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친절한 이슬람 역사 - 1400년 중동의 역사와 문화가 단숨에 이해되는
존 톨란 지음, 박효은 옮김 / 미래의창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간 : 2023/02/12 ~ 2023/02/16

드디어 완독했다.

진짜 이번주 내내 이 책과 씨름하느라 꽤나 힘들었다.

내 스스로에게 잘했다 칭찬해주고 싶다.

세계사 공부하는 사람들 아마 다 마찬가지일거 같은데, 가장 난해한 부분이 바로 이슬람이다.

나 역시 세계사 공부를 시작한 이후 꽤 많은 책들을 봤지만 이슬람처럼 이해도도 떨어지고 봐도 봐도 계속 까먹게 되는 부분은 없는것 같다.

그동안 이슬람과 중동에 대한 책들과 유튜브들을 접하면서 가장 답답하게 느꼈던 점은 누구 한명 명쾌하게 이 동네의 전체 역사를 개괄해주는 사람이 없었다는 점이다.

중학교 2-3학년 수준의 간단한 역사 정도가 대부분이며, 그나마 좀 잘난척하며 더 깊이 있게 쓰는 사람이라고 해봐야 각 왕조들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설명 정도에 그치곤 했다.

오히려 2차 대전 이후부터 현재까지의 현대 흐름에 대한 설명이 더 많은 듯한 느낌이랄까.

그런 와중에 정말 이렇게까지 전체 이슬람 역사를 처음부터 끝까지 개괄적으로 설명해주는 책을 만나게 되어 너무 기뻤으나, 읽으면 읽을수록 기쁜 마음과는 별개로 너무 괴로웠다.

어려워서.


책은 총 3부, 10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1부는 이슬람을 개종한 무함마드를 시작으로 그 이후의 정통 칼리파를 거쳐, 우마이야 왕조와 아바스 왕조를 설명하고 있다.

칼리파, 우마이야, 아바스 각각 다른 책들보다 더 세밀하게 파고 들어가며 설명하고 있으며,

특이한 점은 아바스 왕조 이후 3개로 갈라진 이슬람 세계에 대해 다루고 있는 4장이다.

사실, 4장 이 부분은 대부분의 세계사 책에서 언급되지 않거나 짧게 다루어지고 있는 부분이다.

대충 스페인 땅에 우마이야의 후손격인 나라가 생겼다..정도로.

그러나 이 책에서는 이집트와 북아프리카의 파티마 왕조에 이어 아이유브 왕조, 스페인 지역의 후우마이야 왕조까지 폭넓게 다루면서 이해를 돕고 있다.

수박겉만 핥을게 아니라면 이정도까지는 깊이가 있어야 할 것 같다.



2부는 중세 투르크 왕조에서부터 오스만 왕조까지 다루고 있으며, 특히나 6장 이븐 바투타에 대한 내용이 압권이였다.

개인적으로는 이 책중에서 가장 재밌었던 부분이였다.

14세기 중세에 전 세계 여행이라니.

상상만으로도 짜릿해지는것 같다.

다만, 이븐 바투타의 여정을 따라 구분되어 있는 형형색색의 지도들이 인터넷에 워낙 많다보니 저 지도가 좀 아쉽다.



3부는 오스만 제국 끝자락에서부터 1,2차 세계 대전을 거쳐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내용들이 실려 있다.

1차 세계 대전의 경우, 다른 책과는 달리 철저하게 오스만 제국 입장에서 바라본 관점들이 쓰여져 있어 색다름이 느껴졌다.

그 외에 아프리카, 이집트, 터키, 중동, 파키스탄을 거쳐 인도네시아에 이르기까지.

현대의 이슬람 국가들에 대하여 모두 간략하게나마 다 언급을 하고 있다.

이슬람, 중동에 대한 호불호나 옳고 그름에 대한 이야기는 구지 하고 싶지 않다.

그저 이슬람 역사에 대한 이 매우 놀랍고도 대단한 책만 오로지 느끼고 싶다.

알 누구, 알 누구, 알 누구 머리 뽀개질것 같은 이름들에 낯선 지명들과 친숙하지 않은 역사들 때문에 책이 어렵게 느껴질 수 밖에 없다.

제목만큼이나 조금 더 친절했으면 어떨까 싶은 생각도 들지만, 한편으로는 여기서 더 친절했으면 결국엔 또 마찬가지인 비슷비슷한 다른 책들처럼 수박겉핥기만 되었을 것 같기도 하다.

반면, 이 책 그냥 제목만큼이나 친절한데? 쉬운데? 라고 느낀다면, 구지 이 책을 읽을 필요도 없는 전공자 수준의 엄청난 세계사 고수이리라.

정말 괴로워하며 읽은 책이지만, 완독후에 느끼는 만족감은 대단한것 같다.

앞으로 좀 더 자신감 있게 또 다른 이슬람, 중동 책들에 다가갈 수 있을것만 같다.

최소 3-4회정도는 완독을 하고 싶은데 가능할지 모르겠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세상친절한이슬람역사

#존툴란

#미래의창

#이슬람

#이슬람역사

#중동

#중동역사

#세계사

#이븐바투타

#북유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