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마태복음 - 맛있게 먹는 말씀 맛집
왕인성 지음 / 두란노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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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마태복음  

 

<평가>

내용 : ★★★★★

○ 기본 강해책 보다 훨씬 가볍고 잘 읽힌다.

 

○ 본문을 읽으면서 들었던 질문들을 만날 수 있다.

 

○ 각 장마다 4~5개의 질문과 별도의 '영양 만점 메시지'가 있다.

질문들을 따라 읽다보면 한 장이 끝나 있다.

질문에 대한 답은 길지 않으면서도

내용이 알차서 기초쌓기에, 더 알아가기에 적합하다.

 

○ 맛집은 검색을 통해 찾아다니는 게 묘미다.

이와 같이 관심 있는 질문을 찾아가는 게 묘미다.

 

○ 혼자 공부하기에 좋은 책

가볍지만 지도를 그리는 용도로써 다른 강해책들 보다 강추

 

<읽은 책 정보>
저자 : 왕인성
출판사 : 두란노
초판 발행 : 2020년 12월 23일

 

<읽은 이유>
- 두포터 10기 선택도서
- 질문이라는 키워드에 끌려서 선택

 

<좋은 문장 공유>
주님을 더욱 갈급하게 찾도록 하지 못하는 성경 지식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_ p.32
기적은 특별한 믿음이 아니라, 겨자씨만 한 믿음이라도 예수님께 시선을 고정시킬 때 작동한다. _ p. 172
예수님과 다른 사람의 관계를 스스로 판단하여 가로막을 권리를 가진 사람은 없다. _ p.202

 

<내용과 생각>
주님을 더욱 갈급하게 찾도록 하지 못하는 성경 지식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_ p. 32 / 영양 만점 메시지 中

 

말씀을 무작정 읽어나가는 것은 유익하다. 그러나 남는 게 없다면, 뜻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유익하다 말할 수 없다. 말씀을 문자적으로 받아들이는 게 아니라 실질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말씀이 삶에서 효용이 없다면, 나와 무관하다면 읽는 것이 무의미 하기 때문이다. 이는 책 읽는 것과 동일하다 할 수 있다. 그러나 말씀은 이에 그치지 않고 내용을 자세히 알아야 한다. 그리스도인은 '작은 예수'로서 예수를 따르는, 날마다 장성한 분량에 이르기를 고심하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믿음의 대상에 대해서 모른다면, 그 말의 의미를 모른다면 '신뢰'라는 단어는 성립되지 않는다. 맹목적인 추종이 아니라 순종을 이해와 이해되지 않음 사이에서 말씀을 신뢰함으로 나아가는 것이기 때문이다. 기독교의 핵심이 그리스도께 있기에 더욱 그러하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도 어떤 사람을 알아가고 관계를 맺어가는 가운데 신뢰를 쌓아가듯이 말이다.

 

(중략)


질문이 없는 곳에는 문제가 없다. 보이는 대로 파악하고 지나가면 끝이기 때문이다. 사람에 관해서든, 상황에 관해서든 마찬가지다. 말씀 역시 동일하다. 말씀에 대한 질문이 없다면 문제는 없다. 하지만 문제 없는 사람이 있던가, 문제 없는 상황이 이어지던가. 그렇지 않다. 말씀에 대한 질문이 없는 신앙생활을 문제가 없어 보일 수 있다. 회의 없는 신앙생활을 믿음이 좋다라고 할 수는 있다. 그러나 《탕부 하나님》에서 지적하는 첫째 아들의 모습일 수 있다. 《의심을 거친 믿음》만큼 《회의에서 확신으로》가는 확실한 방법은 없다. 지식을 통한 방법이 아니라 관계를 맺는 과정이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다. 비 온 뒤에 땅이 굳는 것처럼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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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자의 자리로 - 그 나라를 향한 순전한 여정
C. S. 루이스 지음, 윤종석 옮김 / 두란노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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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log.naver.com/young-taek/222192228633

 

<신자의 자리로 >

그 나라를 향한 순전한 여정

 

<평가>

내용 : ★★★★

○ C. S. 루이스 주제별 모음집 느낌

○ 책을 읽으며 읽고 싶은 책이 생겼다.

