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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는 되지 않기로 했습니다 - 아이 없이 살기로 한 딩크 여성 18명의 고민과 관계, 그리고 행복
최지은 지음 / 한겨레출판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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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에 나는 결혼을 하더라도 아이는 낳고 싶지 않다고 막연하게 생각해왔다. 하지만 그조차도 100% 확신이 들지 않아서 매일 고민하기 일쑤다. 주변에 육아를 하는 사람들은 많이 보이는 데 정작 딩크로 어떻게 사는 건지 그림이 전혀 그려지지 않아서 불안했다. 그래서 더더욱 이 책 <엄마는 되지 않기로 했습니다>를 읽어야 겠다고 생각했다. 비출산을 선택한 이들의 삶이 어떤 지 알고 싶었고, 그로 인해 생길 미래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싶었다.


이 책의 화자인 18명의 여성들(작가님 포함)은 각자 아이 없는 삶을 택한 이유와 그로 인한 현실적인 고민들을 솔직하게 보여준다.


<제1장: 아이 없는 삶, 모두 100% 확신해서 결정했을까?>은 현재 내가 가장 고민하는 지점이라 가장 재밌게 읽었다. 나는 비출산을 택한 이들이 워낙 비범해서 결정하고 나면 고민 같은 건 절대 안 할 줄 알았다. 물론 결혼 전에 자신의 의사를 분명히 밝힌 경우도 있지만, 결혼 이후 드러나는 다양한 변수들(건강, 경제, 커리어 문제 등)로 인해 무자녀를 선택한 사람들도 있을 만큼 이 책에 나타나는 개개인의 삶들은 다분히 현실적이었다. 그리고 그 이후에도 쏟아지는 편견과 오지랖들을 자신들만의 방식으로 버텨내고 있었다. 직접 맞서 싸우는 사람도 있고, 직장을 다니거나 (생물학적으로 더 이상 아이를 낳을 수 없는) 나이가 되길 기다려 소모전을 줄이는 등 우회하는 방식으로 버티는 사람도 있다. 


거기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지방에서 시민단체 활동을 한다든가 본인 사비로 장학회를 만들어 베트남, 캄보디아 대학생들의 장학금을 지원하는 등 법적인 부부 관계에서 얻은 ‘혜택’ 이상의 것을 사회에 돌려주며 삶을 보람차게 꾸려가는 부부들이었다. 아이가 없더라도 보람차게 살 수 있겠구나 싶어서.


모두 각자의 자리에서 각자의 방식으로 좌충우돌하면서도 삶을 건강하게 꾸려 나가고 있다는 것, 그 사실만으로도 힘이 됐다. 부모를 꿈꾸지 않는 사람도, 이미 부모가 된 사람도 함께 읽어보고 고민해봤으면 좋겠다. 


어떤 여성은 아이를 낳기 위해 일을 그만둬야 하고, 아이가 없는 여성은 ‘아이를 낳을지도 모르기 때문에’ 일을 시작하지 못한다. 여기서 민하가 아이를 낳고 싶어 하지 않는다는 사실 역시 ‘자연스럽게’ 삭제된다. - P237

영지의 말을 듣고 보니 한국 사회에서 ‘너만 잘났냐?’라는 정서는 그리 낯설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단적인 예로, 나는 채식주의자가 아니지만 채식주의자를 향한 비채식주의자들의 불 같은 분노에 종종 어리둥절해지곤 한다. 타인의 삶을 침해하지 않음에도, 다수가 택하지 않은 삶의 방식을 택한 사람들은 쉽게 미움의 표적이 되고 그들의 선택은 끊임없이 의심과 간섭을 받으며 그 선택의 가치는 폄하된다. - P183

"저는 결혼으로 남편이라는 동반자를 얻었다고 생각해요. 한 명이지만 또 다른 제 가족이죠. 꼭 자녀가 있어야 가족이 완성되는 건 아니잖아요." - P193

