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을 읽는다는 것은]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문학을 읽는다는 것은 - 테리 이글턴의 아주 특별한 문학 강의
테리 이글턴 지음, 이미애 옮김 / 책읽는수요일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금 느리게 읽기

 

 

 

 

청소년을 위한 필독서, 20대를 위한 책들, 명작 30선, 00대 추천도서 100권……. 우리에게 주어진 읽을거리는 너무나 많다. 이러한 목록들을 보면 당장이라도 구입해 읽어야만 할 것 같은 부담감에 사로잡힌다. 어느 순간부터 책은 음미하고, 탐독하는 것이 아니라, ‘읽어야만 하는 것’, ‘의무적인 것’이 되어버렸다. 책을 읽고 얼마나 감동 받았는지, 얼마나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가 아니라, 몇권을 읽는지, 얼마나 두꺼운 책을 읽는지가 중요하게 되었다.

 

 

나는 책을 천천히 읽는 편이다. 며칠째 바뀌지 않는 나의 책을 보며 친구들은 종종 ‘너 아직도 그 책 읽니?’라고 물어왔다. 평생에 거쳐 읽은 책도 사실 그리 많지는 않다. 하지만 적어도 내가 읽어 온 책들 하나하나에는 책을 읽던 그 시절의 기적들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한자 한자 세아리며 읽었던 그 책들은 아직도 잊을 수 없는, 지금도 나에게 큰 영향을 주는 책들이다. 이 책 또한 내가 느꼈던 그러한 천천히 읽기, 생각하며 읽기의 소중함에 대해 환기시킨다. 한 권의 책이 얼마나 많은 것들을 안겨다 줄 수 있는지, 책 읽는 즐거움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이 책은 셰익스피어부터 해리 포터까지 광범위한 작가와 작품을 다루며, ‘섬세한 읽기’란 무엇인지 알려준다. 섬세한 책읽기는 스스로에게 집중하고 새로운 세상을 향하는 길을 열어준다. 천천히 그것을 음미하며 받아들일 때 소통과 공감이 가능한 것이다. 텍스트는 작가의 손을 거쳐 우리에게 다가왔을 때, 그것은 작가가 부여한 의미와는 다른, 또 다른 의미를 갖게 된다. 마치 김춘수의 ‘꽃’처럼 말이다. 작품은 단순히 작가가 만들어내는 것에 그치는 것이아 니라 천천히 음미 하면서 그 속에서 의미를 발견할 때 진정으로 독서가 이루어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천천히, 조금 느리게 다가가는 것이 필요하다.

 

 

읽는 것과 보는 것은 다르다. 어쩌면 우리는 빨리 빨리 돌아가는 세상 속에서 여유를 위해 찾은 독서 속에서도 읽는 것이 아닌 ‘보는 것’을 택한 것은 아닐까. 조금만 천천히 여유를 가진다면 우리에게는 또 다른 세상이 펼쳐진다. 책 속에서 의미를 찾고, 그것을 되새길 때, 책은 또 한번 새로운 가치를 지니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