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가 되려 합니다 - 오늘의 교사가 내일의 교사에게 던지는 10가지 질문
윌리엄 에이어스 지음, 유성상 옮김 / 다봄교육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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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교사가 되려고 하는가?





아이들의 미래를 책임지는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아이들에게도 좋은 선생님과의 만남은 성장기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어 매우 중요한 일이다. 미국의 저명한 교육 활동가 윌리엄 에이어스는 <교사가 되려 합니다>에서 교사가 되고자 하는 (예비) 교사들에게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처우가 열악한 미국의 교육 환경에서도 '왜 교사가 되고 싶은지'에 대해 묻고 있다.


그는 교사가 되고 싶다면 아주 멋진 생각이라며, 교사를 열정적으로 응원하고 훌륭하게 가르치는 일을 열렬히 지지한다고 말했다. 또한 교사가 되고 싶다는 당신의 선택에 일말의 주저함 없이 본능적으로 박수를 보낸다고 이야기했다. 하지만 그는 열렬한 환호에 사로잡히기 전에 교사라는 직업이 당신에게 맞는 일인지 진지하게 고민해 보라고 조언했다.


그는 '교사란 어떤 존재인가?', '교사라면 무엇을 해야 하는가?'와 같은 질문에 정답은 없어도 저마다 생각하는 답안이 있을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하지만 그 질문에 대답을 하자니 어디서부터 어떻게 말해야 좋을지 모를 것이라며, '오늘의 교사가 내일의 교사에게 던지는 10가지 질문'에서 좋은 교사가 되려는 사람들에게 길잡이 역할을 해주고 있다.



학교 교육을 바라보는 에이어스의 관점은 매우 진보적이다. 한마디로 그는 시험을 통해 경쟁을 강화하는 신자유주의적 교육개혁과 다양한 책무성 기제를 통해 학교 교육의 장에서 교사의 자율성을 짓누르는 최근의 변화에 대해 반대하고 있다. 또한 인권으로서의 교육을 비켜가려는 공교육의 민영화와 시장화에 분노하고 있다.


그는 교육 개혁의 주체를 교사,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가 아닌 기업형 개혁가들로 대체하고 교육을 수단화하며 정치적 야망과 경제적 이득을 챙기려는 시도에 단호히 맞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는 또 교사가 되려는 사람은 교육을 교육답게, 사회를 더욱 정의롭게 만드는 과정에 참여해야 하며, 헌신하는 마음을 지녀야 한다고 강조했다.


'어떤 사람이 교사가 되어야 하는가' 혹은 '교사는 어떤 자질을 갖춰야 하는가?'라는 질문은 '교사의 전문성은 무엇인가'라는 질문과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 이 질문에는 지식, 도덕, 윤리, 심리, 사회관계적 측면에서 탁월한 능력과 실천을 갖춰야 한다는 포괄적인 답변이 따라오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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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교사들의 평균 임금은 대학 졸업생들이 받는 임금 수준의 77퍼센트다. 이런 사실은 교사들에게 수치심을 불러일으킨다. 그런데 더 어처구니없는 사실은 교사들이 끊임없이 화려한 쇼를 연출하는 정치인들의 피드백이 되고 있으며, 머리에 든 것 없이 말만 잘 하는 사람들이 우리가 직면한 사회적 병폐를 지적하기 위해 교사를 편리한 먹잇감으로 삼고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에이어스는 학생은 훌륭한 교사를 소중하게 여기고 학부모 또한 다르지 않다며 당신에게 진실되게 귀 기울이는 사람은 학생과 학부모라고 이야기했다. 또한, 배움과 관련해 평생의 협조자가 되어줄 것이라며 교사가 되려는 사람들은 자긍심을 가져야 한다는 취지로 말했다.


그는 이 책을 통해 한 명의 교사로서 다양한 상황들을 잘 대처해나가고 생존할 수 있도록 전략을 전해주려고 한다고 이야기했다. 그러면서 그는 교사와 교직에 관해 늘 들어왔던 지혜, 상투적인 수법, 대중적 이미지를 경계해야 한다고, 아니 과감히 떨쳐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가르침과 관련해 데이터가 알려주는 것이 있기에 하겠지만 가르침은 학생 중심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교사는 학생이 학생이면서 함께 배움에 임하는 사람이자 함께 가르치는 동료가 될 수 있도록 스스로를 변혁해나가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이 책이 전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메시지는 바로 타자를 존중하고 신뢰하는 태도의 중요성에 대한 것이다. 교사는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교사 자신까지도, 모두가 도식화할 수 없는 역동적인 인간이라는 사실을 늘 가슴에 새겨야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에이어스는 교사가 되기 위해 어느 길을 걸어가면 좋을지는 알려주지만 그 길을 어떤 걸음걸이로 즐겨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정해주지 않았다. 모든 인간이 제각기 다른 만큼, 가르침을 실천하고 받아들이는 방식도 무수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는 교사라면 학생들에게 서로 다른 무한한 잠재력과 가치가 있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자기만의 걸음걸이를 찾아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늘의 교사가 내일의 교사에게 던지는 10가지 질문


1.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교사가 되고 싶은가?

2. 지금 당장,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3. 각양각색의 학생들, 어떻게 이해야야 할까?

4. 교실, 어떤 배움의 공간으로 만들 것인가?

5. 교육과정, 끌려갈 것인가 이끌어갈 것인가?

6. 표준화시험 시대의 학생 평가, 어떻게 다룰 것인가?

7. 교실 질서, 어떻게 민주적으로 유지할 수 있을까?

8. 학부모와 동료 교사, 어떻게 협력할 것인가?

9. 나만의 가르침, 무엇을 특색으로 삼을 것인가?

10. 당신이 꿈꾸는 이상적인 교사상, 어떻게 이룰 것인가?




이 포스팅은 다봄교육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298866351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https://bit.ly/2YJHL6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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