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노블판)
스미노 요루 지음, 양윤옥 옮김 / ㈜소미미디어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와하하핫! 웃음이 터진다. 

호방한듯 쾌활한 웃음소리의 소녀와 그런 소녀 곁에서 쿨내음이 풍기는 듯한 소년의 평범한듯 평범하지 않은 일상들의 나날들.

흔히 우스갯소리로 낙엽만 굴러도 웃는다는 학창시절. 그 찬란하게 싱그러운 시절, 자신의 삶이 얼마남지 않음을 알고 있는 소녀의 삶은 어떨까?


사쿠라는 의사에게 췌장에 병을 가지고 있어 어른이 되지 못하고 죽는다는 선고를 진작에 받았다.

원래라면 발병하는 순간 죽는 병이라지만 무궁무진한 발전을 이룩한 의학계의 도움으로 그녀는 나름대로 평온하게 일상에 숨어들어 하루하루를 살아간다.

주변사람들에게 병을 알리고 싶지 않아 절친인 교코에게 조차 말하지 않았다.

그런 중대한 사실을 우연히 병원에 들른 같은 반 클래스메이트인 [나]에게 들켰다.


대인과 완만한 교류를 하지 못하고 책에만 몰두하며 사는 소년 [나]의 일상은 사쿠라라는 쾌활하지만 주어진 삶이 얼마남지 않은 소녀로 인해 조금씩 변화하기 시작한다.

교실에서 그 누구와도 교류하지 않았던 일상에 예기치 못하게 사쿠라와 엮이며 관심을 받게된다. 몰론 달가운 관심이 아닌 꺼림칙한 수근댐의 관심이지만 말이다.

얼마 살지 못하는 병에 걸린 소녀라는 것을 무기로 사쿠라는 [나]를 끊임없이 불러내며 자신이 하고 싶은 것들을 [나]와 함께 한다.

이 소녀 정말 죽는게 맞을까?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명랑 쾌활하지만 어쩌면 얼마없는 시간이기에 악착같이 즐겁게 살아내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책을 읽으며 사쿠라는 불과 같다고 생각했다. 흔히 불이라고 하면 다혈질을 떠올리겠지만 그런것이 아니라 열정적인 느낌의 불을 떠올렸다.

[나]는 물. 천천히 흐르지만 조금은 차가운 물이라고 생각했다.

불과 물.. 참 어울리지 않는 것 같지만 그게 또 은근히 어울린다.

불이 일어 차가운 물을 따스하게 만들어주는 것, 두 사람의 조합은 그런것과 같다고 생각했다.


[그녀가 죽었다.

세상을 너무 낙관적으로 보았다.]


사쿠라의 죽음으로 적잖은 충격을 받았을 [나], 그리고 역시나 충격을 받은 독자인 나...

덩그러니 세상 속에서 예기치 못한 누군가의 죽음을 받아들여야 하는 살아있는 이들의 흔들거림..

소설이면서 또한 현실인 이야기가 혼란스러웠다.

소설은 소설이고 현실은 현실이다라고 흔히들 말하지만 현실이 존재하기에 소설이 존재한다. 소설은 현실을 반영하니까..


와하핫 시끄럽게 울리던 그녀의 웃음소리가 뚝하고 끊겨져나가 영영 돌아오지 않는 소리로 그리움을 남겼다.

이제 [나]는 그녀의 호탕한 웃음소리를 들을 수 없다. 떠나간다는 것은 그런 공허함을 남기는 상처의 시작이다.


나에겐 갓 성인이 되자마자 운명을 달리한 친구가 있다.

그래서 죽음에 관한 이야기가 있는 책을 보면 늘 그 친구가 떠오른다.

내가 철이 들고 인지를 하고 기억을 할수 있는 나이에 겪은, 내 인생 최초의 가까운 지인의 죽음이였다.

사쿠라를 보며 그 친구가 떠오르기도 했기 때문인지 끝무렵엔 꽤나 눈물을 쏟아냈다.

[나]가 겪은 아픔 역시 내가 겪은 아픔과 특별히 다를 것은 없을 것이다.

적어도 [나]에게는 그녀가 어떤 의미로는 최초의 클래스메이트이자 절친이였을테고 그것을 잃은 공허함을 온몸으로 부딪히며 아파하는 최초의 이별이였는지도 모른다.


매일 매일 한결같이 똑같다고.. 지루할만큼 변함이 없는 날이라고.. 

하늘을 올려다보며 그저 파란 하늘에 흰구름이 지나가는구나 라고 생각할지 모를 오늘의 하늘도 누군가에게는 반짝 반짝 찬란하게 빛나는 마지막 하늘이였는지도 모르겠다.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라는 문장이 이 소설의 모든것이 녹아있다.

처음엔 제목이 왜 이래? 라고 생각하던것이 책을 덮는 순간 이 문장 이외에 뭐가 더 필요할까? 라는 생각을 남긴다.


사람은 살아가는 동안 모든 것을 배워간다. 단 하나도 삶의 끝에서 이미 완성되어 져있는 것은 없다.

끝나는 그 순간까지도 우리는 배워간다. [나]가 사쿠라를 통해 삶을 배워가고 사쿠라가 없는 시간 속에서도 매일 매일 배워나간다.

사람의 관계도, 슬픔을 슬픔으로 받아들여 온전히 슬퍼할수 있는 것도, 누군가에게 애정을 갖는것도 매일 매일 배워나간다.

삶이 다하는 날까지는 우리모두 삶을 배워나간다.


책이 끝나는 순간 그들처럼 나도 어쩌면 사쿠라의 웃음을 들었는지도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