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밀화로 보는 사마귀 한살이 권혁도 세밀화 그림책 시리즈 5
권혁도 글.그림 / 길벗어린이 / 201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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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이 책이 새로 나왔다는 소식을 듣고 반가웠답니다. 그런데 어 이때껏 나비와 꽃을 너무나 잘그리시는 선생님이 책을 내셨구나 했는데..어찌 사마귀..사마귀를 잘 모르는 도시사람으로서는 약간의 의아함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내 이 책을 펼쳐 선생님의 소개를 보고 와..선생님은 이런 분이시구나 한번 더 감사해했습니다.

<작고 보잘것없어 보이는 벌레들이지만 그들의 삶을 들여다 보면 몸은 비록 작지만 결코 생명까지 작은 것이 아니다. 생명은 크고 작거나 귀하고 천한 것이 아니다>라는 선생님의 생각에 전에 뵈었을때 따스하고 온화한 미소를 그냥 가진 게 아니시구나 했습니다.

 

아이들도 이 책을 읽어주니 엄마 그럼 선생님이 사마귀도 집에서 기르셨나봐 합니다..

어 잠시 생각했습니다. 들판에 있는 사마귀만을 보고 다니셨다면 사마귀의 귀여운 습성을 잘 알지는 못했을텐데..나중에 책 뒤를 읽어보니 알로 겨울을 나는 사마귀의 알집을 책상서랍에 넣어두었다가 봄에 알이 깨어 260여마리의 애벌레들이 부화했었다는 일화를 보고도 전 깜짝 놀랐답니다. 사마귀도 관찰하셨겠구나..하구요..

 

곤충을 사랑하시는 선생님도 많이 놀랐을것을 짐작해보면서 다시금 찬찬히 읽어나갔습니다.

 

 

<보라색의 엉겅퀴 꽃을 많이 보았는데 그 아래 사마귀가 먹이를 기다리고 있대요>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린 사마귀가 잡은 먹이..나비입니다..먹고 먹히는 것이 자연의 섭리이니

나비를 불쌍히 여길 수 많은 없네요..먹지 않으면 사마귀도 굶어죽을테니 말입니다.>

 

꽃을 좋아하는 저는 꽃피는 계절부터 꽁꽁 어는 겨울이 되기전까지 아이들과 바깥나들이를 하면 꽃이야기를 많이 들려주는 편입니다.

그만큼 내가 살아가는데 자연이 주는 소중한 선물들에게도 우리의 시선을 나눠줘야 한다고 여깁니다.

 

 

 

 

 

 

 

 

<사마귀의 생김새, 사마귀의 알집의 모양, 그 알집이 겨울을 나는 모습입니다. 지금 겨울이니

이런 알집이 숲 어딘가에 있다는 사실이 놀랍습니다. 찾으려 당장 가보고 싶지만..참아봅니다.>

 

이 책을 보여주고 사마귀의 귀여운 습성..이나 사마귀가 짝짓기를 할때 암컷이 수컷을 잡아먹기도 한다는 이야기를 해주니 아이들은 신기하다고 야단입니다. 인내심이 강해서 먹이를 잡기위해 오랜 시간을 같은 자세로 있을 수 있고 알을 그냥 낳는 것이 아니라 거품주머니를 만들어 그 속에다 안전하게 알을 낳고 그 알집이 겨울을 견뎌내고 봄에 부화를 하면 수백마리의 애벌레가 부화되지만 7번의 허물벗기를 하여 멋진 사냥꾼의 모습을 가지는 사마귀는 단 몇마리밖에 되지 않는다는 새로운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사마귀가 더우면 이렇게 엎드려 물을 마신대요..그리고 자기보다 힘센 적을 만나면 죽은척도

하구요..깔끔하기도 한 모양입니다. 먹이를 먹고 나면 더듬이와 다리를 깨끗이 한대요.>

그리고 보면 알의 수만큼 다 성충이 된다면 이 세상에 수많은 곤충들이..헉 하네요..

 

실제 나의 기억으로는 풀숲에서 무언가가 폴짝 뛴다면 덩치가 몇백배이상 큰 사람도 놀라는 곤충들을 정말 가까이 같이 살아가는 이웃처럼 대할 수 있어서 참 좋습니다.

선생님의 책에서 나는 내가 좋아하는 꽃들도 보고 나무도 보고 그리고 그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곤충들도 만나는..그래서 아이들도 우리 인간이 이 지구를 맘대로 하는 주인이 아니라 이렇게 조그마한 벌레들도 같이 살아가야 하는..자연속의 한 개체일뿐이라는 것도 꼭 기억해야합니다.

<책의 마지막에 선생님이 써놓으신 문구이다..마지막이 맘에 와닿는다.."살아가는 방법이 다를

뿐 사마귀도 다른 곤충들과 같은 생명체이다. 나에게는 해충이다 익충이다 분별이 없는 똑같은

관찰의 대상이다. 나는 이들을 성실하게 관찰하고 기록해 내는 작가로 남고 싶다.">

 

길벗의 책소풍을 처음으로 방문했던 날 선생님을 뵈었습니다. 선생님께 배추흰나비의 알을 나눠와서는 나비로 부화를 시켰지요.

그 덕에 소중한 책 선물도 받았구요..아이들이 나비라면 얕은체를 좀 하더라구요..

 

4학년이 되는 딸아이에게 호랑나비의 한살이 책도 읽어주어야 겠어요..4학년 교과서에 수록되었으니 말입니다. 그러니 사마귀는 선생님께 알을 얻어오지는 못하니..무엇을 해볼까 하다가 가장 쉽게 선생님의 그림을 따라 그려보았습니다. 곤충의 생김새를 잘 알고 있는 아이들이라 할지라도 내가 그린 사마귀는 다른 모양입니다.

 

딸아이가 한참을 따라그려보고는 자꾸 자기의 사마귀 그림<실제는 선생님의 그림을 베낀 것임에도 불구하고>을 사랑스러운 눈길과 손길로 다듬더라구요..신기했습니다.

 

그래서 책을 계속 다시 읽게 하고 보게 하면서 느낀 것은 다독이 중요한가 정독이 중요한가를 다시 함 생각해보았습니다.

다시 또 펼치면 먼저 보지 못한 것을 또 보고 또 보고 하는 놀라운 경험을 하게 해준 길벗의 좋은 책과 권혁도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선생님 또 봄이 되면 또 나비든 무엇이든 선생님의 책 만드는 과정을 담은 이야기와 숨은 이야기가 궁금합니다.

그걸 들을 수 있는 기회도 더불어 길벗에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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