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봄을 알리는 두근두근 신간도서

 

 

3월, 새로운 계절이 다가오는 달. 벌써부터 거리는 봄을 맞이하는 사람들의 두근거림으로 가득하다. 두꺼운 옷을 껴입던 날이 언제였는지, 사람들의 옷깃 또한 따뜻해지고 있다. 나 또한 기대 반 설렘 반으로 마음에 드는 신간도서 몇 권을 뽑아보았다. 최근 예술과 관련된 다양한 글을 읽은 터라 예술관련 서적들을 주로 뽑았다. 봄과 함께 찾아온 따끈따끈한 신간도서들과 함께 올 3월 또한 꽃향기가 가득하길 바란다.

 

 

혼자가 되는 책들 최원호 (지은이) | 북노마드

“모두 언젠가는 혼자가 될 것이다”

 

외로움을 많이 타는 편이다. 일상적인 외로움보다는 근본적인 외로움을 많이 타는 편인데, 이럴수록 더욱 나는 고독과 외로움과 함께하려는 편이다. 지금을 살아가는 사람들은 ‘혼자’라는 것에 매우 낯설어한다. 혼자 있는 시간에도 끊임없이 SNS를 통해 소통하고, ‘혼자’ 무엇을 한다는 것에 대해 두려워하기도 한다. 혼자만이 할 수 있는 것들을 통해 자신만의 어떤 것을 만들어내자고 이야기하는 책. 왠지 어딘가 끌린다. 부디 혼자만이 읽기를!

 

 

 

 

예술판독기 반이정 (지은이) | 미메시스

“예술이 어렵나? 예술은 현실을 대변하는 또 하나의 매체일 뿐이다”

 

예술은 봐도 봐도 어렵다. 예술을 좋아해서 공연이든, 전시든 가리지 않고 보는 편이지만, 때로는 자칭 예술 애호가인 내가 봐도 이해할 수 없는 작품들이 참 많다. 또 비슷해보이는 어떤 것은 예술이고, 어떤 것은 예술이 아니라고 말할 때, 그러한 기준에 대해서 말하는 것은 더더욱 어렵다. 미술 평론가가 제시하는 예술의 조건, 예술과 비예술을 구분하는 기준, 그리고 더 나아가 예술을 즐기는 방법을 알려주는 이 책

 

이 궁금하다.

 

 

 

 

예술가의 뒷모습 세라 손튼 (지은이) | 배수희 (옮긴이) | 세미콜론

“ '벌거벗은' 현대미술가와 현대미술의 '진짜' 초상”

 

앞에서 고른 책이 ‘예술’ 그 자체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책이라면, 이제는 작품 밖을 벗어나 작품을 만들어내는 창작자, 예술가에 대한 이야기다. 작가는 현대미술가들을 만나 ‘미술가란 무엇인가’를 묻는 인터뷰를 시작한다. 예술에 앞서, 작품에 앞서, 미술가들의 삶의 모습을 고찰한다. 그들의 그들의 이야기와 함께 좀 더 깊은 예술 작품 이해를 기대해본다.

 

 

 

 

여자, 내밀한 몸의 정체 나탈리 앤지어 (지은이) | 이한음 (옮긴이) | 문예출판사

“이 책은 여성의 몸을 찬양하는 책이다”

 

어느때보다 페미니즘이 화두가 되는 시대다. 여성인 나로서는 매우 반가운 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대를 풍미했던 여러 지성인들의 영향으로 여전히 우리사회에는 남성 근본적인 사상 속에 뿌리 속에 박혀있다. 여성 스스로도 알지 못하던 여성의 몸과 마음을 탐구하는 책이다. 이브가 아담의 갈비뼈에서 나왔다는 성경의 이야기 처럼, 인간의 원형이 남성이라는 기존의 사상에서 벗어나,인간의 원형은 여성이고 남성이 파생된 형태를 제시한다. 아주 흥미로운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