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5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5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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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해마다 12월이 되면 서점에 다음 해 전망서들이 쏟아져 나온다. 경제 관련 도서들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많이 읽지는 않지만 경제전망서는 한 해가 시작하기 전에 꼭 읽으려고 노력한다. 그 중에서도 트렌드 코리아는 베스트 셀러 상위권에 머물러있다. 올 한해도 빠르게 흘러 곧 2015년이다.

작년과 달라진게 있다면 "대한민국 10대 트렌드 상품"이다. 원래는 삼성경제연구소에서 내놓았던 것을 무슨 이유인지는 모르나 중단하게 되서 이 책에서 소개하게 되었다고 한다. 2014년도 10대 트렌드 상품을 소개한 것이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이 아닌가 싶다. 2015년은 양의 해이다. 그래서 정해진 키워드는 COUNT SHEEP(카운트 쉽)이다. 읽다보니 2014년인 현재에도 그런 양상을 보이고 있는게 아닌가 생각했다. 2015년이 되면 가속화 되어 좀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들을 키워드로 잡았나 싶다. 10개의 트렌드 중 공감이 많이 되는 것을 살펴보자 역시 햄릿증후군이다.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에 살고 있다보니 무엇인가를 선택하기엔 선택의 폭이 너무 커져서 남들의 의시를 물어보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그리고 또 하나 일상을 자랑질하다라는 키워드였다. SNS를 통해 맛집 그리고 구매한 것들을 넘어서 이제 여행간곳등 많은 것들을 자랑하고 있는듯 하다. 마지막으로 공감이 간 키워드는 꼬리, 몸통을 흔들다이다. 다이어리를 받기 위해 커피를 마시고 사은품을 위해 본품을 구매하는 그런 행위는 이미 오래전부터 시작되었다 생각한다. 갈수록 이런 소비는 더해지지 않을까란 생각이 들었다. 트렌드 코리아를 통해 올해도 역시 2015년을 미리보기 한 느낌이다. 어렵지 않아 금발 읽히고 내 심리를 읽는거 같아 공감되고 여러가지 분석도 할 수 있었던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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