○ 분리하여 생각해야 할 점들을 발견할 수 있다.

ex. 이성과 신앙, 자기애와 죄, 용서와 변명 

 

<읽은 책 정보>

저자 : C. S. 루이스

출판사 : 두란노

2쇄 발행 : 2020년 11월 19일 

 

<읽은 이유>

- 두포터 10기 미션도서(12월)

- 신앙에 대한 정의에 관심이 있어서 제목보고 선택

 

<내용과 생각> 더 많은 내용은 블로그에 있습니다.  

배격해야 할 잘못된 자기애는 타인의 자아를 대할 때도 똑같이 적용되는 기준이다. 이웃을 자신처럼 사랑하는 법을 제대로 배우고 나면, 자신을 이웃처럼 사랑하는 법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즉 자신을 편애가 아니라 자비(chartiry)로 대하는 것이다.

잘못된 금욕은 자아를 들볶지만 오바른 금욕은 이기심을 죽인다. 우리는 날마다 죽어야 한다. 그러나 아무것도 사랑하지 않는 것보다는 자아를 사랑하는 것이 낫고, 아무도 연민하지 않는 것보다는 자아라도 연민하는 것이 낫다.

_ p.68-69 中

-> 흔히 '자기애 = 자기중심적' 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이 둘은 분명 다르다. 자기중심적 생각도 이기적인 모습과 독립적인 모습으로 나타나기에 자기중심적인 생각도 나쁘다고 말할 수 없다. 예수님은 철저하게 자기중심적이셨다. 이 땅에 온 목적을 알았기에 독립적으로 행동하실 수 있었다. 유혹과 만류에도 목적을 향해 의도적이고 의식적으로 행하셨다. 자기애는 필요하다. 내 몸과 같이 이웃을 사랑하라는 계명에서 알 수 있다. 물론 자기애만 가득하면 문제다. 그리고 자기를 사랑하는 방식으로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는 것 역시 문제이다. 그럼에도 자신을 사랑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을 사랑할 수 없다. 냉소적이고 비관적으로 바라보기 쉽기 때문이다. 자신을 이해하고 용서할 줄 알아야 다른 사람을 공감할 수 있다. 자신의 아픔에 대해 자비롭게 바라볼 수 있어야 다른 사람의 아픔에 대해 자비롭게 바라볼 수 있다.

 

예수가 그러했듯 의도적이고 의식적으로 바라봐야 한다. 자기중심적이지만 자기애 갇히지 않아야 한다. 그렇기에 의식적으로 학습해야 한다. 의도적으로 환경을 설정해야 한다.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투기하는 자가 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무례히 행치 아니하며 자기의유익을 구치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지 아니하며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고전 13:4-7). 사랑은 감정에서 시작할지 몰라도 감정만으로 유지할 수 없다. 감정만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드러나는 것이다.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이 사랑이다. 자신을 향하든 타인을 향하든 자격과 조건이 아니라 의도적이고 의식적으로 표현해야 한다.

자비란 "기독교적 의미의 사랑"을 뜻한다. 그런데 기독교적 의미의 사랑은 감정이 아니다. 기분이 아니라 의지의 상태다. 누구나 본인을 향해서는 그런 의지가 본능적으로 있으나 타인을 대할 때는 이를 학습해야 한다.

_ p. 136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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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에서 답을 찾다 - 모든 시작점은 '나'가 아니라 '하나님'이어야 한다 조정민 목사의 창세기 돋보기 1
조정민 지음 / 두란노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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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에서 답을 찾다>

 

내용 : ★★★★☆
○ 창세기, 성경통독을 위해 펴는 첫 장이 아니라 믿음의 시작점
○ 시작에 답이 있는 이유를 알 수 있다.
○ 창조론과 진화론 간의 논란에 휘말릴 필요 없다.
○ 힘든 때일수록 초심을 되돌아보듯 신앙이 흔들릴수록 첫 시작을 돌아봐야 한다.
○ 사람이 물건을 만들 때 이유와 목적이 있듯, 하나님의 지으심 역시 동일하다.

