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명작가지만 글쓰기로 먹고삽니다 - 나는 이렇게 전업 작가가 되었다!
이지니 지음 / 세나북스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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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는 글을 쓰는 작가들은 가장 먼저 [등단]으로 데뷔를 해야지만 인정을 받았다. 그래서 작가들을 선생님 선생님 했던것 같다. 정식 등단을 하지 않으면 제대로 작가라는 이름을 내미는 것이 쉽진 않았던 모양이다. 그런데 이 책을 통해 등단을 위해 50권의 책을, 등단할 당사자가 사야 한다는 것은 처음 알게된 사실이다. 즉 결국은 자신이 당선되었음에도 등단 증서를 책 50권이란 별도의 이름으로 구매를 해야만 정식으로 등단이 되는 것이다. 수상을 한 것이 등단이 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그럴것 같으면 뭐하러 대상이란 시스템을 만든걸까? 점점 장사치가 되는 것 같아 입안이 쓰다. 독자인 내가 몰랐을 뿐 본래부터 그랬던 것일까?

작가를 꿈꾸며 여러가지 좌절을 경험한 작가는 진솔하게 [제 글을 세상에 내놓고 싶었던 저는 이런 일들을 경험했습니다]. 하고 허심탄회하게 경험담을 알려주었다. 사실 직접 전쟁터에 가보지 않은 지망생들에게는 약간의 환상이 있다. (몰론 나는 지망생까지는 아니지만 글을 쓰는 것도 좋아해서 환상이 있다.)

이제 막 글을 내놓으려는 이에게 인지도부터 따지고 들면 인지도는 대체 어디에서 올리고 가야 할까.


게임에서 조차 레벨 1은 레벨 1에 맞는 필드에서 사냥을 시작하며 점차 레벨을 키워가는 법이다.

세렝게티 절벽에서 어린 새끼 사자를 떨어뜨려 살아남게 한다는 말도 이미 다 허황된 과장된 말이란 것도 우린 알지 않나. 한동안 논문에 자녀의 이름을 같이 올려서 난리가 났던 일이 있다. 솔직히 동종의 업종에 뛰어든 자녀의 길을 닦아주려 자신이 만든 예술품에 자녀의 이름을 붙여 내놓는 예술인도 있었다는 이야기도 들었다.

그런이들에게 따지는 인지도는 어쩌면 불가능한 일은 아닐지도 모른다.

그런 사례들과 비교하면 정직하게 도전하는 많은 이들이 불평등한 대우를 받고 있는게 아닌가.


하지만 이제 대중들은 안다. 그런 인지도를 신뢰하지 않는다.

좀 지난 사건이지만 서점내 베스트 셀러 순위조작 문제로도 시끄러웠지 않나.

그러니 여러가지로 멍이 드는 지망생들이 있다면 힘내라는 말을 해주고 싶다.

이지니 작가님은 북콘서트를 하셨다고 하는데 그러고보니 도서관에서 진행한 북토크에 몇번 참여한 적이 있다.

여러 작가님들을 만나 강의를 들었는데 책과 다른 이미지의 작가님도 책과 같은 이미지의 작가님들도 계셨다.

그 중 기억에 남는 작가님은 회색인간을 쓴 김동식 작가님이다.

북토크에 가기전 회색도시를 빌려 읽고 갔었는데 책과 작가님의 첫이미지가 달랐고, 강의하며 말씀하시는 작가님이 또 달라보여서 좋았던 기억이 있다.

여성스럽고 얌전한 이미지로 생각했는데 실제로 뵈니 무척 달랐다는 말, 작가님이 그리 신경 쓸 의미는 아니었을 것같다. 사실 독자들 중에는 작가라고 하면 뭔가 다 고상한 이미지부터 떠올리게 되는 경우가 있으니까.

그런 연장선상이 아니었을까.

글쓰기에도 미니멀리즘이 필요하다고 하셨는데....위에 글들을 보니..난 이미 틀린 것 같다. (하지만 정작 글을 쓰는 내가 재미있으니 이글은 이것으로 만족하자. 미니멀리즘이 아니면 어떠하리.)

모든 씨앗이 틔운 첫 새싹은 연약하다.

한 사람이 한 명의 작가로서 틔운 싹이 첫 술에 거대한 나무일 수 는 없다.

작가님이 걸어온 길은 그 작은 싹이, 녹아 사라지지 않고 열심히 자라온 길이다.

누군가는 그 첫 싹에서 부터 함께 했는지도 모른다.

처음 피어난 새싹의 그 사랑스러움을 누구인지 모를 독자는 분명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많은 작가들이 책을 통해 타인이란 공간에 다양한 빛깔의 글을 던진다.

독자는 그 글들을 보며 마음에 드는 하나 하나를 주워, 가슴에 담고 가는 사람이다.

나는 오늘 '좋은 향이 나는 글'이라는 문장을 주워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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