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눈물에 춤을 바칩니다 - 상처가 꿈이 되는 특별한 순간
최보결 지음 / 미다스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춤추며 꿈을 키웠고 꿈이 나의 춤을 키웠다!




최보결. <나의 눈물에 춤을 바칩니다>의 저자는 자신은 가진 것이라곤 '춤'밖에 없다며, '춤'을 좋아하고 '춤'이 가진 보편성과 위대함을 남들보다 좀 더 많이 발견한 사람이라고 소개했다. 수십 년간 춤을 춘 예술가이자, 춤을 가르쳐온 교육가이며 동시에 춤을 통해 메시지를 전하는 춤문화운동가라고 이야기했다. 춤으로 날아오르는 법을 가르치는 '춤 선생', '춤 메신저', '춤 마스터'라며, 수많은 사람들에게 춤으로 나는 법을 가르치면서 날지 못하는 이유가 '상처' 때문이라는 것을 알았다며, 나는 법을 가르치기 전에 기는 법, 걷는 법을 가르친다고 말했다.


사실 난, 그녀가 누군지 몰랐다. 이번에 처음 만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타고난(?) 몸치라서 MT를 가거나 회식자리 등 춤을 추어야 할 곳에 있게 되면 쥐구멍 찾기에 바빴다. 춤 잘 추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은 어렸을 때부터 해본 적이 없다. 내 인생은 춤과는 먼 삶이었다. 그러다 어느 날 보게 된 영화 <백야>에서 남자 주인공이 춤을 추는 모습에 반한 적은 있다. <라라랜드>의 경쾌한 춤도 매력적이었다. 하지만 눈으로 보고 즐기는 것과 직접 춤을 추는 건 다른 문제지 않은가.


이 책에는 저자가 춤을 통해 경험한 치유와 희망의 시간들이 오롯이 담겨 있다. 자신을 삶의 여기저기에 있는 상처와 꿈을 발견하게 하는 춤꾼이라며, 자신의 삶 속에 춤이 함께 했던 시간들을 사진과 함께 하나둘 꺼내 보였다. 그 속에는 예술과 춤, 인연들이 뒤섞여 춤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상처를 치유하거나 진정한 자신을 알게 하고, 자신의 꿈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들이 있었다.



저자는 자신에게 춤을 배운 사람들은 처음에는 ‘나를 알고 싶어서, 삶의 주인으로 살고 싶어서’ 왔다고 하지만, 춤을 배우는 과정이 끝난 후에는 ‘상처가 치유되었어요’라며 고마워했다고 한다. 이게 무슨 말인가? 춤을 배우고 나서 상처가 치유가 됐다고? 그녀는 자신을 모르고 삶의 주인으로 살지 못하는 이면에는 상처가 숨겨져 있다고 말했다. 상처는 자신이 기억조차 하지 못하는 무의식 속 어딘 가에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러한 고통의 기억은 머릿속, 가슴속만이 아니라 몸의 근육과 세포 하나하나에 남아 있다고 말했다.


그녀는 춤은 생각과 머리에 내주었던 삶을 움직임으로 되찾는 작업이라며, 몸을 이완시키고 무의식 속의 상처를 나오게 하는 문을 연다고 설명했다. 단지 춤을 가르쳐 주었을 뿐인데, 사람들은 깨어나 치유되고 살아나며 희망을 발견하고 다시 꿈을 꾸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와~ 춤에 치유의 능력이 있다는 말은 내겐 놀라운 경험이었다. 생각해 보면 돌아가신 아버지 환갑잔치 때, 술 한 잔에 벌겋게 달아오른 얼굴을 하고서는 무척 기뻐하시면서 춤을 추시던 아버지의 모습이 그립다. 그날 난 형들과 함께 아버지를 따라 막춤을 추었다. 굳이 내 인생에 춤을 끼워 넣는다면 이때 보다 더 춤이 신났던 적이 있을까 싶다. 그런 춤을 다시 출 수 있는 날이 또 있을지...


