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다시 같은 꿈을 꾸었어 (노블판)
스미노 요루 지음, 양윤옥 옮김 / ㈜소미미디어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봄의 싱그러움을 한껏 담은 노란 꽃 유채, 주인공 나노카의 이름은 유채꽃인 나노하나에서 따온 이름이라고 합니다.

그래서일까요, 나노카는 상큼하고 싱그러운 아이입니다.

초등학생인 나노카의 "행복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여정기이자 행복을 잃어버렸다고 생각하는, 나노카보다 어른인 어떤이들의 이야기가 한편의 동화처럼 햇살좋게 그려지는 소설입니다.



"나 미나미 언니 진짜 좋아요"

"그렇다면 미나미 언니의 괴로운 추억보다 더 많이, 나노카의 웃는 얼굴로 좋은 추억을 만들어줘야지"

"사람은 슬픈 추억을 없앨 수는 없어. 하지만 그것보다 더 많이 좋은 추억을 만들어 즐겁게 살아갈 수는 있어. 나노카의 웃는 얼굴은 미나미 언니나 나를 그렇게 만들어줄 만큼 멋진 능력을 갖고 있어"


나노카의 주변에는 행복감을 주는 이들이 많습니다. 꼬리가 짧은 고양이인 그녀도, 소설을 쓰는걸 좋아하는 그러나 왜인지 슬픈 미나미 언니도, 항상 나노카에게 좋은 이야기를 해주는 아바즈레씨와 맛있는 간식을 구워주시는 할머니.

또래보다 똑똑해서 친구가 없는 나노카에게 그들은 학교와 가정 밖의 친구들입니다.


나노카의 반에는 나노카처럼 책을 좋아하는 동급생 오기와라가 있고 그림을 잘 그리지만 그림을 숨기는 짝꿍 키류도 있고 허당이지만 좋은 히토미 선생님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나노카가 싫어하는 [바보류]에 속하는 동급생들도 있지요.

바보류의 동급생들은 똑똑하지 못해서 나쁜짓, 남을 괴롭히거나 무시하는 품위없는 짓을 일삼는 나노카의 말 그대로 바보들입니다.


행복이란 무엇인가라는 주제의 숙제를 하기 위해 나노카는 짝꿍인 키류와도 많은 이야기를 하고 할머니, 미나미언니와 아바즈레씨와도 많은 이야기를 하며 하루 하루를 보냅니다.

그러다 어느날 아바즈레씨의 심부름으로 들린 마트에서 도둑질을 한 나쁜 어른을 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사건을 계기로 나노카는 짝꿍 키류와 반친구들과 사이가 틀어지게 됩니다.

마음 속 가득 어둠이 스며들어 나노카는 분하고 눈물이 납니다. 행복이 무언지 알아가려는데 전혀 행복하지가 않게 된 것입니다.

그런 나노카의 마음을 어루만지며 나노카에게 행복의 길을 어떻게 찾아가야 하는지 힌트를 주는 이들이 바로 미나미, 아바즈레, 할머니입니다.


가벼운듯 주제들이 결코 가볍지 않기도 했고, 어쩐지 저도 또 하나의 미나미 혹은 아바즈레가 되어 나노카의 이야기를 들으며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이 되기도 했습니다.

아이들의 당돌함이란!. 결코 만만하지 않구나. 아니 무시무시하구나라고도 느꼈습니다.

학교를 가지 않아도 된다는 나노카와 학교를 장기 결석한 주제에 나노카에게 학교에 가야 한다고 말하는 키류의 옥신각신 장면을 보며 웃음이 났는데 그 웃음이 무색하게 어째서인지 울고 있는 자신도 발견했습니다.


"중요한 볼일이라는게 뭔데?...."

"키류의 행복을 찾는 거 "


아이들은 가끔 천진난만하게 당돌함으로 어른을 울게 합니다. 그 속에 어렸던 자신을 발견하게 되기도 해서일까요?

꽤 좋은 이야기를 스미노 요루는 우리에게 들려준 것 같습니다.


행복은 제 발로 찾아오지 않아

그러니 내 발로 찾아가야지.


나노카는 자신이 늘 부르던 그 노래처럼 행복을 찾아갑니다. 걷고 걸어 걷다보면 행복의 길이 어디로 가야하는지 그 힌트가 나타날지도 모릅니다.


"인생이란 내편 같은 것이랍니다." 


인생은 한번도 적이였던 적이 없습니다. 신이 실수로 나에게 나쁜 운을 내려주었어도 인생만큼은 언제나 내편입니다. 

살아있는 동안 언제고 행복의 길로 돌아올 나를 기다리는 내편 말입니다.


잘 들어라, 나노카야. 인생이란...

전부 다, 희망으로 빛나는 지금 너의 것이야.


내가 생각하는 행복을 나노카 식으로 말하자면,

행복이란 '먹어 본 과자가 지금까지 먹어본 인생 과자 중 가장 맛있는 과자인' 것입니다.

또 어느날 그 기록을 갱신할 더 맛있는 과자가 분명 또 나타날테니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