 

<읽은 책 정보>
저자 : #조정민
출판사 : #두란노
2쇄 발행 : 2020년 10월 29일
 
<읽은 이유>
- 두포터10기, 미션도서(11월)
- 조정민 목사님 책 모으기
(거의 다 소장중)

 

<내용과 생각> 중략
보다 알 찬 내용은 네이버 블로그에 있습니다.

 

《시작에서 답을 찾다》, 제목을 보며 질문을 한 번 해보자. 과연 시작에 답이 있을까? 시작에서 답을 찾을 수 있을까?

코로나 19로 인한 고독의 시간은 생각이 흔들리기 가장 쉬운 시간이기 때문이다. 오랜 시간 홀로 있는 시간을 보낸 경험이 없는 사람들에게 더욱 그렇다.


무엇보다 생각이 흔들리기 쉬운 이유는 보게 되는 것과 듣게 되는 내용이 한정되기 때문이다. 긍정의 언어보다 부정의 언어가 속삭이는 시간이 압도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이다. 뉴스나 인터넷에서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압도적으로 많은 부정적인 내용들이 시선을 사로잡고 마음을 향하게 만든다. 남의 일이 아닐 것 같고 자신의 모습이 될 것 같은 불안감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것이다. 동시에 이런 시기에도 성장하고 기회를 잡는 사람을 보면서 뒤처지고 있는 느낌을 받으면 불안감은 더욱 증폭된다. 말그대로 진퇴양난의 상황인 것이다. 맞이하고 싶지 않은 모습은 가까워오는데 추구하고 싶은 모습은 멀어져만 가는 상황속에서 마음의 감기인 우울함은 짙어져만 간다. 자신을 향한 다독임과 격려의 소리보다 우려의 시선과 목소리가 더 크고 또렷하게 들리기에 더욱 그러하다. 무엇보다 다양한 사람을 만나면서, 혹은 말씀을 들으면서 생각을 지키고 날을 갈 시간은 줄어들기에 나타는 현상이다.


이렇게 홀로 있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또한 홀로 있는 시간이 주어질수록 의식적으로 생각과 마음을 붙잡아야 한다. 잠언 4장 23절에서는 이렇게 말한다. "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라" 이런 때일수록 마음을 더욱 지켜야 한다. 부정의 언어가, 우려의 목소리가 가까운 곳에서 깊게 속삭일수록 더욱.


이런 상황일수록 우리는 '시작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 우리는 시작점에서 답을 찾을 수 있다. 흔히들 마음이 흔들릴수록 초심을 되돌아보라고 한다. 초심을 다시 붙잡으라고 말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처음 시작한 마음에는 자신만의 계획과 방향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시작했던 그 순간의 마음에는 나아갈 방향에 대한 확신과 열정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그리스도인은 어떠해야 할까? 답은 역시 동일하다. 우리의 초심을 돌아봐야 한다. 또한 존재론적인 기반인 정체성에 대해 살펴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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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 잠언 : 성공편 황명환 목사의 잠언 강해
황명환 지음 / 두란노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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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포터 10기] 인생 잠언

 

더 자세한 리뷰는 네이버 블로그에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young-taek/222132915993

 

평가

내용 : ★★★★☆

- 내용은 꽤 길다. 또한 알차다. 그래서 읽는데 오래 걸렸다.

- 잠언 12-21장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

- 훈계와 징계, 소망과 희망, 명상과 묵상, 원칙과 질서 등 단어의 차이를 설명한다.

- 지혜, 정직, 행복, 성실 같은 성공의 핵심인 삶의 요소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

 

<읽은 책 정보>

저자 : 황명환

출판사 : 두란노

초판 발행 : 2020916

읽은 이유

- 두포터1010월 미션도서

- 잠언 is 뭔들

- '코람데오' = 성공

 

<내용과 생각> 중략

 

지혜에는 세 분야가 있습니다. 고난의 지혜, 허무의 지혜, 형통의 지혜입니다. 고난의 지혜는 욥기, 허무의 지혜는 전도서, 형통의 지혜는 잠언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p.6, 들어가는 말

 

