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당 못 할 전학생 마음 잇는 아이 22
심순 지음, 하수정 그림 / 마음이음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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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을 위한 창작동화 시리즈 마음 잇는 아이

꿈과 현실, 사회와 나, 생각과 마음을 잇는 시리즈 중

하나로 4학년 아들이 재밌게 읽은 책이다.

특히 작년 전학 왔던 기억 때문에 아담의 입장이 이해

됐고 같은 반 친구들에게 전학생인 내가 어떻게 비춰

졌을지 알게 되었다고 했다. 마음이음 책들은 읽을수록

초등학생 아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공감해 주는 역할을 한다. 마음이 따뜻해지고 강해질 수 있도록 돕는

마음 잇는 아이 시리즈 참 좋다.


학교 교실에 나타난 낯선 아이가 등장했다. 어떤 친구일지 기대감이 감도는 교실. 집에 갈 때만 눈을 뜨고 학교에서는 내 눈을 감고 있는 전학생은 눈길을 사로잡았다.

전학 온 첫날부터 반 친구들을 혼란 속에 빠뜨리고 만다.

다음날 상아라는 친구가 '아담, 눈 떠'라고 말한 뒤 아담은 눈을 떴다. 마법의 주문을 푸는 것처럼 말이다.

왜 눈을 감고 있었냐는 질문에 아담은 아무도 나한테 눈 뜨라고 안 해서 감고 있었다 했고, 친구들이 장난이었냐는 질문에 "장난이면 안 돼?"라고 했다.

아담이 전학 온 이후 학교생활이 즐거워졌다.

나무에 빵조각을 둬 새들을 불러 모으고, 교실을 풍선으로 가득 채우는 등 다양한 사건들로 말이다. 덕분에 아담을 좋아하는 친구들도 많아졌다.  



 


 

학교의 분위기가 180도 바뀌자 반갑지 않은 사람도 있었다. 바로 교감 선생님.

교감 선생님은 모든 상황을 바로잡고 싶어 했으며 어떻게든 아담을 길들이려고 했지만 쉽지 않았다.

아담과 친해졌던 '우리'라는 무리의 아이들로 인해 아담의 사정이 드러난다. 아직 귀국하지 못한 아빠 대신 이모와 살고 있었고, 알고 보니 마음의 병도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보통의 친구들처럼 학교 규칙과 질서에 적응하지 못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자 학부모들의 항의가 시작됐다.

이야기 전개 속에서 드러나는 또 하나의 사실 동호

아담과 우리라고 쭉 말해왔던 사람은 동호였다.

아담과 어울리지만 아담으로 인해 우리라는 친구 사이가 흔들리고 내 자리가 위태로워질까 두려운 상태이다.

그래서 아담을 궁지에 몰아넣기도 한다.



 

 

4학년 아들이 이 책을 읽고 나서 정말 재미있었다고

말하길래 어떤 점이 재미있었냐고 물었더니

아담이 전학 와 학교에 즐거운 일들이 일어나는 게 재미

다고 했다. 역시 아이다운 발상이다.

첫째 아들은 친구와의 관계가 참 편한 아이다.

새 학기가 될 때마다 아이가 걱정스러웠지만 늘 잘 지내는 모습에 신기하기도 했었다. 관계가 편안한 아이라 작년 이사로 인한 전학에도 잘 적응했던 것이다.

그러나 엄마인 나는 초등 고학년 시기 친구관계가 어렵고 힘들었던 것 같다. 나도 동호처럼 우리라는 관계의 틀 속에 친구를 독점하려 한 것은 아닐까?

마음이음 출판사의 마음 잇는 아이 시리즈는 관계에 대한 마음을 잇게 해주는 게 매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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