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에 만나는 친구 - 나뭇잎 탁본 뜨기

메마른 가지에 여린 새순이 돋는가 싶더니, 연두빛 잎새가 나무를 청초하게 만들고, 또 어느새 짙푸른 잎으로 가지를 드리우고 있습니다. 나무들도 한창 여름맞이를 하는 것일테지요.
이맘때쯤 숲에 가면 전 향기로운 꽃 냄새 말고도 짙은 초록 잎사귀를 멋지게 뽐내는 나무에 또 한번 취하게 됩니다. 이런 나무들에게는 씩씩함, 굳건함, 생동감, 활력 등이 느껴지지요.
나무에 대해 관심이 없던 옛날에는 그랬습니다. 나무를 봐도 그 나무가 그 나무 같았고, 나뭇잎은 그저 바늘잎과 넓은잎 딱 두 가지만 있는 줄 알았지요. 그래서 여름에 나무를 봐도 그 잎이 그 잎인가 보다 했습니다.
그러나 조금씩 나무를 알고, 나무가 맘에 들어오기 시작한 뒤부터는 나무마다 잎모양이 다르다는 것도, 각각의 특성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지요.
그래서 이젠 나무를 볼 때 전체적인 모습 뿐만 아니라 나뭇잎 하나하나도 잘 살펴보고 있답니다.
나뭇잎을 더 잘 살펴볼 수 있는 방법중의 하나를 알려드릴게요. 이 방법은 나무에겐 조금은 미안한 방법이긴 한데요, 아이들의 체험 프로그램과 겸해서 할 수 있는 재미있는 방법이랍니다.
종이와 색연필(또는 크레파스 등)을 준비합니다. 맘에 드는 나뭇잎을 골라 "나무야, 미안해~!"라고 꼭 말해주세요. 그리고 한잎 따서 종이 밑에 대고 색연필로 문질러 주세요. 그럼 나뭇잎의 모양이 예쁘게 찍혀 나온답니다.
이와 비슷한 방법으로 천과 돌멩이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어요. 잎을 천 밑에 대고 돌멩이로 콩콩 내려 찧으면 나뭇잎의 초록색이 천에 묻어 나온답니다. 그럼 멋진 나뭇잎 탁본이 완성되지요.
이렇게 나뭇잎 탁본 뜨기를 해보면 각 나무마다 잎 모양, 색이 다르다는 것도 확연히 느낄 수 있어서 나무에 대한 관심도 한층 높아질 수 있답니다.
참! 나뭇잎을 함부로 여러 장 뜯었다가 버리지 않도록 나무를 아끼는 마음잊지 마시구요!!

2003. 6. 환경교육센터 초록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