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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를 뛰어넘는 그리스도인 - 차이를 품되 구별되어 세상을 섬기다
팀 켈러.존 이나주 외 지음, 홍종락 옮김 / 두란노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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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애가 계절학기를 수강한다. 간간이 야간알바를 한다. 주 2회. 음식포장하는 일.

하는 말이 음식에 소스가 부족하다는 전화를 받는다.

(물론 그 전날 알바의 일) 일단, 죄송하다고 한다. 그런데 반대편에서 하는 말

"이 음식 블로그, 인스타에 올릴까요? 이런 식으로 하실거예요?"

요즘 젊은이들의 컨플레인의 방법이다.

원제목은 Uncommon Ground : Living Faithfully in a World of Difference 차이의 세상에서 신실함으로 살기? 책 제목은 차이를 뛰어넘는 그리스도인이다. 12명의 공저. 재미있는 것은 목회자뿐만 아니라 모험가, 기업가, 송라이터등등 일상의 직업을 가진 그리스도인들이 세상가운데 어떻게 그리스도인으로서 살아야하는가?에 대한 고민과 이해를 적은 흥미로운 책이다.

그 가운데 송라이터, 사라 그로브즈는 "내가 보는 것을 말할 용기를 달라고 기도한다. (p161) 나에게도 필요한 기도이다. 본 것을 말하지 못하는 겁쟁이? 말해봤자 달라진 것 없잖아! 라는 낮은 기대감의 문제일까?

또한 p213 다리 놓는 사람 설리 V 혹스트라는 "다리 놓기가 가능하려면 건너려는 골짜기 너머에 있는 사람을 알고 이해하려는 진정한 관심이 있어야한다. 그리고 이 관심은 결국 존중으로 나타나야한다. 존중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형상을 지니고 있다는 믿음에서 나온다. " 그렇다. 우리에게 약한 것이 상대방에 대한 존중이다.

특별히 나보다 나이 어린 사람에대해서.

주차문제로 갈등있지만 결론은 "야, 너 몇살이야?"가 우리의 관계방식? 갈등해결방식?이다.

차이를 뛰어넘는 그리스도인은 우리의 일상가운데 어떻게 그리스도인으로 자녀다운, 제사장다운 삶을 살것인가? 실질적인 문제에 대한 다양한 각도의 글이다.

존중, 겸손, 신뢰, 사랑을 바탕으로 우리는 사회에 대해 다리놓는 자의 삶이 필요하다.

다리를 놓으라는 부름은 그리스도의 사랑을 본받으라는 부름이다. 우리가 상대를 이해하고 차이를 넘어서려고 힘껏 노력할 때, 희망을 보여줄때, 상대를 존중하고 귀하게 여길 때, 화해를 추구할 때 우리는 그 사랑의 본을 보이는 것이다. (p228-229)

한 때 "당신이 한대로 복수해줄께!"하는 마음이 있었다. 그러나 예수를 알아가면서 또 철이 들어가면서 같은 수준으로 놀아서는 안된다. 뭔가 다르게행동해야한다. 비록 자존심이 상하더라도.

예수를 믿고 철이 들어야한다. 그래야 차이를 뛰어넘을 수 있다. 예수를 믿지만 철이 들지 않으면 여전히 옛사람, 육의 모습 가운데 어린아이의 일로 싸운다.

이제 우리는 구별된 그리스도인으로서 자라가야한다. 그러기위해서는 삶가운데 차이나는 삶의 방식을 가져야한다.

여전히 우리는 옛 사람을 벗어버리고 새 사람을 옷입어야하는 것은 이론적으로 알지만 결정적인 순간에 옛사람의 옷이 등장한다는 것이 문제이다.

이기는 방법은 계속 새사람의 옷을 입는 방법을 훈련해가야한다.

진리를 많이 먹고 일상가운데 하나님의 사람으로서 사는 훈련을 계속 해 가야한다.

그렇게 할 때 우리는 구별된 자로 살아갈 수 있다.

* 이 서평은 두란노서원의 후원을 받아서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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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모던 시대, 어떻게 예수를 들려줄 것인가 - 이야기를 활용한 내러티브 변증
알리스터 맥그래스 지음, 홍종락 옮김 / 두란노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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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스터 맥그래스의 "프스트 모던 시대, 어떻게 예수를 들려줄 것인가?는 이야기의 힘을 활용한 기독교변증을 위한 책이다. 그 변증의 방편은 내러티브이다. 나의 이야기이다. 당신은 나의 이야기가 있는가?

어제의 이야기가 아니라 오늘의 이야기가 있는가?

