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사무소 김앤장 - 신자유주의를 성공 사업으로 만든 변호사 집단의 이야기 우리시대의 논리 10
임종인.장화식 지음 / 후마니타스 / 200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법에 대한 나의 상식 또는 지식 수준은 거의 백지상태이다. 그러나 얼마전 기사에서 김앤장법률사무소라는 글귀를 접했고 비범치 않은 곳이 분명한 느낌을 받았다. 대기업의 모든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듯한 느낌 과연 이 책에서는 어떻게 말하고 있을까 상당히 궁금했다. 책 속의 내용을 보기 전에는 김앤장의 "위대함"에 관한 이야기가 있으려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처음 작가 두사람의 이력은 참으로 다채롭다. 한사람은 국회의원이고 한사람은 노총에서 활동하는 사람이다. 둘다 고려대 법대를 나왔으며 약간의 다른 눈으로 김앤장을 볼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그러나 한장 한장 읽어가면서 김앤장 뿐만 아니라 한국의 정세까지 알아볼 수 있었다. 그저 뉴스에서만 문제라고만 들었던 분식회계 그리고 지금 터지고 있는 중인 삼성 비자금 그 전에도 한번씩 터졌던 대기업의 비리들. 그 것이 어떻게 발발된 일이며 김앤장이 어떤 "공로"를 세웠는지 알아보게 되엇다. 실로 김앤장은 거대한 슈퍼급 집단이다. 단단한 인맥 형성을 기초로 하여 그들은 탄탄대로를 고속도로로 달리고 있다. 내가 만약 사법고시에 높은 점수로 패스를 하였다면 한번쯤은 흔들려 볼만 곳이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부정부패라면 정의라면 두 팔 걷고 흥분하는 나로서는 아마 용납이 되지는 않았으리라 본다. 이 책을 읽으며 한숨을 푹푹 내쉬었던 것이 한두번이 아니며 정말 이 정도로... 하는 생각이 드는 것이 한두번이 아니였다.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상황들이 김앤장의 손으로 좌지우지되어 가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다. 그나마 이 책에 나온 것도 그 일부라고 하니 놀라울 따름이다. 법이라는 것을 사업화 시켜 급성장한 김앤장 그들의 독주는 과연 언제까지 될지 의문이 간다. 김앤장이 날로 날로 커져만 간다면 나의 한숨은 더 늘어가지 않을런지 하는 생각을 해본다. 그리고 한번쯤은 이 책을 주위사람들에게 읽어보라고 권해보고 싶다. 최소한 우리나라 기업이 대충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어디에 기대고 있는지는 알아야 할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책 구성은 총 6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으면 그 안에 각종 세세한 사건들과 이야기들이 펼쳐져 있다. 그리고 종종 도표를 보여주며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그리고 김앤장의 손이 어디까지 뻗치는지 알수있게 된다. 이런 능력을 가진 김앤장이 한편으론 부럽기도 하고 한편으론 화나기도 한다. 그들의 독무대를 늘 지켜만 봐야하니 말이다. 그리고 법률사무소에만 의지하려고 하는 우리의 모습을 아프도록 꼬집어 주고 있다. 우리도 아는 힘을 길러야 되며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상술이 아니라 지혜를 키워야 할 것이다. 그것이 작가가 시사하는 바가 아닐런지 하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후마니타스 2008-03-11 18: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법률사무소 김앤장』 저자 간담회가 3월 15일(토요일) 오후 2시 서교동에서 있습니다. 관심 있으시면 블로그에 들려서 신청해주세요. 광고성 댓글을 남겨서 죄송합니다.

http://blog.naver.com/humanitas1/30028666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