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 펭귄 생포 작전 블루픽션 (비룡소 청소년 문학선) 85
허관 지음 / 비룡소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남극 펭귄 생포 작전은 독특한 세계관과 깊이 있는 메시지를 담은 청소년 소설이다. 처음 책을 펼쳤을 때, 서칸쿠 공화국과 칸쿠족 같은 낯선 개념들 때문에 다소 어렵게 느껴졌다. 게다가 초반부 스토리 진행이 느려 흥미를 붙이기까지 시간이 걸렸다. 하지만 이야기가 전개될수록 점점 몰입되었고, 단순한 모험담이 아니라 인간의 욕망과 성장, 신념을 다루는 철학적인 작품이라는 걸 깨닫게 되었다.


주인공 K1과 바탈이 펭귄을 잡으려는 이유도 단순한 재미가 아니라 깊은 의미를 담고 있었다. 하지만 이런 설정과 메시지들이 초등학생이나 중학생들에게는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다. 실제로 지인의 아이가 책을 읽고 나서 “무슨 이야기인지 잘 모르겠다”라고 했던 것처럼, 이해하는 데 시간이 필요할 수 있다. 그렇지만 아이와 함께 읽으며 내용을 설명해 주고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점점 흥미를 느끼게 된다.

특히 K1이 실패를 극복하는 과정에 대해 이야기하는 장면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실패 없이는 성공도 없다는 메시지가 바탈의 성장 과정과 맞물리며 깊은 울림을 주었다. 또한, 책의 후반부에 등장하는 반전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전개라 충격적이었고, 그 뒤에 담긴 의미를 곱씹어 볼 수밖에 없었다.


이 책이 청소년문학상 후보에 오른 이유는 정교한 스토리뿐만 아니라 깊이 있는 메시지를 담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초반부 세계관이 조금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만, 끝까지 읽고 나면 누구나 그 매력에 빠질 수밖에 없다. 그래서 청소년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꼭 추천하고 싶은 작품이다. 가족과 함께 읽으며 이야기를 나누기에 더없이 좋은 책이기도 하다. 남극 펭귄 생포 작전은 단순한 소설이 아니라, 우리 삶의 의미를 다시금 생각해보게 만드는 특별한 여정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