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경제수업
한재민 지음 / 프리즘(스노우폭스북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간 : 2024/03/04 ~ 2024/03/06

지리적, 공간적 감각이 뛰어난 편이고 임장에도 능하며 여기저기 싸돌아다니는걸 좋아하는데다 극단적인걸로 따지자면 IS 뺨칠 정도로 극단적인 이과 출신이라 셈법에도 밝아 난 나중에 내가 부동산 부자가 될 줄 알았다.

젠장.

어디서부터였을까.

나의 경제적 고난이 시작되었던건.

대충 어느 시점인지 짐작은 가긴 하지만, 뭐 어쩔 수 있나. 지나버린 일을.

후회가 안된다고 하면 거짓말이지만, 돌이킬 수 없는 일인데다 그때 당시에는 그랬어야만 했다며 자위하는 편이라 속은 쓰리지만 내심 괜찮은척 연기를 해본다.

그래서일까? 빚을 정말 소름 돋을 정도로 끔찍하게 싫어하는 습관이 생겨버려 여태까지 모은 돈이라곤 1도 없이 그저 빚만 까며 살았다.

어리석은 방법이라는건 머리로는 알고 있었지만, 어디 사람 살아가는게 안다고 다 되던가.

대출과 마이너스 통장만 생각하면 두통이 몰려올 정도라 도저히 이 빚을 다 까기 전까진 재테크라곤 1도 생각할 수 없었다.

여태 해본 재테크라곤 적금 몇번 해본것뿐이니 나처럼 경제 관념이나 재테크에 무지한 사람도 아마 내 또래엔 없을 것 같다.

현재에는 그래서 몽땅 월급을 다 가족에게 맡겨버리고,

"너 알아서 해라~ 난 책이나 보며 살란다."

..라는 다소 무책임해보이기도 하지만, 어찌보면 현명해보이기도 하고, 또 어찌보면 같이 사는 여자 입장에서는 살기 편할 수도 있어보이기도 한 스탠스를 취하며 사는 중이다.

이런 내가 최근 경제 책 (그것도 기초중의 기초중의 기초격에 해당하는) 들을 몇권 들여다 보기 시작한 이유는 재테크를 통해 돈을 벌기 위해서라기 보다는 답답해서라고 봐야할 것 같다.

이거 뭐 신문 기사나 잡지나 책이나 뭔가를 들여다 보더라도 경제에 관련된 내용들이 너무 많이 나오니 도통 이해가 되질 않았다.

여태까지 CMA를 그저 제1 금융권이 아닌, 부실한 그 무언가로 생각하고 살아왔으니 말 다 했지.

부끄럽다.



이 책에서는 "시중 은행 이자율 3배(3R)" 라는 개념을 많이 사용한다.

찾아보니 정식적인 개념은 아니고, 작가가 재테크를 하며 자신만의 노하우 식으로 정립해놓은 개념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게 꽤 직관적이라 책 전체적 내용을 이해하는데 매우 큰 도움을 주었다.

아주 쏠쏠한 개념인것 같다.


워낙 내가 아는게 없어서 모두가 하나같이 나에겐 신선하면서도 도움되는 내용들 뿐이였지만, 우리 부부에겐 이 그림 한장이 이 책에선 가장 값진 페이지가 아니였을까 싶다.

당장 다음달 월급 받으면 이대로 해보겠다며 벼르고 있는 중인것 같다.

난 여전히 유유자적 책만 보며 잔소리를 감당하는 중이고.


아니 이런 망할!

아빠적금이라며 아이 1살때부터 내 월급에서 조금 떼서 넣어주던 그 통장이 애물단지가 될 수도 있다니!

이거 이 정도면 이 책의 저자에게 개인 상담이라도 받아야되는거 아닌가.

재테크 고수인 이 책의 저자는, 정말이지 나같은 재테크 신생아들도 접근하기 쉽게끔 여러 개념들을 기초부터 차근차근 설명해주고 있다.

경제나 재테크 책들중 초보들에게 쉽게 알려준다며 홍보하는 책들도 막상 책을 펼쳐 보면 알아먹지도 못하는 말들 투성이라 책을 읽는 시도부터 하기가 꺼려지고 내가 이정도도 모르는 수준이구나 싶어 자괴감도 들고 창피해지기까지 하는데, 이 책은 참 친절하다.

CMA, ISA, 펀드, ETF, 주식, 부동산까지.

모든 부분들을 정말 가장 밑바닥부터 알려준다.

그래서 책을 읽는 독자로서 창피하지가 않다. 자괴감이 안든다.

아직까지는 재테크가 막연하기만 하다.

뿌연 안개 수준도 아니고, 그냥 막막하다.

그래도 이 책을 부부가 같이 함께 몇번 더 완독하면서 조금씩 공부해보려 한다.

언젠가는 재테크를 통해 부자가 되리라는 큰 소망 따윈 없고, 그저 나도 이정도 재테크는 하고 있다는 자기 만족 정도나 이루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나랑 재테크 수준이 비슷한 내 가장 절친에게도 이 책을 추천했다.

그 친구는 싱글이니 아마 나보다는 더 독하게 재테크를 해야 늙어서 고생 안할텐데.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오늘부터경제수업

#한재민

#프리즘

#스노우폭스북스

#경제

#재테크

#재테크책

#재테크도서

#재테크추천

#북유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