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사랑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민경욱 옮김 / ㈜소미미디어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십년쯤 되었던 것 같다.

이 책을 구판으로 읽은 적이 있다.

당시에는 다른 책 제목이었지만 외사랑이라는 제목에 혹시나 하는 생각을 했었다.

첫 페이지에서부터 그 때 읽은 그 이야기가 맞구나 확신이 갔다.

그럼에도 다시 완독을 할 수 밖에 없게 만드는 힘을 지닌 이야기다.

 

이야기는 대학 미식축구부의 멤버였던 이들이 일년에 한번 모이는 동창회 모임에서 만나며 시작된다. 그리고 모임이 끝나고 각자 돌아가려던 상황에서 그동안 만나지 못했던 매니저인 미쓰키를 주인공인 데쓰로가 만나며 시작된다. 여성의 차림이지만 화장도 옷차림도 어딘가 이상한 미쓰키. 미쓰키는 그들에게 충격적인 사실을 고백한다. 평생 여성으로 살아왔지만 사실 자신의 마음은 남자였다는 것, 그리고 최근 살인을 했다는 것.

데쓰로와 그의 아내이자 같은 미식축구 매니저였던 리사코는 친구인 미쓰키가 이대로 자수하는 것 두고볼수 없어 그녀를 돕게 되고 그렇게 미쓰키의 비밀을 하나 둘 쫒아가게 된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책은 사회적인 이야기를 많이 담고 있다.

때론 잔잔한 감동과 함께 약간의 웃음 포인트가 있는 이야기가 있을 때도 있고, 때로는 먹먹함을 안겨주는 이야기가 있을 때가 있다. 외사랑은 먹먹함을 가진 책이라 생각한다.

 

단순히 트렌스 젠더라는 코드를 이야기에 붙인 게 아닌, 진정으로 그들이 느낄 아픔을 조금이라도 생각해보며 풀어내려 노력한 것 같다. 십년전 쯤 읽었을 때와는 다르게 미쓰키의 상황에 통감하게 되는 부분들이 있는 것을 보면 세월만큼 나도 어른이 되어버렸구나 느끼게 된다. 몰론 현실은 우리가 책으로 느끼는 부분보다 더 많은 것들이 있을 테지만..

 

예전에 읽었던 책들이 애정이 어려서인지 히가시노의 최근 집필작들보다 예전작들이 히가시노 소설 답다.’ 라는 느낌이 종종 든다. 이 외사랑처럼 말이다.

히가시노 특유의 섬세한 자상함이 깃들어 있다. 적어도 나는 그렇게 느낀다.

 

미쓰키보다 어렸던 내가 이 이야기를 읽었었는데 어느새 미쓰키보다 나이든 나에게 그들의 이야기가 찾아왔다. 다시금 만난 미쓰키, 데쓰로, 리사코, 하야타...그리고 나카오가 반갑다. 예전에도 이 책은 유달리 나카오가 기억에 남았었는데 지금도 여전히 나카오다.

판타지나 로맨스에서 주인공보다 서브 인물에 홀릭하는 나의 버릇은 추리라고 예외가 없나 보다. 하지만 나처럼 느낄 분들이 꽤 있을만한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