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에 만나는 자연친구 - 산수유, 네 이놈!

며칠 전부터 환경운동연합 마당에 있는 한 녀석을 계속 노려보고 있었습니다.
언제쯤이면 본색을 드러낼까? 언제쯤이면 이 놈이 얼굴을 보여줄까? 그렇게 계속 그 녀석을 기다렸습니다.
이 녀석을 기다린 지도 벌써 열흘. 저도 슬슬 지쳐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곤 일 때문에 그 녀석의 동태를 살피는 일을 잠시 중단했더랬습니다. 그러다 이 초록지의 글 때문에 그 녀석을 다시 찾아보았습니다. 설마 이놈이 아직도 숨어있는 건 아니겠지? 하는 마음과 함께...
우와~그 녀석을 찾고 제 입에선 탄성이 나왔습니다. 기다림에 지쳐 기린 목을 만들어 버리더니... 드디어 놈이 얼굴을 삐죽 내밀었더군요.
촉촉히, 그리고 탱탱하게 물기를 머금은 노오란 그 얼굴... 하하! 기다린 보람이 있었습니다. 그 녀석의 이름은 “산수유!”
홍릉 수목원에서도, 인왕산 자락에서도, 그리고 경복궁에서도 훨씬 일찍부터 얼굴을 내민 산수유인데 환경운동연합 마당에 있는 이 녀석만 늑장을 부려 제 목을 얼마나 길게 만들어 놓았던지... 하지만, 그 녀석의 얼굴을 만난 이후로 괘씸했던 마음은 다 어디로 휙하니 사라져 버렸습니다.
그 놈의 사진을 찍어 여러분과도 함께 하고 싶었는데, 아직은 부끄러운지 카메라 앵글에 잘 들어오진 않더군요. 어쨌든, 제 속을 그렇게 태우긴 했어도 산수유, 이놈 정말 예뻤습니다. 또 며칠을 기다리면 드디어 그 노오란 꽃망울을 터트릴테지만, 전 그 노오란 꽃망울을 터트리기 전 이맘때의 얼굴이 좋습니다.
추운 겨울을 꾹꾹 참으며 아무도 눈치 못채게 얼마나 속으로 속으로 봄을 맞기 위한 노력을 했을까요? 그런 그 놈의 노력을 보는 것 같아 아직은 탱탱한 그 얼굴이 좋습니다.
특히나 환경운동연합 마당에 있는 이 녀석은 작년 태풍으로 인해 몇몇 가지가 부러졌다는 얘기까지 전해들은 터라 그 놈의 노력이 더 가상해 보였던 것입니다.
여러분도 저처럼 한 그루의 나무, 혹은 한 포기 풀을 정해서 1년 동안 그 녀석을 살펴보세요. 봄에는 그 녀석이 어떤 얼굴빛을 띄는지, 여름엔 그 잎사귀를 어떻게 더 풍성하게 만드는지, 그리고 가을엔 그 잎을 어떻게 떨구는지, 겨울엔 또 내년 봄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지... 그렇게 일년을 녀석을 관찰하다보면요, 제가 예전에 말씀드렸던 겨울눈에도, 그리고 땅에도 애정의 눈길을 돌릴 수 있답니다.
참, 산에 가면 산수유 꽃과 비슷한 생강나무 꽃을 만날 수 있는데요? 산수유와 생강나무 꽃은 멀리서 보면 잘 분간을 못할 정도로 비슷한 얼굴을 띄고 있답니다. 이 녀석들을 어떻게 구분하느냐! 정보를 알려드릴게요.
우선 산수유는 산(산기슭 제외)에서는 거의 보기 힘듭니다. 마을 주변에서 노란 꽃이 보인다 싶으면 90%이상은 산수유로 생각하시면 되구요,(그럼 산에서 노란 꽃이 보이면 생강나무겠지요?) 산수유는 작은 꽃 하나 하나가 좀 여유 있게 피는 반면에 생강나무는 작은 공처럼 모여서 달려 있는 느낌이 듭니다. 자, 이젠 구분하실 수 있겠죠?
그럼 한번 가까운 산이나 공원에 가보세요. 그래야 산수유인지 생강인지 확인을 하지요!! ^^ 그리곤 저처럼 한번 외쳐보세요. “산수유, 네 이놈!! 정말 반갑다!!”

(2003. 3. 환경교육센터 초록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