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교과서 한국을 말하다
이길상 지음 / 푸른숲 / 2009년 2월
평점 :
품절


교과서-하면 아직 가치관이 성립되지 않은 학생들에게 기준이 되는 자료를

          제시하여 가치관 형성에 도움을 주고 지식의 전달을 용이하게 해주는 자료죠.

그렇기에 우리나라도 정부가 바뀌면 교과서도 거기에 맞춰 바뀌는 웃지못할 일들이 벌어지는 겁니다.

그 나라의 교과서는 미래에 대한 책임이자 ,올바른 정보의 전달을 목표로 해야하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세계의 교과서 한국을 말하다'를 들었을때만 해도 세계가 인터넷으로 묶여

지구 반대편의 상황도 알 수 있는 지금 ...그래도 대한민국의 위상이 많이 높아지지 않았을까?

하는 설레임으로 책을 펼쳤습니다만....

놀라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가까운 일본이야 교과서 왜곡 문제로 우리나라와 으르렁 대는건 알았지만 그사이에서

학계가 아닌 정부의 개입으로 일이 커졌다던가.

우리의 우방으로 알려져 있던 미국은 우리나라를 중국의 속국에서 일본이 해방시켜 주었다고 가르치질 않나...

일본과 경제적 우호로 인해 우리나라는 고마운 일본에 대드는 존재정도로 만들어 놨더군요.

읽는 내내 실망과 분노를 금할길이 없었습니다.

오히려 적대적이었던 국가들이 냉정한 눈으로 객관적 평가를 해주고 있었으니...

남미나 중동쪽은 우리나라에 대한거라곤 '한국전쟁'-6.25에 관한 몇줄정도 뿐...

이렇게 흥분된 마음으로 읽어 내려갈때 저자의 한마디가 제 주의를 환기 시켰습니다.

'우리는 이 나라들에 대해 얼마나 알고 교과서에 편찬 했는가?'

현재 정부에서 교과서를 편찬하는 나라는 전세계에 3,4개 국에 불과 하다고 합니다.

선진국들은 교과서는 학자들과 출판사에서 출판을 하고, 학교나 교사들이 교재의

정확성이라던가, 자신의 교육 방향에 맞춰, 또는 학부모들의 건의에 따라 선택하는 선택제인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 교과서가 잘못 되었다고 정부에서 나서봤자.

'그건 출판사나 학자들과 얘기 하시오~'라는 답변이 나올 뿐이니...

교과서 문제는 정부에서 힘이나 정치적 문제로 밀어 부칠게 아니라 학자들이 토론과 정보의

교환, 공동연구로 해결해야 될 문제인 것입니다.

국가에서 독자적으로 외우기 식으로 펴내는 교과서로 공부한 사람들이 아무리 우리나란 이렇다 라고

우겨댄들 자료와 증거가 부족한 상황에서 떼쓰는걸로 밖에 안보이지 않을까요?

우리나라에 대한 인식을 고치기 위해서는 좀더 자유스러운 연구와 인재를 지원해줘야 할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 '세계의 교과서 한국을 말하다'는 의식의 전환을 불러 일으킨다할만 하네요.

강추!!!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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