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한 문장 오늘 한 걸음 - 나를 단단하게 채우는 하루 5분 명언 필사 청소년 필사의 힘 1
조경이.정윤정 지음 / 더메이커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기는 흔히 질풍노도(疾風怒濤)의 시기라고 한다. 

거친 바람과 성난 파도처럼 변화가 심하고 불안한 시기를 나타내는 이 표현은 학창시절부터 많이 들어 친숙한데, 디지털 기기와 SNS에 친숙한 오늘날 청소년들이 이 말의 뜻을 알런지는 모르겠다.

30년 가까이 중고등학생들을 가르치며 쉽지 않은 해가 없었는데, 이른바 MZ세대 보다도 더 어린 요즘 청소년들은 정말 어디로 튈지 모르는 공과 같다. 

과거의 사고방식으로는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고, 이해하려고 해서도 안되는 세대이기 때문이다.

그래도 내가 항상 입버릇처럼 하는 말이 "책을 많이 읽어라"인데, 내가 가르치는 학생들은 물론이고 우리 딸아이들까지도 책 읽기를 꺼려 큰일이다. 

청소년기에 읽은 책이 평생을 갈 수 있는데, 아무리 옆에서 이야기해도 별 중요성을 못 느끼는 것 같다.




청소년 필사의 힘 시리즈의 첫 번째인 <오늘 한 문장 오늘 한 걸음>은 제목처럼 유명인의 명언이나 명저의 한 구절, 영화의 한 대사 중 인상 깊은 구절을 모아서 직접 필사를 통해 내용을 음미하고 이를 통해 정신적, 정서적으로 한 걸음 더 성장할 수 있기를 바라는 의도가 담긴 책이다. 

아직 딸아이들이 초등학생이어서 이 책을 읽고 그 안에 담긴 좋은 구절의 의미를 이해하긴 어렵겠지만, 머지 않아 반강제적으로라도 이 책을 읽고 좋은 구절을 필사하게 하고 싶다.

천천히 읽어보니 인상적인 명언이 상당히 많고, 이를 따라쓰다보면 그 구절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어 정말 성장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주위에 정말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출판사의 도서 지원을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