<나의 눈물에 춤을 바칩니다>에서 저자는 춤을 추며 변화된 사람들의 이야기와 자신이 경험했던 것과 발견했던 것들, 깨달음, 교훈 등에 대해 썼다고 설명했다. 춤추는 일반 사람들을 보며 그 어떤 무대보다 큰 감동과 아름다움, 겸허함을 느꼈는지 다 쓰진 못했다고 말했다. 그녀의 말에 따르면, 춤은 어린아이의 순수함으로 돌아가게 하는 창조적인 놀이와 같다. '놀면 치유된다'라는 말처럼 지금도 자신과 같이 놀자고, 자신과 같이 춤을 추자고, 춤에게서 사랑을 배우자고 이야기하고 있다.



저자는 20대 때 긴장하고 숨기고 열망하고 도망치고 꿈꾸고 좌절했다며, 꿈과 열등감 사이에서 방황했던 그 경험을 자원 삼아 '최보결의 춤의 학교'를 열었다고 말했다 이곳은 꿈을 꾸는 법, 열등감을 극복하는 법을 춤으로 가르치는 ‘춤의 학교’라고 소개했다. 춤은 무대에만 있지 않았고, 삶의 여기저기에 있었다며, 춤추는 몸을 보면 그 사람이 보인다고 말했다. 춤은 사람을 그대로 보여준다고 하는데, 나 같은 몸치는 어떻게 보일지 궁금하다. 어쩌면 나도 춤을 잘 못 춘다는 약점을 감추고 싶었던 것은 아닐까.


그녀는 무의식적으로 춤을 두려워하지만 끝끝내 춤을 통해 몸의 길, 나의 길을 찾게 된다고 말했다. 몸은 그 사람의 역사와 경험, 정보들이 다 저장되어 있는 박물관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춤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보지 않은 나로서는 잘 와닿진 않는 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가 멋진 삶을 살았다는 것을 책 중간중간에 나오는 사진만 봐도 알 수 있었다.


그녀는 삶을 바꾸려고 애쓰지 말고 나 자신, 몸을 바꾸는 춤을 추자고 제안했다. 춤은 스스로를 치유하고 견고하게 하며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춤은 무의식을 깨우고, 잠재성을 개발하기 좋은 매체라며 부정적인 것, 문제적인 것은 드러내서 없애고, 긍정적인 것, 열쇠가 될 수 있는 것은 들춰내서 키우고 개발하면 된다는 것이다. 춤에 대해 조금 더 관심이 많았다면 저자가 말하는 의미들이 금방 다가왔을 것 같은데, 책을 중간 이상 읽었을 때 되어서야 그 의미들이 조금씩 다가왔다.




춤은 자신 속으로 뛰어드는 일이다.

자신의 고유한 체험을 하는 일이다.

춤은 자신 스스로를 치유하고 견고하게 한다.

그리고 변화시킨다.

삶을 바꾸려고 애쓰지 말고 나 자신,

몸을 바꾸는 춤을 추자.

난 춤을 만나면서

삶의 꿈이 생겼고

요즘 더 희망적이다.



어쩌면 난 인생을 살면서 나 자신을 사랑하는 일에 많이 소홀했던 것 같다. 몸치는 달리 이야기하면 몸이 뻣뻣하고 유연하지 않다는 것이다. 춤을 잘 추는 사람들은 어디서든 활기차 보인다(물론 춤을 못 춘다고 활기차지 않은 건 아니겠지만). 저자의 말처럼 상처에 귀 기울이고 내가 진정 원하는 것을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그것을 하기 위해 좀 더 열심히 노력하며 살아보려고 한다. 그렇지만 부끄러워하지 않고 남들 앞에서 당당하게 춤을 출 수 있을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




이 글은 씨즈온 소개로 미다스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263641087


* [책에끌리다] 유튜브 서평 채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