이 책인 세 가지 지혜 중 형통의 지혜에 관하여 잠언을 살펴보고 있다. 그러나 잠언 31장 모두를 다루지는 않는다. "본서는 잠언의 세 가지 주제인 '지혜' '성공' '행복' 가운데 '성공'에 관한 것으로 잠언 12-21장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p.9, 들어가는 말 )

 

책 곳곳에서는 잠언에서 등장하는 단어에 대한 정의를 내려주고 있어서 읽는데 유익하다. 비슷한 느낌이지만 분명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어서 좋다. 15~17page에서는 훈계와 징계의 차이를, 30~31page에서는 희망과 소망의 차이를, 125page에서는 명상과 묵상의 차이를, 225page에서는 원칙과 질서의 차이를 설명한다. 또한 책 곳곳에서 '행복''지혜'에 관한 내용들을 다루며 '지혜로운 사람'의 모습을 다룬다. 더불어 '성실''정직'에 대해서도 서술한다.

 

 

눈에 보이는 것만 보고, 귀에 들리는 것만 들으며 살면 미혹됩니다. 더 높은 하나님을 바라보고,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그 음성에 귀를 기울일 때 미혹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영적인 속임수는 "하나님이 어디 있어? 부활을 믿을 수 있나?" 이런 말입니다. 속아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은 살아 계시고, 부활은 확실한 사건입니다.

p.264-265

 

그렇기에 사람은 보고 들은 것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실제로 큰 영향을 받기도 한다. 그렇기에 일본은 역사를 왜곡하며 교과서를 만들고 교육한다. 어릴 때부터 시작하는 이유이기도 한다. 어릴 때부터 자주, 그리고 그들의 주장을 위해 잘못된 근거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런 역사왜곡 교육을 받으면 좀처럼 벗어나기 쉽지 않다. 말 그대로 거짓을 믿게 되는 것이다. 거짓을 사실이라고 믿으니 그 사람의 사고체계 안에서는 진실이 되는 것이다. 이런 현상은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렇기에 에베소서 6장에서 언급하는 '구원의 투구'를 써야 하는 것이다. 생각을 지키기 위해서는 무장하는 방법밖에 없다.

 

하지만 어릴 때부터 교육을 받았다고 해서 거짓을 사실인 것처럼 살아가는 것만은 않는다. 방법이 있다. 그것은 스스로 찾아보는 것이다. 하지만 현대사회는 생각할 시간을 허락하지 않기 때문에 쉽지 않은 것이다. 그럼에도 벗어나는 최고의 방법은 본인 스스로 찾아보는 것이다. 그 다음은 듣는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가 거짓 메시지를 분별하기 위해서는 의도적으로 찾아야 한다. 또한 의식적으로 들어야 한다.

 

다른 사람 3명이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쳐다보면 따라 본다고 한다. 익히 아는 실험의 내용일 것이다. 생각해보면 여기에 답이 있지 않을까 싶다. 3명이 어느 한 곳을 가리키며 같은 주장을 한다 할지라도 그것이 사실이 아닐 수도 있다. 그 이상의 사람일지라도 똑같다. 많이 보고 들린다고 해서 그것이 사실이라고 확신할 수는 없다. 자신이 직접 보고 듣고 찾아야 한다. 그렇기에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더욱 찾고 구하고 두드려야 한다. 의도적으로, 그리고 의식적으로. 멍청하게 보였던 노아처럼 듣고 움직여야 한다. 그렇기에 말씀 앞에 가야 한다. 잠언에서 방법과 처세를 얻는 것이 아니라 잠언에서 핵심적으로 말하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모습'을 바라봐야 한다. 솔로몬의 지혜를 얻고 싶다면 지혜이신 그분께 엎드려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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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에 관하여 팀 켈러의 인생 베이직
팀 켈러 지음, 윤종석 옮김 / 두란노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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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에 관하여》

 

더 많은 내용과 평가, 시리즈 소개는 네이버 블로그에
https://blog.naver.com/young-taek/222106647868

 

🗒<읽은 기간>
200924

 

🗒<읽은 책 정보>
저자 : 팀켈러
출판사 : 두란노
초판 2쇄 발행 : 2020년 8월 25일

 

📝<읽은 이유>
- 두포터 10기 9월 미션도서
- 이 책 시리즈가 나왔을 때, 제목이 마음에 끌렸다.
- 팀 켈러의 모든 책 읽는 중
- 죽음에 대한 생각은 희소하기 때문에
- 시리즈 드래곤볼 모으기

📝<내용과 생각>

어렴풋이 떠오르는 추억과 사진으로만 볼 수 있는 존재.
울음소리와 후회의 언어들이 기억속에 있다.

