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팔로워 시대의 몰락 - 팔로워 숫자에 중독된 시대, 진짜 영향력을 만드는 법
백성국 지음 / 드림셀러 / 2025년 9월
평점 :
[출판사의 도서 지원을 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습니다.]
디지털마케팅 전문가 백상국이 지은 <팔로워 시대의 몰락>은 더 이상 팔로워가 필요없다는 의미가 아니다.
오히려 팔로워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팔로워 수의 허상에 몰입하는 것을 경계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팔로워 수의 증가하면 저절로 마케팅이 잘 될 것이라는 착각이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 그리고 디지털마케팅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팔로워 수 증가에 매달릴 것이 아니라 무엇을 해야 하는 지를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전달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금까지의 과정과 이로 인해 생긴 문제를 짚고, 비즈니스상에서 깨달은 것과 최근의 변화, 그래도 변하지 않는 진실을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이제부터 어떻게 해야 하는가와 무엇을 할 수 있을까?를 순서대로 설명하였다.
이 책의 모든 내용을 꼼꼼히 읽어보는 것도 좋지만, 지금 당장 꼭 필요한 내용만 골라서 읽어도 충분한 조언을 얻을 수 있다.
내가 읽은 내용 중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팔로워들과의 라포르 형성에 관한 조언이었다.
BTS의 팬덤인 '아미'를 예로 들며 단순히 팔로워가 아니라 라포르를 형성한 관계를 구축한다면 절대적인 지원군이 될 수 있음을 알기 쉽게 설명하였고, 이를 위해서는 정서적 유대감을 바탕으로 한 신뢰감과 친밀감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라포르는 사람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과 제품을 홍보한다면 제품의 품질이 무엇보다 기본임을 설명하고 있다.
이책의 마지막 장은 부제가 실전편으로 실레 디지털마케팅을 기획하는 사람들이 그대로 따라할 수 있는 조언이 체계적으로 제시되었으니, 이대로 따라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디지털마케팅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이책은 충실한 지침서가 될 것임은 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