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황석영의 어린이 민담집 20 : 흥부 놀부 ㅣ 황석영의 어린이 민담집 20
황석영 지음, 최명미 그림 / 아이휴먼 / 2024년 9월
평점 :
우리 고전 증 누구나 알고 있고 한 번쯤 들어본 흥부놀부 이야기를 하려 합니다.
심보 고약한 형 놀부와 마음씨 착한 동생 흥부 알고 계시죠? 저도 자라오면서 정말 많이 접한 고전이라 참 친숙해요.
황석영의 어린이 민담집으로 만나니 더 재미있게 다시 한번 읽게 되었답니다.
저희 집 초등 두 형제도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다시 읽으니 더 재미있다고 했어요. 그림부터 흥미로운 이야기까지 눈과 귀에 쏙쏙 들어온다고 해요.
우리 고전을 새롭게 시작하는 어린이라면 황석영의 어린이 민담집 흥부놀부로 읽어보세요.

놀부의 심술이 더 돋보이다
흥부놀부 이야기 떠오르면 심술 많은 놀부와 그의 처가 제일 먼저 떠올라요.
어쩜 이렇게 욕심이 많을까? 싶고 동생인데 저럴 수 있을까? 하는 마음이 들었어요.
황석영 어린이 민담집에서는 그런 놀부의 심술을 더 특징적으로 잘 표현해 놓았어요.
심술 가득한 놀부의 얼굴 그림, 그리고 놀부의 심술에 대한 노래까지 읽어보니 어떤 인물인지 확실히 느껴졌지요.
인물의 특징을 잘 나타낸 것이 이 책의 특징이라 할 수 있어요.

제비가 물어다 준 박 씨
흥부놀부 이야기를 읽다 보면 어린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부분이기도 해요.
과연 제비가 물어다 준 박 씨 그리고 박이 자라 그 박 안에는 무엇이 들어있을까?
마음씨 착한 흥부네 물어다 준 박 씨, 마음씨 고약한 놀부에게 물어다 준 박 씨 두 가지 씨앗은 모양은 같지만 박이 자라 안에서 나오는 것은 달랐죠.
그다음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기대하고 상상하며 읽어나가는 재미가 있어요.
또 착한 사람에게는 선함이 찾아오고 악한 사람에게는 벌이 찾아온다는 권선징악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죠.
현실로는 꼭 그런 것만은 아니지만 그랬으면 좋겠다 하는 바람으로 아이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우리고전 재미있게 읽는 방법
요즘 어린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우리 고전이 다양하게 출판되어 있어요.
황석영의 어린이 민담집은 어린이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적당한 크기의 글자 크기와 매력적인 그림으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부모님과 함께 읽기도 좋고요.
만화가 아님 어린이 고전 동화를 찾고 있다면 황석영의 어린이 민담집 추천합니다.
우리고전 동화 제대로 읽고 내용을 확실하게 알면 앞으로 간단한 만화로 접해도 내용 파악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마음씨 착한 흥부네 가족이 잘 되는 모습을 보며 아이들도 기분이 참 좋다고 합니다.
놀부는 어떻게 됐나고요? 박에서 엄청난 것들이 쏟아져 나와 벌을 받았다고 해요.
그 속에 어떤 것들이 나왔을지 궁금하다면 책을 꼭 읽고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