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쿠타가와 류노스케×다자이 오사무×청춘 세트 - 전2권 청춘
아쿠타가와 류노스케.다자이 오사무 지음, 최고은 옮김 / 북다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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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 2024/06/17 ~ 2024/06/18

일본 소설들을 많이 내고 있는 '북다' 에서 이번엔 '청춘' 을 주제로 일본 근대 소설가 다자이 오사무와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2명의 단편 소설집을 출판했다.

두사람은 모두 도쿄제국대학 출신에다가 젊은 나이에 자살을 했고 소설가 자신의 경험이나 감정을 토대로 하는 '사(私)소설' 장르로 소설을 썼다는 공통점이 있긴 하지만,

실상 두사람은 집안의 배경이나 자라온 성장 과정이 하늘과 땅 차이로 격차가 많이 나며 활동 시기도 다르고 추구하는 문학의 방향성도 아예 전혀 다르다.

그런데도 과연 '청춘' 이라는 이 애매모호한 단어로 이 두 작가를 한데 묶어서 비교해도 되는걸까 싶은 생각이 든다.

이러한 의문점을 안고 두 권의 책중, 뭘 먼저 볼까 고민하다 시간 순서로 보는게 제일이다 싶어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소설을 먼저 읽기 시작했다.

아쿠타가와 류노스케는 예전부터 이름은 무척 많이 들어봤지만 좀처럼 이 작가의 소설들을 읽어볼 기회가 없었다.

학부 시절에는 아예 번역본 자체가 없었고, 일문과 애들이 원서 카피본을 들고 다니며 공부하는걸 본적은 있었으나 그 당시에는 내가 원서를 막 볼 정도로 일본어를 잘하질 못해서 읽어보질 못했다.

그러다 수년전에 국내에 처음으로 소설집에 발간되었다는 소식을 접했는데 아뿔싸!

출판사가 민음사네?

그리고 시간이 흘러 이젠 원서를 읽을수 있을 정도가 되었지만, 구지 원서를 구해서까지 읽고 싶진 않아 그냥 차일피일 미루고만 있다가 이렇게 좋은 기회에 드디어 이 유명하디 유명한 작가의 소설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소설집에는 총 12개의 소설들이 수록되어 있으며, 첫번째로 등장하는 '첫사랑' 이라는 소설부터 역시 심상치 않았다.

나 역시 내 첫사랑이 영화관에서 처음으로 봤던 장만옥이였기 때문에, 소설속 오토쿠의 마음에 충분히 공감되기도 했으며, 마지막에 비밀스러운 그 무언가를 풍기는 오묘한 결말도 매우 매력적이였다.

아쿠타가와 류노스케는 일본 전설이나 설화를 주제로 삼아 소설들을 썼다 하며, 그중에 '게사와 모리토' 와 '갓파' 가 이 소설집에 실려 있다.

이러한 류의 소설중에서 유명하기로는 '라쇼몽' 이 훨씬 더 유명하긴 하나 이 소설집에는 실려있지 않다.

개인적으로 정말 안타까웠다. 꼭 이 '라쇼몽' 을 읽어보고 싶었는데.



그래도 이러한 아쉬움은 '귤' 이라는 이 7페이지의 짧은 소설 하나로 모두 사라져버렸다.

이 소설집 12개의 소설중 가장 인상 깊었던 소설이며, 어떠한 의미인지 배경을 찾아보기도 하고 몇번이고 다시 읽었을 정도로 너무너무 좋았다.

염세적이며 우울한 분위기와 권태감이 한껏 풍기는 소설속의 주인공 '나' 는 어느 날 저녁 요코스카에서 출발하는 기차를 탄다.

기차가 출발하려고 하는데 갑자기 촌뜨기 소녀가 헐레벌떡 기차로 뛰어 들어오게 되고 공교롭게 '나' 의 건너편 자리에 앉게 되는데 이 소녀 표가 삼등석 표다.

촌스러운 소녀의 외모도 마음에 안들었는데 거기에다 이등석 자리에 삼등석 표를 가지고 탄 것도 거슬린다.

그래도 애써 무시한 채로 잠깐 눈을 붙였는데 뭔가 이상한 기분이 들어 잠에서 깨어나보니,

아니 이 소녀가 곧 있으면 터널을 들어갈 예정인데 갑자기 창문을 열려고 한다.

