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 - 검은 그림자의 진실
나혁진 지음 / 몽실북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에 관대하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관대하지 않은 것만도 아니었던 아이러니한 문화를 가진게 우리나라가 아닌가 싶다. 여자아이들에게는 유달리 관대하지 않으면서도 남자아이들에게는 남자아이니까 라며 성적 호기심에 관대했다. 지금이야 고대의 유물처럼 옛말에 지나지 않아지고 있는게 현실이다.


최근 잇달아 성관련 문제나 범죄들로 인해 나라가 시끄러울만큼 이슈가 되고 있다.

그중에서 가장 크게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바로 n번방 박사방과 코리아닷컴이다.

그 이전에 소라넷사건으로 적잖은 충격을 안겨주었던 사회문제였지만 소라넷사건은 흐지부지 뭍혔다면 이 두 사건은 지금 법의 심판을 눈앞에 두고 있다. 실로 다행스런 일이 아닌가 싶다.



소설은 잠에 취한 한 사내로 부터 시작된다. 주머니에서 돈을 훔치려던 동네 학생의 손목을 잡으며 잠에서 깬 호진은 소주 네병과 오징어 한마리, 그리고 라면 한봉지가 무사한 것에 안도한다. 고작 이 물건들의 무사안위를 생각하는 호진은 가족도 잃고 혼자서 무직으로 살아가는 알콜중독자다.하지만 그에게도 남부럽지 않은 가정을 일구며 앞날을 꿈 꾸며 살던 따뜻한 시절이 있었다. 그가 매일 술에 빠져 사는 것은 그 가정을 잃게된 아픈 가정사 때문이다.


어느날 다급하게 문을 두드리는 소리에 호진은 간만에 전 직장상사와 마주하게 된다. 백과장은 현재 알콜중독자이자 백수인 호진에게 비밀리에 어떤 부탁을 하게된다. 바로 사라진 자신의 딸의 행방을 찾는 것. 그리고 그 사라진 딸의 행방에 대해 추적할수 있는 단서는 단 하나 인터넷에 올라온 포르노뿐이다.

사라진 백과장의 딸 은애는 어째서 그런 영상에 나오는 것이며 그녀의 해맑은 웃음에는 어떤 비밀이 있는 것일까.

호진은 은애를 찾기 위해 한걸음 한걸음 혼자만의 걸음을 시작한다.



어느새 이런 성범죄를 다룬 소설이 우리나라의 한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이란 사실이 씁쓸하다.

내가 어리던 시절 이런 성관련 범죄는(몰카라거나 상관계영상피해라거나) 이웃나라 일본에서나 일어나는 일인줄 알았다. 과연 그 시절에는 없던 범죄들이었을까...그렇지는 않을 것이다. 아마 이제는 대대적인 이런 범죄들이 보도가 제대로 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범죄자들에 관해 이제는 실제 얼굴 공개까지 이어지고 있으니 그 사이 많은 변화가 있긴 했던 것 같다. 지상파 방송국의 여자 화장실에서 몰카가 발견되고 그 외 공공지설의 화장실에서도 몰카가 발견되고 있어 수시로 점검을 한다. 대체 어떤 호기심이기에 화장실 몰카 영상들을 찾아 보게 되는 건지 나는 아직도 잘 이해 할 수가 없다.


표면에 떠오르지 않았다면 벗방이라거나 n번방같은 일들을 모르는 사람들은 평생 모르고 살았을지도 모른다.

그 이전 소라넷 사건의 경우도 초대남이란 것이 있었다고 한다. 그런 공간에 있는 사람들끼리는 아무런 거리낌도, 죄의식도 없었다. 그만큼 다수의 동조심이란 무서운 것 같다. 잘못을 잘못으로 인지하지 못하는 순간이 가장 무서운 순간이 아닐까..



책은 흥미로웠고 잘 읽히는 편이다. 아마 요즘의 사태들이 아니었다면 좀더 소설답게 읽어 내릴수 있었을텐데 현실 속 일어날지도 모를 일처럼 여겨지니 가벼운 마음만으로 읽을수는 없었다.

성범죄 뿐만 아니라 복잡하고 거미줄처럼 엮여있는 사회적 문제들이 곳곳에 보이는 소설이다. 지금의 사회를 잘 갈아 넣은 소설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