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염병 - 대유행으로 가는 어떤 계산법
배영익 지음 / 스크린셀러 / 2010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며칠에 걸쳐 악몽을 꾼 것처럼 전염병을 헤쳐냈다. 영화의 원작소설을 뜻하는 스크린셀러(screen seller)의 책답게 소설은 매우 생생했고 인물이 행동하고 사건이 벌어지는 경위가 소상하게 드러나 있었다. 병(病)조차 생동감 있게 퍼지고 사람들은 무기력하게 감염되고 있는 상황이 다급했다. 급기야 실제로 벌어지는 일인 것 같아 징그럽기도, 아찔하기도 했다. 작가가 만들어내는 대로 인물의 내면이 주된 흐름이 되는 대개의 소설과 달리 ’전염병’은 적나라하게 사건을 먼저 드러냈는데, 중간중간 괜시리 짜증이 나 책을 자꾸만 덮게 되었다. 흡입력있고 단숨에 읽히는 소설이었지만 진실보다 더한 ’허구’를 더이상 받아내기 힘들었기 때문이다.   


이 책을 보면서 많은 영화들이 줄지어 생각났다. 국내외의 다양한 재난영화들이 떠올랐고 그 영화들을 볼 때마다 머지 않은 현실이 그려진 것 같아 아찔했다. 영화 해운대(2009)에서 마찬가지였다. 같은 해 지구 반대편에서 쓰나미로 큰 재난을 맞았기에 우리나라 부산에 갑작스런 쓰나미가 닥쳐 많은 사람들이 재난에 맞서야 했던 장면이 더 무섭고 진실되게 느껴졌다. 소설에서 나오는 ’M바이러스’로 불리는 정체불명의 바이러스 역시 신종플루, 조류독감 등 완치할 수 없는 신종바이러스가 자꾸만 나오는 현재 결코 낯선 일로 생각되지 않았다. 있을 법한 일을 그럴 듯하게 그려냈기에 이 소설이 아찔하고 숨막히는 소설이 될 수 있었던 것이다. 


의문의 병이 순식간에 전국으로 퍼졌다. 우연히 튄 피 한방울로 인해 삶을 포기해야하는 허무한 상황들이 당연하다는 듯이 일어나고 있었다. 파악되지 않는 진실은 언론은 최대한 파헤쳐야했고 거기서 살아남는 건 무성한 소문과 해결되지 않는 바이러스뿐이었다. 병을 가장 먼저 알게 된 사람들부터 지속적인 접촉으로 인해 높은 확률로 죽어나갔다. 연구진 또한 하나둘 자신의 운명을 저버려야 했다. 인류가 숨막히는 재난을 당하는 영화 혹은 소설이 많아질수록 우리는 우연히 닥치는 재난의 원인을 살피고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 진지한 고민을 좀 더 많이 해야할 것이다. 영화 혹은 소설의 주제는 시대의 이름표를 계속 고쳐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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