퀸의 대각선 2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 열린책들 / 2024년 6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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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 2024/07/25 ~ 2024/07/25

1권이 너무 재밌어서 2권이 어제 하루 종일 생각나 제대로 일에 집중할 수 없었다.

집에 오자마자 얼릉 저녁을 먹고 순식간에 2권을 다 봐버렸다.

아 서운해라.

니콜은 단체나 집단의 힘을 옹호하기 때문에 자연스레 민중에 주목하게 되고 이는 사회주의, 공산주의와 연결되어 소련에서 본격적으로 활동하게 된다.

반면 모니카는 천재적 개인의 힘을 믿기 때문에 사실은 전제정권쪽에 가깝다 봐야겠지만 니콜과 대립되는 구조를 만들어야 해서 미국에서 본격적으로 활동하게 된다.

냉전 시대에 일어난 여러 분쟁들에 이 둘은 개입하며 각자의 신념과 이상 실현을 위해 살아간다.



그리고 소련이 무너져 내린 냉전 시대 이후에는 미국과 대립되는 쪽이 이슬람이였으므로 니콜은 모니카에 대한 복수심으로 이슬람을 도와 911 테러를 야기시킨다.



현대사들이 줄줄이 쏟아지기 때문에 흐름을 잃지 않으려면 계속 머리속으로 등장하는 현대사에 대해 생각하고 있어야한다.

둘은 이동안 서로 맞부딪히며 싸웠고, 그러다 모니카는 한쪽 다리를 잃고, 니콜은 한쪽 눈을 잃게 된다.

둘의 이야기는 확실히 니콜 분량이 모니카보다 더 많다.

대략 55:45 정도 되지 않을까?

니콜이 아일랜드, 소련, 러시아를 거쳐 이슬람 무장 단체까지 이어져 있는 반면,

모니카는 영국과 미국에서의 활동 약간이 전부이다.

사우디에서 공작이 그나마 모니카가 했던 가장 스케일 큰 사건이였을정도로 니콜에 비하면 다소 약하다.

특히나 현대사 하면 미국 이야기가 빠질 수가 없으므로 얼마든지 이야깃거리들이 많았을텐데 작가의 의도인지 아닌지는 모르겠다.

다만, 추측으로는 니콜의 단체주의 성향은 그 이후의 니콜의 행보와 이야기가 잘 이어지는 반면, 고독한 늑대와도 같은 모니카의 극단적 개인주의 성향은 민주주의와는 결이 달라 이야기를 풀어내기가 쉽지 않았기에 분량이 이렇게 치우칠 수 밖에 없지 않았을까 생각해본다.

그래서 니콜은 나이 먹어서까지도 왕성하게 활동을 하는 반면, 모니카는 조용히 은둔하며 지내게 된다.



나이를 먹으면 사람이 변하기 때문일까?

일평생 호적수로 살아온 두사람은 죽음을 앞둔 어느 날 재회하게 되고, 둘은 서로에게 묘한 동질감과 친밀감까지도 느끼게 된다.

그리고 둘의 세번째이자 마지막 체스 대결이 벌어지게 되는데!

과연 최종 승리자는 누구일까?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외국 작가중의 한명인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신작인 이번 소설에서도 역시나 한국적 내용들이 등장하며 이순신 장군에 대한 이야기까지도 나온다.

또한, 이 소설의 가장 특이한 점은 뭐니뭐니해도 너무나도 사실적인 소설이라는 것이다.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엄청난 상상력을 기반으로한 상상 속에서나 존재할법한 비현실적 세계들을 주로 등장시키며 이야기를 쓰는게 특징인데, 이번 소설은 그러한 비현실적 세계는 전혀 존재하지 않고 냉전 시대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역사적 사실에 두 주인공을 개입하여 매우 사실적인 대체 역사 소설을 썼다.

이 작가의 책은 거의 대부분 다 본거 같은데, 내 기억으로 이런 식의 소설은 처음인것 같다.

그래서 번뜩이는 작가의 기발한 상상력은 느낄 수 없었지만, 엄청나게 박학다식한 작가의 현대사에 대한 깊은 이해를 볼 수 있었다.

냉전 구도에서 미국과 이슬람의 구도로 넘어가는 부분은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이야기가 잘 전개되어 개연성이 좋았다.

다만, 모니카가 약간 붕 뜨는 느낌이 강했는데 이는 다른 어떤 소설적 장치로도 해결되기가 힘든 점이라 본다.

언더독을 주로 응원하고 좋아하는 내 성향상 당연히 니콜보다는 모니카가 더 마음에 들었다.

뭔가 더 신경이 쓰이게 된다고 해야되나?

니콜은 너무 잘나가버리니까 약간 재수없기도 하고.

이틀간 재밌는 소설을 읽을 수 있어서 좋았던 저녁 시간이였다.

부디 앞으로도 이렇게 재밌는 책 계속 계속 써주길.

이 양반도 이제 환갑이 훌쩍 넘었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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