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너를 국어1등급으로 만들어주마 : 문학편 - 최신개정판 ㅣ 너를 OO1등급으로
김범준 지음 / 메리포핀스 / 2023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군복무를 마치고 아르바이트로 학원 강사를 시작한지 벌써 27년이 흘렀습니다. 긴 세월 동안 수많은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늘 염두에 두었던 것이 어떻게 하면 좀더 쉽게 그리고 제대로 가르칠 수 있는가 였습니다.
제가 강의를 시작한 것은 IMF 무렵이었고, 수능이 시작된지 몇 년 지나지 않아 아직 체계가 제대로 잡히지 않았던 시기였습니다. 하지만 그 후로 오랜 세월이 흐르면서 입시 제도는 수도 없이 바뀌었고, 물과 불 수능을 오가며 문제의 난이도에 따른 학생들의 희비도 여러 번 갈렸습니다.
그리고 코로나-19라는 미증유의 전염병을 겪으며 학생들의 성적은 급강하를 했습니다. 아무리 책보다는 영상을, 글자보다는 화려한 화면을 접해온 디지털 세대라고 하지만 이전 세대에 비해 너무도 떨어진 문해력과 어휘력은 혀를 차는 것을 너머 안타깝기만 합니다.
또한 기본에 충실하기 보다는 그저 수많은 문제를 풀며 요령만 익히는 경우가 많아 작품이나 지문이 바뀌면 속수무책으로 찍기에 급급한 학생도 여러 번 봤습니다. 기초가 약한 공부는 말 그대로 사상누각에 그치지만 시간에 쫓기고, 학교에서도 굳이 가르쳐주지 않는 것을 하려는 학생은 더욱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러한 학생들에게, 특히 국어 1등급을 맞고 싶은 학생들에게 <너를 국어1등급으로 만들어주마>라는 도발적인 제목의 이 책은 글쓴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공부법과 실제 기출문제를 토대로 문제 발문 및 선지를 꼼꼼히 분석하며 해법을 가르쳐주는 적용편, 그리고 점검을 통해 다시 한 번 중요한 점을 일깨우며 수능 및 모의고사 나아가 내신에서 문학을 공부하는 방법과 문제 푸는 방법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자습서나 평가문제집만 풀던 학생이 보기에는 문제보다는 설명으로 가득 차 있어 생경할 수도 있지만, 소설책 읽듯 하나 하나 읽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저절로 실력이 쌓임을 인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은 고등학교의 첫발을 내딛을 예비고1 학생부터 고3 수험생, 나아가 수능 성적이 신통치 않은 재수생까지 모두 도움을 주는 책입니다. 이러한 학생들에게 강추합니다.
나는 이 책을 쓰기 위해서 시중에 존재하는 문학 공부책을 20권 이상 봤다. - P6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