오늘도 살아계신 하나님이 일하시는 나의 이야기! 그 친밀함 가운데 있을 때 변증은 살아있는 것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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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는 내 것이라 : 미디어와 음란물 편 디지털 세대를 위한 성경적 성교육 1
김지연 지음 / 두란노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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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한 두번은 호기심으로 음란물을 봤어도 쾌락이 뇌에 자극을 가해 보상 회고 체계를 구성하면 계속해서 성적 자극을 찾게된다. 문제는 같은 양의 쾌락을 맛보기 위해서는 점점 더 자극적인 음란물을 찾아야하고..."(p143)

"센 것으로 넣어주세요!"

기억나세요? 어느 주유회사 CF문구였습니다.

눈을 반쯤 감은 상태에서 주유기를 들고 ... 위의 문구를 사용했습니다.

아니나다를까 방통위에서 해당 CF불가! 판정받았놔요? 얼마뒤 보이지 않았습니다.

궁금한 것은 CF전 심사하지 않나요?

그 때는 문제없었죠? 그런데 어디선가 외치니 재 심사, 불가?였습니까?

미디어= 음란물이 절대 아닙니다.

그렇지만 미디어 = 음란물에 가까워졌습니다.

특별히 자녀세대사이에서는 "쩔어지고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많은 지역을 다니면서 동성애 반대를 외치는 분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미디어와 음란물에 관련된 책, [너는 내 것이라]를 발간했더군요.

내용은 자녀세대를 향한 부모세대의 대화법. 특별히 성문제에 있어서 그렇습니다.

한국의 정서상 대놓고 성문제를 애기할 수 있는 가정은 얼마될까요?

터놓지 못함이 곪아가고있는지 모르겠습니다.

특별히 혼자부모세대아래 자라나는 초등, 중등은 노출되어있습니다.

돈벌기 바쁘고 살기바쁜세대가운데 알아서 자라가 줌이 감사?

사고치지 않음이 감사?인지 모르겠습니다.

그 내면에는 어떤 생각,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 물을 여유가없습니다.

이번 코로나-19로 우리의 아이들은 미디어 노출 특집시간이었습니다.

네이버와 유튜브로 이루어지는 정보화, 교육화를 누가 부인할까요?

이 책에도 소개되었듯이 초등학생이 "옹달샘"을 검색했는데 결과적으로 음란물에 다다름을

부모세대는 어떻게 말해야할까요?

정답을 알죠.

공감해라. 대화해라. 자주 안아줘라. 사랑해! 말하라.

관계는 공식이 아니지않습니까?

과연 우리는 , 아니 정확히 교회는 다음세대의 음란물노출에 대해서

무엇을?어떻게? 대처하고 있느냐? 질문했을 때

목사인 저 자신도 정답밖에 할 말이 없네요.

미디어상의 음란물이 정상적인 성관계가 아님을 자녀들에게, 아이들에게 가르칠 필요는 있습니다.

그것을 본 후 따라하고 싶은 마음?

여름입니다.

길바닥만 보고 다닐 수 없죠?

왜냐하면 손바닥에 핸드폰이 있기때문입니다.

음란물에 심히 노출된 자녀들과 이미 보았을 음란물(야동)에 대한

솔직한 대화를 할 수 있는 가정들이기를 바랍니다.

딸만 둘 키우다가 늦동이 아들이 태아난 집이있습니다.

이 아들은 초등1학년입니다.

누나들은 고등학생들입니다.

저녁을 먹는데 이 아들이

"엄마, 야동봤어?"

식탁의 분위기가 싸~해지고 눈이 동그래졌습니다.

그 때 초1 아들이 말합니다.

"야구동영상! 야구동영상! 줄인말이 야~동~이래! ㅋㅋㅋ"

엄마가 외칩니다.

"이 새끼 그런말 어디서 배웠어?"

딸만 둘 키우다가 아들이 생기니 이런일이 있답니다.

이게 현실입니다.

대면함이 답인 것 같습니다.

사단이 주는 거짓된 정보가 아니라 진리가 주는 참된 정보를

익힘이 순서입니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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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가에서 살아난 가정 - 예수님이 왕이신 가정의 비밀
유기성 지음 / 두란노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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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빠지는 위험한 착각이 하나 있는데 , 잔소리해서 가족을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p100)

잔소리안에서 살아난 가정보다는 잔소리로 문이 닫히는 가정이 더 많을 것이다. 그럼에도 가정이기에 잔소리를 한다. 가정은 관계이기에.

유기성목사님의 "십자가 안에서 살아난 가정" 은 우리의 가정의 어떻게 신앙안에서 바르게 세워질 수 있을까 ? 고민하며 기록한 책입니다.

2부로 구성된 책은1부는 "나는 죽었습니다."2부는 "예수로 살아야 가정이 행복하다"입니다.

