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제네시스박의 부동산 세금 트렌드 - 매년 변하는 부동산 절세 전략 총정리
박민수(제네시스박) 지음 / 경이로움 / 2024년 11월
평점 :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4/1230/pimg_7732051274549770.png)
이 포스팅은 경이로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부동산 절세 전문가로 잘 알려진 박민수(제네시스박)는 다양한 매체에서 부동산 세금 관련 강의를 진행하고 있는데, 이번에 그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엮은 부동산 절세 전략 총정리 가이드인 <제네시스박의 부동산 세금 트렌드 2025> 책을 새롭게 출간했다.
이 책은 '세금을 이해해야 부동산 시장이 보인다'는 콘셉트를 가지고 부동산 투자자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부동산 관련 절세를 위한 최적화 전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매년 변화하는 세법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지식을 제공한다는 점에 유용하다.
또한 세후 수익을 극대화하고 부동산 시장에서 성공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복잡한 부동산 세법을 쉽게 풀어 설명함으로써 부동산에 관심 있는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따라서 부동산 투자를 고려하고 있거나 이미 진행 중인 투자자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4/1230/pimg_7732051274549772.png)
저자는 내 집 한 채만 있더라도 변화하는 부동산 세금 트렌드를 알아야 하고, 특히 다주택자라면 세금 복잡성의 정도가 더 심하기에 꼼꼼하게 공부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부동산 세금 트렌드'는 매년 발행될 예정이라며, 최신 세법은 물론 내 집 마련과 자산가들이 선호하는 절세법을 상황에 맞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이야기했다.
우리 정부는 2024년 7월 25일 '2024 세법 개정안'을 발표했다. 이번 개정안에서는 상속세와 관련된 내용들이 언론에 많이 보도가 됐는데, 상속세 외에도 실행 가능한 후속 조치를 눈여겨봐야 한다. 따라서 세법 개정안에서 우리가 이 책에서 주목해야 할 질문은 '부동산 정책을 다룬 내용인가?', '1년에 한번 발표하는 걸까?', '정부가 세법 개정안을 내면 그대로 시행되는 걸까' 세 가지다.
부동산 경기가 좋지 않으면 각종 세제 혜택이 나오는데, 과거에는 '감면주택 제도'가 있었다. 우리 세법에는 '국세'와 '지방세'가 있는데, 중앙정부에서 세수를 위해 거두는 국세에는 '소득세법, 법인세법, 상속 및 증여세법(상증세법), 그리고 종합부동산세법(종부세법) 등이 있다. 이 중에서 관심이 많은 양도세는 소득세법 중 하나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4/1230/pimg_7732051274549771.png)
지방단치단체에서 거두는 세수로는 '지방세'가 있는데 취득세, 재산세로 매년 7월 중에 국세 관련 세법 개정안이 나오고 8월 중에는 지방세 관련 세법 개정안이 발표되므로 잘 관찰할 필요가 있다. 세법 개정은 매년 이루어지고 있는데, 경제 상황과 정책 변화에 맞춰 소득세, 법인세, 부동산 관련 세금을 조정하고 있다. 이번 개정안은 국회 동의를 필요로 하지만, 일부 시행령 변경은 행정부 차원에서 가능하는 점도 차이가 있다.
이번에 시행되는 관련 세법은 2025년 1월부터로 예정되어 있다. 특히 부동산 정책에 따른 세법 개정은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감면제도 등 혜택을 활용하면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저자는 '상생임대주택 비과세 특례 2년 연장'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결혼세액공제 신설, 혼인에 대한 1세대 1주택 특례 적용 기간, 자녀세액공제 금액 확대 등도 눈여겨보자.
한편 지난 8월에 나온 부동산 대책은 '공급대책'이라고 할 수 있다. 주택 공급은 단기간에 가능한 것이 아니기에 '실효성'에 대한 우려가 많은 실정이다. 정부에서는 도심 내 아파트 공급 획기적 확대, 빌라 등 비아파트 시장 정상화, 수도권 공급택지 신속 공급 확신 부여, 서울과 수도권 신규 택지 발표 등, 주택 공급 여건 개선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4/1230/pimg_7732051274549773.png)
세금 제도는 경제 안정과 공정한 부담 분배를 위해 필요한데, 개정안에서는 어떤 내용들을 반영하고 있는지 잘 살펴봐야 한다. 정부 발표안은 대부분 그대로 시행되지만, 일부는 국회 논의를 거쳐 변경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아무튼 2025년 1월부터 적용되는 변경된 사항으로는 감면 제도와 지역별 부동산 정책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세제 혜택을 최대한 받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지 고민해 볼 시간이다.
<제네시스박의 부동산 세금 트렌드 2025>에서는 최신 세법 분석과 시장 이해를 비롯해 취득세, 양도세, 증여세 핵심 정리, 주택 수에 따른 부동산 투자 및 절세 전략, 그리고 매매사업자, 주택임대사업자 활용 전략 등에 대해 소개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부동산 세금 트렌드를 꼼꼼하게 잘 살펴보고 세금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과 수익 극대화 방법을 고민해 보시기 바란다.
* 출처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