사람이 타인의 아픔을 이해하는 데 꼭 ‘같은’ 경험이 필요하지는 않다는 걸 알게 되었다. 중요한 것은 그 대상이 사람의 아이인지, 동물의 아이인지, 혹은 내 아이인지 남의 아이인지가 아니라 사랑 그 자체를 이해하는 마음이다. 그리고 내가 이 존재를 사랑하기에 다른 이가 사랑하는 또 다른 존재 역시 소중히 여길 수 있음을, 한나는 나에게 가르쳐주었다. - P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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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여자 보통 운동
이민희 지음 / 산디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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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서야 여성의 몸매가 아닌 여성의 몸과 운동 그 자체에 대한 이야기가 시작된 것 같아 감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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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된 만화에 페미니즘 끼얹기 - 여성 서사 웹툰 읽기
탱알 지음 / 산디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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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된 만화에 페미니즘 끼얹기>에서 언급된 웹툰들이 페미니즘과 대체 무슨 관련이 있냐는 평이 있던데 페미니즘은 곧 여성에 의한, 여성의(에 대한) 서사이며 책에 언급된 웹툰들 또한 현재의 페미니즘 의제를 관통하고 있다는 점에서 페미니즘 리부트 시대에서 좋은 의미든 나쁜 의미든 간에 다뤄져야 하고 다룰 수 밖에 없는 작품이다.

 하지만 여성 서사란 대체 무엇인가? 작가는 이에 단 하나의 정답을 내리고 평가하기 보다는 다수가 동의 할 수 있는 기준 중 하나인 ‘페미니즘 리부트 시대의 정신이 반영된 여성 작가의 작품’ , 그 중에서도 각종 포털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대중문화 장르인 웹툰에서 드러나는 여성서사를 탐구하고 분석하며 더 나아가 여성 서사의 확장 가능성을 모색한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페미니즘을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는 페미니즘을 알리고, 페미니즘과 친하지만 웹툰과는 친하지 않은 독자에게는 여성 서사의 방향과 가능성을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재밌는 책이기도 하다.

 무엇보다 가장 흥미로웠던 장은 5장 <헬조선이냐 탈조선이냐> 이다. 요즘 ‘넌 외국어 잘하니까 외국인이랑 결혼해서 외국에서 살라’ 얘기를 주변에서 너무 쉽게 자주 듣는다. 나 역시도 한국 남자보단 외국 남자랑 결혼하면 한국에서보다 평등하게 살 수 있으리라 막연하게만 꿈꿨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호주 남자와 결혼해 호주에서 소수인 ‘동양인’ 그것도 ‘기혼 /유자녀 /여성’ 으로 최약 계층 삼박자를 모두 갖춘 작가는 자신의 경험을 빌려 아직까지 ‘갓양남’과의 결혼을 꿈꾸는이들에게 현실적이고도 진심 어린 팩폭을 날린다.

“길거리에서 유아차를 미는 나를 향해 엉터리 중국어 흉내를 내며 야유하던 백인 남자와 마주친적이 있다. 몇 초 사이에 수십가지 계산이 뇌리를 스쳤다. 백인인 그와 동양인인 나, 남성인 그와 여성인 나, ‘진짜 호주 시민’인 그와 이주민인 나, 잃을 것이 없어 보이는 그와 아이를 보호해야 하는 나, 수많은 관계 속 힘의 격차를 저울에 달아본다. 내가 덩치 큰 동양인 남성이었다면 무엇이 달랐을지 상상한다. 반격하지 않고 자리를 피하는 나의 모습이 이민가족 2세로 살아가야 할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지 시나리오를 쓴다. 일련의 과정은 나의 시간과 정신적 자원을 꾸준히 갉아먹는다.”
5장 헬조선이냐 탈조선이냐 , 경선의 <데일리 프랑스>P.136-137

“완벽하게 안전한 지지대가 되어줄 사람은 어느 나라에도 없다” 

5장 헬조선이냐 탈조선이냐 ,경선의 <데일리 프랑스> P.163

똥차와 벤츠남에 대한 환상을 다룬 장에서는 단순히 똥차에게 상처받은 여성들에게 서로를 위로 하는 걸 넘어서서 보다 근본적인 질문으로 돌아가 똑바로 고민하자고 촉구하기도 한다.

“‘’똥차’ 라는 호명은 그 언술의 부정확성으로 인해 근본적인 한계를 갖는다. 똥차가 대체 무엇이냐 묻는다면, 여성을 불행하게 만드는 모든 남자라는 말 밖에 할 수 없다. 이 성긴 정의 속에서 유나비의ㅡ전 남친도, 박재언도, 얼굴 없는 남자도 모두 같은 층위에 버무려진다. 똥차와 벤츠의 대결 구도에 집중할수록 연애의 성패는 개인의 노련미에 달린 문제로 환원되었다. 우리는 정산 차리라며 똥차를 만나는 여자의 등짝을 때리기보다, ‘똥차 가고 벤츠 온다’는 주문으로 축하의 말을 대신하기 보다 여성에게 왜 자꾸만 이런 일이 일어나는 지를 물었어야 했다.”
4장 나쁜 남자를 사랑한 개념녀, 요니 <소설> P.122-123 

그리고 마지막으로 페미니즘의(여성 서사의) 의미를 되짚는다.

