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으로 가는 문 - 이와나미소년문고를 이야기하다
미야자키 하야오 지음, 서혜영 옮김 / 다우출판사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주전, 공교롭게도 3월 1일 삼일절에 일본의 유명한 만화가가 영면에 들었다.

국내에 알려진 것은 이주가 지나갈 무렵쯤인 이삼일 전이었던 것 같다.

어린시절의 추억을 시작으로 현재까지도 즐거움이 되었던 '드래곤볼'과 '닥터슬럼프'의 작가 '토리야마 아키라'였다. 어린시절의 우상이나 추억의 인물들이 점점 세상을 떠날 시대가 된 만큼 내가 나이가 제법 든 것을 이런식으로 다시금 깨닫게 되는 것이 아프다. 그리고 일본의 또다른 추억의 우상으로 갑작스레 별세소식이 들릴까 노심초사하게 되는 한사람이 바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다. 미야자키하야오 감독은 사실 내 나이의 세대 뿐 아니라 요즘의 십대들에게도 유명한 인물이니 전세대가 슬퍼할 것으로 생각된다.


책으로 가는 문은 많은 명작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온 그가 어릴적 좋아했고 영감을 받기도 했던 책들 지인들에게 추천을 받은 책들을 간추려 50권의 도서를 소개하는 책이다. 그중 몇권은 국내에는 미발간된 책이라 어떤 책이었을지 궁금증만 가질 수 밖에 없다. 게다가 감독 자체의 나이를 생각해보면 아주 오래된 책들이 많아서 더욱 그렇다.

1편은 50권의 책 소개이기에 금방 읽히고 2부 3편도 오랜시간 들이지 않아도 읽어 내릴수 있는 분량이다.


톰소여의 모험 편에서는 '자유로운 소년들의 세계이지만 사실 톰소여의 모험이 나온 시대는 갑갑한 시대였어서 아이들에게 악영향을 끼친다는 소리를 들었다고 한다. 지금은 그때보다 자유로운 시대라 그런말을 하는 사람이 없지만 아이들은 훨씬 더 갑갑하게 살고 있다 이상하다'고 넋두리하는 문장이 공감되면서도 현실 웃음을 터트리게 했다.

그러고보니 훨씬 자유로운 시대이지만 아이들은 더 갑갑하고 자유롭지 못하게 살고 있다.

아 이런것이 바로 일반인들이 쉽게 생각지 않는 전문가의 통찰일까.


국내 작가의 도서가 한편 소개되어서 반가움이 일었다.

엮음 김소운 그림 김의환의 '파를 심은 사람'이라는 책인데 아주 오래된 책으로 국내에는 지금 찾을 수 없는 책이다.

표지부터가 옛스럽다. 조선동화민담집총서라고 조선시대에 발간된 우리나라의 민담을 엮은 책인 것 같다.

솔직히 이 부분에서는 하나의 역사를 보는 기분이 들었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서 치히로는 처음에 터널 안으로 들어갈 때와 나중에 나올 때가 완전히 똑같습니다. 어머니의 손에 달라붙어서 두려워하는 얼굴을 하고 걷는 모습이 그렇습니다. 그것을 보고 전혀 성장하지 않은 거 아니냐고 하는 비평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부모가 아무리 의지할 만하지 않아도, 보통 초등학생이 부모에게서 떨어져서 온전히 자립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그런 비평이 있는 줄은 몰랐지만 나도 작가와 같은 생각이다. 너무 아이들의 성장과 성찰에 맞춰 빠르게 성장시키려는 것은 꼭 부작용을 가지고 오는 법이다. 그리고 되려 무서움을 겪어본 아이일수록 그 두려움을 잘 알지 않을까.

센과 치히로를 봤을때 내가 그 장면에서 느낀것은 다시금 부모님과 헤어져 그곳으로 돌아가게 될까봐 두려워하는 치히로의 감정이었다.


전쟁을 겪은 부모 세대에서 관동대지진까지 겪고 여러가지 전쟁에 대해 바라보는 시선이 남달랐을 미야자키 하야오는 어린시절 전쟁에 관한 문제로 아버지와 종종 다퉜다고 한다. 그가 그대들 어떻게 살것인가를 영화로 만들었던 것도 그렇고 전쟁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풀고 싶었던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소설로는 무라카미 하루키 작가가 늘 그렇게 이야기를 풀어내려 하는 것 같다.)


이 책에 소개된 책들에는 이미 자신의 역할을 다 끝내고 사라진 책들도 다수 있을 테지만, 여전히 많은 다양한 책들이 나오고 있고 그 많은 책들이 다음 세대에게 많은 영감을 주리라 믿는다.

그리고 미야자키 하야오의 아름다운 동화같은 애니메이션들도 계속해서 아이들의 꿈과 희망이 되어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