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으로 꼭 알아야 할 세계의 명화
사토 아키코 지음, 박시진 옮김 / 삼양미디어 / 2008년 3월
평점 :
품절


 

중학생 시절 유난히도 그림 그리는 미술에 소질이 없어 늘 낮은 점수를 받곤 이내 포기해버렸다. 그러고 나서 한참이 지난 요즘 유난히 그림에 대한 애착이 생긴다. 아직까지 그려보고 싶다까지는 아니고 유명한 그림을 보면 누구의 그림이구나 하는 정도까지 욕심이 생긴다. 그리고 그 그림들에는 역사와 그 시대상이 반영되어 있기마련이다. 어쩌면 역사에 대한 관심도 함께 생기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그동안 유명한 그림을 봤어도 쉬이 화가와 연결하지 못했다. 그래서인지 더욱 아쉬웠다. 이 책을 읽으면서 화가와 그림과의 연결이 순조로워졌으며 유명한 그림을 내 방에서 구경할 수 있었다. 그림에 대해 알지 못할때도 인상파전을 보았을때 그 설레임이 잊혀지지 않는다. 그때 가까이서 그림을 볼때의 신비로움과 가슴이 쿵쾅거리는 것을 멈출 수 없었다. 내가 정말 실제 그림을 이렇게 가까이서 보고 있다니 믿겨지지 않았다. 이 그림이 르느와르가 그렸다는 작품이란 말이지? 직접 붓으로 그렸단 말이지 하는 그 벅찬 감동을 아직 잊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모네의 작품 앞에서 한참이나 넋을 잃고 있었던 기억이 난다. 아무것도 모르던 시절에도 그 놀라움이 그 정도 인데 만약 지금 내가 이 책에서 보았던 명화들을 다시 본다면 정말 눈길을 떼지 못하고 가만히 서서 볼 것 같다. 그만큼 무엇인가를 알고 접한다는 것은 더욱 가까이 다가온다는 뜻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여행을 떠나기 전에도 그곳에 대한 정보를 좀 더 알고 간다면 그 곳에서 느낄 수 있는 것이 배로 많아지기 때문이다. 만약 내가 호주에 갔을 때 호주에 대해 더 알고 작가들도 배우고 역사를 알고 갔다면 그저 신기함을 넘어선 무엇인가를 더 가져올 수 있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종종 하곤 한다. 그리고 미술관에도 가봤을 텐데 말이다. 정말 아쉽다.

 

이 책은 나에게 미술이라는 분야를 가까이에서 느낄 수 있게 해주엇다. 좁은 시야를 조금이나마 넓혀준 책이였다. 이 화가가 왜 이런 그림을 그렸는지에 대해 알게 되었고 이 그림이 무엇을 뜻하는지도 알게 되었으니 말이다. 고흐가 왜 해바라기를 그리게 되었는지 말이다. 그리고 내가 모르는 화가 들도 많이 있었다. 사실 피터 브뢰겔, 장 밥티스트 카미유 코로는 그 이름 조차 처음 들어봤으니 말이다. 나이를 한살 한살 먹어갈 수록 최소한의 교양이 필요한 것 같다. 그 조금의 교양을 이 책에서 얻을 수 있어서 기뻤고 이 책에 있는 그림을 꼭 직접 보고 싶다는 욕심도 생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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