이해할 수 없는 눈으로 소녀를 바라보던중, 터널에 진입하기 직전에 기어코 소녀는 창문을 열어 버리고 안그래도 기관지가 좋지 않던 '나' 는 이 소녀 때문에 기침이 터져 나오게 된다.

화가 나서 소녀에게 뭐라고 하려던 찰나, 터널을 지난 기차가 건널목을 지날 무렵, 건널목에 소녀처럼 뺨이 발그레한 남자 아이 셋이 소녀에게 손을 흔들고 있었고, 소녀는 창밖으로 몸을 내밀어 가지고 있던 귤들을 남자 아이들에게 던졌다.

상황을 비로소 파악한 '나' 는 잠시나마 권태로움과 지루함을 잊을 수 있었다며 소설은 끝난다.

아쿠타가와를 지배하고 있던 저 권태로움과 지루함은 무엇일까 궁금해 찾아봤다.

아쿠타가와는 대학을 졸업하고 요코스카에 있는 해군기관학교에서 영어 교관으로 1년간 일했었는데 그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 소설을 썼다 한다.

당시 아쿠타가와는 이미 나쓰메 소세키의 격찬을 받으며 문단에 데뷔를 한 상황이였고, 해군기관학교에서 일하는걸 무척 싫어했다 한다.

또한, 아쿠타가와는 일본 설화중 하나인 모모타로를 주제로 하여 '모모타로' 라는 소설까지 썼을 정도로 반전 사상이 강했다는걸 생각한다면 해군학교에서 일하던 아쿠타가와의 저 권태로운 모습이 일견 이해가 된다.



혼란스러웠던 센고쿠 시대에 일본에서 활동한 이탈리아 선교사 오르간티노라는 인물을 주인공으로 하여 쓰여진 '신들의 미소' 라는 소설도, 일본 특유의 외래 문물을 받아들이는 마음가짐이나 태도를 나타내며 그것이 마치 일본인들만의 오리지널리티인것처럼 묘사하는게 아주 재밌었다.



'라쇼몽' 은 못 봤지만, '갓파' 를 봐서 그나마 다행이다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갓파' 도 엄청난 글이였다.

철저히 정신병자의 눈에서 바라본 이상 현상을 '갓파' 를 소재로 하여 판타지 풍의 느낌을 주고 있다.

이 소설집에서 가장 긴 소설로 100페이지 정도의 분량이다.

인간이 '갓파' 의 세상에 들어가 그들과 함께 살아가는 모습을 판타지적으로 묘사하였는데, 1927년에 쓰여졌다는게 믿기지가 않는다.

'갓파' 와 함께 살아가는 주인공의 눈에는 다른 사람들이 정신병자로 보일 것만 같다.

그 외에도 작가 자신의 이야기를 소재로 하여 쓴 '점귀부' 라는 소설도 아주 좋았고, 꿈과 현실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느낌의 소설인 '꿈' 도 점차 미쳐가는 작가의 정신 상태와 연관시켜 읽어보니 작가의 몽롱한 정신이 투영되어 읽혀졌다.

그러나, 사실 '갓파'에서부터 조금씩 느꼈지만, 책의 후반 3개 작품인 '신기루', '톱니바퀴', '어느 바보의 일생' 은 너무 읽기가 힘들었다.

아무리 작가의 정신 상태를 고려한다 하더라도, 글이 지리멸렬하게만 느껴질 뿐이였다.

여러 해설들을 읽어보기도 하였으나 대충 그런갑다 하는 정도만 있지, 와닿은 느낌이 없었다.

어려운 소설들이다.

전반적으로 아쿠타가와 글들은 초중반은 나름 내 마음에 쏙 드는 편이였고, 그중에서도 '귤' 과 '갓파' 가 가장 좋았으나, 후반부 소설들은 내 문장 이해력이 부족해 소화하기가 힘들었다.

'청춘' 이라.

음 솔직히 잘 모르겠다. 아쿠타가와 소설들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이어서 읽을 예정인 다자이 오사무의 소설들이라면 충분히 '청춘' 이라는 키워드로 읽어볼만 하겠지만, 아쿠타가와 소설들은 '청춘' 의 어떤 느낌으로 읽어야 하는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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