전체적으로 가정안에서의 우리의 흔한 일상,연약함을 상담을 통해서 받은 감동이 포함되어있습니다.

핵심은 예수 , 십자가입니다.

1부 4장의 경우, 예수님과 함께 삶으로 살기 시작하라는 포도나무의 삶을 사는 것이 예수님안에서 가정을 세우는 한 방편임을 소개합니다. "주님 , 무엇을 원하십니까?"(p102) 묻는 자세로 살아가는 것! 이러한 삶이 가정안에서 관계안에서 하나님기뻐하시는 가정, 관계로 세워가는 방편임을 소개합니다.

신자로서 우리는 묻는 삶이 익숙하지 않습니다. 하던대로 하는 것에 익숙합니다. 그것이 쉽습니다. 주님이 주인되는 삶이란? 교리로서는 익히 알지만 우리 삶에서 주인은 99%는 여전히 내가 주인일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물어야한다고 하는 것입니다. "주님, 이 일로 무엇을 원하십니까?" 그런데 묻든다고 답이 들릴까요?

글쎄여... 이 부분은 각자가 하나님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 지속적으로 성경말씀을 읽고있는지 주요하겠지요.

아무런 관계도 없이 지내다가 "주님, 이 일로 무엇을 원하십니까?" 묻는다면 주님도 당황하시겠지요?

2부 10장에서는 십자가의 복음과 주의 훈계로 양육하라! 부모들의 조급함을 지적합니다.

자녀들과 관계속에 "어떤 어려운 일이 생기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우리 같이 이 일속에서 주님이 어떻게 역사하시는지를 보자. 주님이 무엇이라고 말씀하시는지 들어보자! 주님은 우리와 함께 꼐셔"(p202-203)라는 대화를 제시합니다.

사실, 부모의 영적 성숙에 따라서 자녀들을 대하는 깊이와 넓이가 다르겠지요.

부모로부터 모델을 보지 못하고 배우지 못하고 자란 나! 그런 자가 시간의 흐름가운데 결혼하고 부모가 되었습니다.

어떻게 자녀를 양육할지 모릅니다. 그냥 내가 살았던대로 살아갑니다. 최대한 가정의 평화를 헤치지 않는 선에서 인내합니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원론적인 제시들은 핵심은 부모가 하나님앞에서 어떠한 자인가? 정체성을 발견하지 못한다면 좋은 말에 불과할것입니다. 가정안에서 부모의 역할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특별히 신앙을 가진자라면.

사실, 부모도 힘듭니다. 어떻게 가정을 주님이 기뻐하시는 가정되게할까? 자녀들을 좋은 대학보내는 것? 결혼하는 것? 출산하는 것? 이혼하지 않는것? 주택마련하는 것? 이러한 요소들이 행복의 요소라고 생각하고 우리는 살아가고 있지은 않을까?

최근들은 말은 시집가는 딸에게 요즘 어머니들은 "힘들면 이혼해!"라고 한답니다. 우리 사회에 인내라는 단어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가정! 오직 주의 은혜가 필요한 공동체입니다. 최소공동체인 가정!

우리 모두에게 하나님의 긍휼이 필요합니다. 지식이 아닙니다. 교리가 아닙니다.

실제 살아내는 부모와 자녀, 부부관계속에서 예수님이 주인으로 인정받는 장소 , 관계입니다.

주님, 오늘 우리에게 긍휼을 베풀어주소서.

(두란노 서평단으로서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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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천지 백신 1 - 신천지의 실상을 알려주는 바른 계시록 신천지 백신 1
양형주 지음 / 두란노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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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미있는 책을 읽게되었습니다.

신천지가 가르치는 요한계시록의 문제점을 분석한 책입니다.

요한계시록에 있어서 성경적 해석 + 신천지해석의 문제점을 정리했습니다.

이렇게 정리하기도 쉽지않을텐데 저자의 노고에 박수를 보냅니다.

책을 읽으면서 느낀점을 정리하겠습니다.

1. 신천지의 토대는 비유풀이입니다. 이것이 그들의 토양으로 자리잡아야 그 다음 진도를 나갈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신천지의 계시록을 보면 기존의 성도들이라면 누구나 "말도 안돼!" 요즘 애들 표현을 빌리자면 "1도 말안된다!" 일 것입니다.

그런데 저들이 미혹당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비유풀이로 철저하게 세뇌되었기때문입니다. 이것을 간과해서는 그들의 계시록을 접근할 수 없습니다.

신천지 비유풀이 , 대표적으로 마태복음 13장의 겨자씨 비유일 것입니다.

"좋은 씨(하나님의 말씀)로 자란 좋은 나무(참 목자)와 사탄의 씨(비진리)로 자란 나쁜 나무(거짓 목자).

