고 순수학문의 힘이다.

윤썩열 빨기에 급급한 문과 출신 정부 부처 관계자들은 이 힘을 모르겠지.

그저 할 줄 아는건 초록잠바 맞춰 입고 카메라 앞에 서는 것 뿐이니 한숨만 나온다.



일본을 갈라파고스라고 깔게 아니라 이런 세심한 점들을 배워야 되는거 아닌가?

역대급 출생율을 찍고 있는 이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에 필요한게 뭘까?

이 책에는 각자 미래를 위해 치열하게 살아가는 여러 나라의 모습들이 담겨져 있다.

하나하나 버릴게 없고 모든걸 다시 생각하게 만든다.

단순한 짧은 시간 스쳐 지나가는 트렌드로 치부하고 버릴게 아니라 지금의 대한민국 모습과 비교해보며 통렬히 반성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 아이들의 미래는 없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2025한국이열광할세계트렌드

#KOTRA

#시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세계트렌드

#최신트렌드

#트렌드

#윤썩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