1.

회피와 부정, 죽음을 대하는 현대인의 두려움
_ p.12

 

(중략)
예전 100일잔치와 첫돌잔치는 희망봉 같은 의미였다. 이때를 넘기면 아이가 무사히 살 가능성이 현저히 높아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은 다르다. 100일 잔치와 첫돌 잔치는 당연시 여긴다. 100일 잔치를 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만큼 당연시 되었기 때문이다. 당시에는 염원했다면 지금은 당연해졌다.

하지만 죽음은 '태어남'에 대해서만 한정되어 있지 않다. 평균수명이 길지 않았던 때는 환갑잔치를 귀하게 여겼다. 온 가족이 모여 장수를 기원하며 잔치를 하기도 했다. 하지만 지금 평균수명은 환갑잔치를 하기에는 무색하리만치 100세를 넘어 120을 바라보고 있다. 이처럼 생명의 시작점에서는 지워져가고 생명의 끝은 점점 멀어지고 있다. 인생의 앞뒤에서 죽음이라는 단어는 점점 작아지고 있다. (중략)


2.

우리의 인생이 얼마나 짧은지 깨닫게 해 주소서.
그러면 우리의 마음이 지혜로워질 것입니다.

 

시편 90편 12절에서 우리에게 "우리 날 계수함"을 명한 목적은 "지혜로운 마음"을 얻게 하기 위해서다.
_ 시편 90:12(쉬운 성경) / cf. p.17-18


죽음이 멀어질수록 살아갈 날 수가 길어지는 것은 당연하다. 또한 죽음은 부정적인 것이라 생각하기에 굳이 생각하지 않는다. 죽음을 생각하지 않는 그 자리에 다른 것들이 자리 잡는다. 현대인들은 '내일'이라는 시간은 당연히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오늘 당장 무언가를 하지 않아도 된다. 내일이 있으니까. 내일이 있고 다음 주가 있고 다음 달이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내년이 있다. 이처럼 시간이 있는 삶이 당연해졌다. 오늘 무언가를 하지 않아도 내일하면 된다. 내일 못하면 다음 날 하면 된다.

미룸과 게으름은 내일이 있음을 전제로 가능한 행동이다. 이에 반해 쾌락과 중독은 내일을 허락하지 않는다. 쾌락과 중독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이다. 하지만 그럴수록 우선순위는 뒤바뀐다. 도시에서는 당장 거리만 나가도 밤낮 구분없이 생활하는 데 지장이 없다. 하루가 길어진 것처럼 보인다. 도시의 밤은 밝다 못해 화려하기까지 하다. 밤낮 상관없이 먹고 마실 수 있다. 그리고 돈만 있으면 쾌락과 중독의 길로 들어가기 쉬워졌다. (중략)

 


3.

죽음 앞에 슬퍼하고 격노하는 것은 거대한 악에 내보이는 온당한 반응이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에게 소망이 있어, 마치 고기에 소금을 바르듯 그 소망을 슬픔과 분노에 '바를' 수 있다. 슬픔을 억누르거나 절망에 굴하는 것은 옳지 않다. 분노를 억제하거나 무조건 다 터뜨리는 것도 영혼에 이롭지 못한다. 그러나 슬픔을 소망에 절이면 지혜와 긍휼과 겸손과 애정이 싹튼다.
   충분히 슬퍼하되 깊은 소망을 품으라!
_ p.57


-> p.83
"기독교 신앙은 죽음 앞에서 신자에게 무엇에도 비할 수 없는 약속과 소망을 준다."

-> p.59-74
이 소망은 인격적이고 물리적이며 기쁨으로 충만하다. 무엇보다 이 소망은 확실하다.


Ps. 풍성한 내용은 네이버 블로그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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