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의 진로는 달랐다
시네하 세이코.오카모토 요시코.나카무라 유키 지음, 김지윤 옮김 / 디이니셔티브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불확실한 미래, 나의 길을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가?


인공지능(AI)의 등장의 발달로 미래에 사라질 직업군 중에 기자가 쓰는 뉴스 기사도 포함되어 있었다. 일부 매체에서는 이미 AI가 보도자료 같은 기사를 쓰고 있다는 소식도 들린다. 이처럼 컴퓨터의 발달과 인공지능, 빅데이터, 5G 등 최첨단 기술의 발전으로 향후 10~20년 사이에 없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직업이 있는가 하면,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직업도 생겨나고 있다. 


<그들의 진로는 달랐다>는 도쿄대 1,2학년 학부생을 위해 마련한 '교양 학부생을 위한 커리어 교실-다가올 시대를 어떻게 살 것인가(이하 커리어 교실)'에서 저자가 강의했던 내용을 토대로 정리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서 학생들이 문과냐 이과냐 혹은 글로벌이냐 로컬이냐 같은 이분법적으로 학업을 선택하고 커리어를 만들어간다는 생각에서 벗어나려는 시도에서 시작됐다. 


저자는 도쿄대 교양학부에서는 'Early Exposure(빠른 단계에서 다양한 전문 지식을 접하는 일)'에도 힘쓰고 있다며, 이 책의 토대가 된 '커리어 교실'도 Early Exposure로 개설한 과목군 중 하나라고 소개했다. '커리어 교실'에서는 자신의 미래에 대해 불안해하는 학생들에게 선배들은 미래를 어떤 식으로 선택해 나갔는지, 자신과 같은 고민을 했던 선배들의 경험담을 가능한 많이 들려주고자 했다고 밝혔다.




이 책은 최근 3년 동안 진행된 '커리어 교실' 강연 중에서 하이라이트 13개를 뽑아 다양한 조직의 최전선에서 경험한 사람만이 알 수 있는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가능한 생생하게 담았다고 한다. 대학 진학과 졸업 이후 진로에 대해 불안해하고 고민하는 학생들을 비롯해 미래에 대해 아직 막연하게 생각하는 청년들이 본격적으로 자기 인생을 향해 한 걸음 내디딜 때 참고할 만한 리얼 스토리가 이 책의 중심 내용이다. 


도쿄대생들은 왜 전공을 선택하기 전에 '커리어 교실' 수업을 들을까? 스스로 선택한 삶의 결과가 바로 커리어로 귀결되기 때문이다. 커리어란 직업만이 아니라 그 사람의 삶의 모습과 방식으로 발전하게 된다. 따라서 무엇을 기준으로 삼을지에 따라 미래의 진로가 달라질 수 있다. 


이 책에는 대기업 임원, 연구자, 공무원, 국제기관, 컨설팅 회사, 벤처기업, 건축사, 디자이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는 선배들이 강사로 참여해 살면서 마주한 우연한 기회, 예상 못 한 사건을 어떤 과정을 통해 자신만의 ‘길’로 만들어 냈는지, 그들이 지금의 커리어를 이루기까지 13가지 삶의 방식으로 분류해 소개했다. 해당 분야의 직업군을 희망하고 준비할 때 갖추어야 할 자세한 정보도 참고해 보시기 바란다.


이 책에 부록처럼 소개된 '대학 졸업 후의 인생이 더 길다'에서는 오사카대 이사이자 부학장인 고바야시 다다시 씨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그가 한 여러 이야기 중에서 개인적으로는 영어를 제대로 할 줄 아는 사람이 되었으면 한다는 말과 함께 지적인 콘텐츠를 일본어로(우리나라의 경우 한국어로) 충분히 잘 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일본이나 우리나라나 영어 교육은 여러 가지 면에서 학생들의 발목을 잡고 있다. 나 역시 오랜 시간 동안 영어를 해야 하는 환경에 둘러싸여 있지만 만족할 만한 수준에 이르진 못했다. 영어만 잘 해도 좋겠다는 학생들도 많고 직장인도 여전히 많다. 양쪽 언어를 충분히 잘 하긴 어렵지만 가능한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야 더 좋은 커리어를 쌓을 수 있다는 건 분명하다. 


물론 이 책이 일본의 상황을 중심으로 설명을 했기 때문에 우리나라와 다르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일본 사회의 모습이 우리와 닮은 점들이 꽤 많이 있다. 이 책에 소개된 좋아하는 분야를 끝까지 파고들기, 큰 조직의 강점 살리기, 고민하면서 시행착오하기 등을 통해 미래의 커리어를 쌓아가야 하는 20대 전후의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을 일찍 정하면 더 좋겠지만 살다 보면 자신이 꿈꿔왔던 진로와는 다른 길을 갈 때가 있다. 이 책은 진로를 선택하고 커리어를 쌓는 방법에 왕도나 정답은 없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기존의 틀에서 벗어난 유연한 커리어 관리가 필요한 시대인 만큼 이 책에 소개된 다양한 직업군에 종사하는 선배들의 커리어 선택에 대한 지혜를 만나보자.



이 글은 디이니셔티브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13581629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