“이제 루는 화를 다스릴 방법을 찾아야 하고, 그 첫 발걸음을 막 떼었다. 그는 타인을 통해 스스로를 치유할 수 없음을 깨닫고 자신을 들여다보려 한다. 시작은 분노하는 방법을 아는 것, 그리고 분노를 발산해보는 것이다. 그리고 남성이 페미니즘을 불쾌해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 있다. 페미니즘은 이전에 여성이 어떻게 다뤄야할지 몰랐던, 그래서 자기 자신을 처벌의 표적으로 삼고 말았던 분노의 감각을 일깨워 ‘그 방향이 아니라고’ 말해주기 때문이다.” 
 4장 나쁜 남자를 사랑한 개념녀 중에서 
P.136

다소 가벼운 소재인 웹툰을 다루면서도 이 책이 울림이 깊은 이유의 8할은 현재 우리나라를 관통하고 있는 페미니즘에 대한 작가의 깊은 통찰과 간결하고 명징한 문장으로 핵심을 쏙쏙 짚어준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위근우 기자는 저서 <다른게 아니라 틀린겁니다> 에서 웹툰의 강점 중 하나로 동시대 10대와 20대의 현실을 드러낸 핍진적 묘사에 있다고 꼽으면서 동시에 그 핍진성이  ‘현실에 대한 반성적 전유’ 를 거치지 않는다면 자칫 세상의 통념을 재생산하는데 그쳐버릴 뿐이라고 지적한바 있다. 

 <며느라기>나  <82년생 김지영>이 널리 읽혔던 이유도 바로 그 안에 숨겨진 구조적 모순을 꿰뚫었기 때문이다. 그 반대로 ‘일부’ 남성들이 책 제목만 나와도 게거품을 물고 난리를 치는 것도 마찬가지 이유일 거라고 생각한다.

 여성 서사에 대한 고민이 있는 콘텐츠 창작자와 소비자라면 누구나 두고두고 곱씹어야 할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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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써 14년이라니!! 앞으로도 저 뿐만 아니라 전세계 사람들과 책 읽는 기쁨을 공유할 수 있는 장으로 성장하시길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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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홍 마코앵무새의 마지막 비상 -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새를 지키기 위한 한 여인의 투쟁
브루스 바콧 지음, 이진 옮김 / 살림 / 200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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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무새의 비극이 이렇게 슬프게 다가올 줄은 몰랐다.

 

내가 흔히 앵무새라고 하면 떠오르는 그림은 우연인지 아닌지 모르겠지만  주홍 마코 앵무새였다.  그렇게 친근한 앵무새의 비극이란....  

 

끝까지 긴장감을 놓치지 않는 이 소설의 결말은  배드 엔딩이었다.  댐은 결국 완공되었고 주홍마코앵무새는 보금 자리를 잃은 채 내쫓겼다.

 

이것은 단지 앵무새만의 비극이 아니다.  당장의 현실과 이익이  미래보다 우선시 되는 현실. 

 

자연을 파괴하는 일이 어쩌면 우리 인간의 일이 아니기에 지금은  불행으로 느껴지지 않겠지만  나중에 환경을 복구하는 데에는 어마어마한

 

시간과 돈, 심지어 생명의 위협으로 까지 다가올 수 있다.

 

더 슬펐던 것은 사람들의 탐욕.   

주홍마코앵무새 그 자체의 생명이 아니라 그것의 관광 자원으로써의 가치만을 여긴 사람들,  돈 때문에 환경과 권력을  맞바꾼

 

사람들.  자연을 지키려는 순수한 사람들이 지켜내기엔  그들이 둘러싸인 환경부터 너무 각박했다.

 

이 책은 앞으로 우리가 처하게 될 혹은 지금 우리가 처한 상황이 어디 쯤인 지 성찰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다.

 

그리고 지금도 4대강 운하라는 이름으로 진행형 사건인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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