각각의 나무는 임하는 새가 다르다.

좋은 나무에는 성령이 임함, 나쁜 나무에는 악령, 가증한 새가 임한다는 것입니다." (p360-361)

이러한 비유풀이로 철저하게 반복 훈련되었다는 우리가 놓쳐서는 안될 것입니다.

2. 그러므로 신천지 백신1 (신천지의 실상을 알려주는 바른 계시록)에서 신천지는 출발부터가 잘못되었습니다.

객관적이고 사실적이며 역사적인 배경은 완전히 무시한채 잘못된 비유풀이로 세뇌된 자들이 구약의 완성은 신약. 신약의 완성은 요한계시록!이라는 말이 맞아들어가는 것입니다.

우리는 저들이 어떻게 세뇌되고 훈련되었는지 그 집단을 탈출?한 자들에 의해서 일부를 알 뿐입니다.

따라서 신천지의 실상을 알려주는 바른 계시록을 이해하기위해서는 저들의 토양을 이해하는 것이 순서일 것입니다.

3.사실 나는 신천지 이야기 들으면서 계시록 4장 5장의 하늘의 예배 장면을 어떻게 묘사할까? 궁금했습니다.

그러나 앞뒤 문맥을 떠난 해석을 보면서 하나님의 영광을 경험하는것이나 그 영광을 선포하기는 커녕 그들집단의 조직 구성도를 그렸다니...어처구니가없네요.

"죽임을 당하신 어린양은 능력과 부와 지혜와 힘과 존귀와 영광과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도다"5:12

제가 대신 영광을 돌립니다

4. 책을 문자 그대로만 잘 읽어도 미혹에 빠지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데 막상 글자를 글자로 읽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분명히 계1:6 "그의 아버지 하나님을 위하여 우리를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신 그에게 영광과 능력이 세세토록 있기를 원하노라 아멘"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제사장 삼으신" 즉 제사장 삼았다!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어떻게 사람의 뇌를 만들어놨는지 "왕같은 제사장 시험을 쳐서 그 반열에 들어가야한다! 열심히 헌금점수, 출석점수, 전도점수 채워야한다. 제사장~ 아! 그 이름 왕같은 제사장." 내가 제사장 되어야지 나를 핍박했던 부모님, 남편이 회개하고 돌아온다."는 것입니다. p37

글자 그대로 읽어도 우리는 이미 제사장리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런데 제사장 시험을 치뤄야한다고요?

그 시험을 준비해야한다고요?

5. 공포의 144,000!

"신천지는 계시록 해석때 다른 것들은 비유와 상징으로 해석하지만, 유독 숫자만큼은 실제 수로 집착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두 증인, 열두지파, 일곱 머리 열 뿔, 14만 4천의 수를 상징이 아닌 실제 수로 해석하는데 집착한다." (p238-239)

144,000은 채워야한다고 말하면서도 설사 그 수가 다 찼을지라도 그 안에는 양과 염소가 있다는 것이다. 참된 14만 4천이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총합이 14만 4천이 아니라 지파별로 1만 2천씩 12지파를 이루어야 진정한 14만 4천. 그 안에도 인맞은 1만 2천으로 채워야하기에 "인맞은 확인 시험"(천국 자격시험)을 치뤄야한다.

이것은 그들에게 열심을 내게하는 데에는 너무 좋은 방법이다.

그 뒤에 나오는 수많은 무리들은 뭐지?

할렐루야!

우리에게는 이런 시험이 없는 교회를 다니게 하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6. 정리하자면 "신천지 백신1"은 신천지의 요한계시록 해석을 1장부터 11장까지 기존교회의 전통적 해석방법을 근거로 그들의 잘못된 해석, 그들만의 해석?을 드러낸 책입니다. 서두에 이야기했지만 이들의 "비유풀이"에 빠진 사람이라면 "아...그렇구나!" 할 수 밖에 없게 만들어가게 되어있습니다. 사실, 문맥이라는 해석 방법만 잘 배웠거나 잘 들었으도 시작부터(비유풀이) 꼬이지않았을텐데... 여기까지 오게된 것 같습니다.

저자의 의도,수신자상황은 온데간데없고 하고싶은 말을 끼어 맞추어 놓은 신천지계시록입니다.

반면, 우리들도 성경읽고 난후 설교자가 하고싶은 말 하는것! 뭐가 다를까? 깊이 되돌아봅니다. 말씀을 맡은 자로서 말씀을 바르게 해석하고 가르친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이 다시 한 번 깨닫습니다.

속히 빛가운데로 나오는 은혜가 신천지에 빠진 영혼들에게 임하길 기도합니다.

이 서평은 두란노 서평단 일원으로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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