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의미 부글 클래식 boogle Classics
알프레드 아들러 지음, 김세영 옮김 / 부글북스 / 201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처음에 이 책이 진도가 잘 나가지 않았다. 대학 때 심리학 교과서들을 읽을 때는, 나의 열등감이 원동력이 될 때가 있어서 아들러의 이론을 나름 이해한다고 생각했는데, 문체 때문인지, 용어의 번역 때문인지, 책을 읽는 데 힘이 좀 들었다.
그러나, 저자의 풍부한 경험과 통찰은 가끔 나오는 오만하게 느껴지는 말투 정도는 넘어갈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삶은 완성할 수는 없지만 개인이 외부세계와 소통하면서 이루는 좋은 사회적 감정을 배우고 발전하는 것이라는 정리를 해 본다.
개인과 사회는, 즉 외부환경은 뗄 수 없는 관계일 수 밖에 없고, 그 관계를 주도하고 바꾸는 시작은 외부에서 비롯하더라도 나 개인이 주도적으로 나의 약점을 인식하고 배워나가면서 사회에 좋은 영향을 주는 상호 갈등과 보완의 관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