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편한 편의점 (벚꽃 에디션) 불편한 편의점 1
김호연 지음 / 나무옆의자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창 이 책이 주목받던 시기에 친구에게 1편을 선물 받은 것이 계기가 되어 읽었던 책이다. 그 후 2편을 직접 구매해 모든 캐릭들의 이야기를 열심히 들여다 보았던 것 같다.


국내 소설류 중에 꽤 발랄하면서도 일상의 인물들이 주는 흔하면서도 호기심 넘치는 이야기들이 즐거웠다. 첫 등장인물인 편의점의 여주인과 노숙자인 독고씨가 만나는 이야기가 첫 시선을 잘 잡아 주어 흔들리지 않는 가독성을 주었다. 독고씨의 본래 정체가 무엇인지, 노숙인의 신문으로서도 가지고 있던 정의감은 어디서 온건지 등장인물에 대한 궁금증에 탐색하며 이야기를 읽어나갔던 것 같다. 그리고 이 불편한 편의점 속에 등장하는 여러 많은 사람들의 짠내나기도, 감격적이기도 한 이야기들까지 어딘가 이웃에 존재할 거 같아 어렵지않게 다가왔다.


편의점의 점주와 사장과 그 편의점을 이용하는 이용객들, 그리고 그 편의점의 알바생들 각자의 이야기가 단편 단편으로 이어지며 하나의 큰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들의 이야기를 읽어가며 이 사회의 여러가지 아픔들을 떠올리게 되기도 하고 응원을 하게 되기도 한다.


아들, 비교는 암 걱정은 독이야. 안그래도 힘든 세상살이 지금의 나만 생각하고 살렴.


누구나 다 알면서도 참 실천하기 어려운 것이 비교일 것이다.

비교당하기 싫지만 끝없이 비교 당해야 하고, 비교하기 싫지만 끝없이 비교하게 되는 것이 우리 삶이다. 그러다보면 결국 긍정적인 것 보다는 부정적인 것에 더 많은 먹이를 주게 되는 것도..

비교는 암!걱정은 독! 앞으로 움츠러들때마다 머릿속으로 끄집어내 가슴에 되새겨야겠다.


서울에 살지 않는 나는 서울에 자주 가본적도 없었기에 등장하는 장소들이 궁금해져서 자꾸만 검색해보게 되었다. 특히 박경리의 토지문화관이라는 곳이 정말 존재하는지 궁금해져서 검색을 하게되었고 나와 같은 궁금증을 가진 다수의 사람들을 알게되었다.

이 책은 작가의 집이 있다는 것을 독자들에게 알려준 것만으로도 여러작가들에게 응원을 보낸것 같다. 얼굴도 이름도 전혀 모를 글 쓰는 사람들을 응원하게 된 것 같다. 언젠가 이 소설속 인물처럼 그곳에서 집필을 한 누군가의 책이 내 손에 고이 닿기를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