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쿠분 고이치로의 들뢰즈 제대로 읽기
고쿠분 고이치로 지음, 박철은 옮김 / 동아시아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들뢰즈는 ‘변한다(생성변화)‘라는 것에 관해서는 철저하게 생각했지만, ‘바꾼다(혁명)‘라는 것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

전공 원문(비번역)서적을 헤매며 읽는데 들뢰즈와 가타리가 등장해서 요 몇년째 들뢰즈의 책을 구매해서 읽다 중단하고 읽다가 중단하고 있다. 그 중 고쿠분 고이치로의 들뢰즈 제대로 읽기는, 조금은 들뢰즈의 저서를 읽기 위한 안내서가 되는 듯 한데, 여전히 어려워서 얇은 책이지만 세 번을 줄을 긋고 옮겨 쓰며 겨우겨우 무언가가 남는 듯한 느낌으로 책을 덮었다.

철학을 체계적으로 공부한 적은 없다. 그런데 뇌과학 서적을 파고들수록, 일을 해갈수록, 사람을 만나갈수록 철학을 찾지 않을 수가 없고, 철학의 여러 갈래 이론과 연구를 통해 성장하는 것이 사실이다. 이럴 때, 우리의 대학이나 전공 중심의 나뉜 연구교육이 아쉽다. 특히 이과의 경우 더욱.

이 책으로 들뢰즈를 알게 되었다기보다, 들뢰즈가 말하는 ‘철학‘이란 어떤 것인지에 대한 서술이 감동적이었다. 비록 혁명을 하지는 않고 변화를 철저히 생각한다고 하지만, 들뢰즈가 철학을 묘사한 ‘자유로운 인간의 모습을 만드는 것, 권력을 안정시키기 위한 신화와 영혼의 동요를 필요로 하는 모든 자를 고발하는 것, 그저 그뿐이라고는 해도 대체 다른 무엇이 그것에 관심을 갖는다는 것인가‘ 라는 말이 힘있게 다가왔다.

궁금한 것은,
본문에 프로이드의 id(이드)로 추정되는 개념을 에스라고 쓰는데, 일본어 번역 때문인지, 따로 이드 대신 에스라고 쓰는 용어가 있는지.. 에 대한 부분인데... 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