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미래보고서 2021 - 온택트, 언택트 시대의 콘택트 기술
현경민 외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택트를 넘어 온택트 시대로, 접촉하지 않고 연결하라!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1>은 온택트가 일상이 된 2021년 어느 날을 배경으로 이야기가 시작된다. 회사에서 채용 담당자로 일하고 있는 미래. 그녀는 재택근무 중이다. 커피 한 잔을 내려 받아 회사에서 온 메일을 노트북으로 확인한다. 메일에는 채용 직무의 서류 합격자 지원서가 들어 있다. 지난해부터 도입한 AI 면접관이 지원자 서류를 검토해 서류전형 합격자를 뽑아서 보낸 것이다.



미래의 일상은 기존의 삶과 닮아 있지만 스마트 미러를 사용해 요트 대회를 즐기고 스마트폰 앱으로 장보기를 하고, 와인을 사러 무인매장의 키오스크 앞에서 모바일 앱으로 신분증을 띄우고 QR코드를 인식시켜 성인 인증을 받는 등 변화된 모습으로 묘사됐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언택트 시대가 도래하면서 AI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한 요구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 책은 '언택트 시대'를 넘어 '온택트 시대의 변화'를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해 소개했다. 1956년 7월 처음으로 AI 개념이 정립된 이후, 2006년 7월 딥러닝이 탄생했다. 2007년 1월 아이폰이 스마트폰 시대의 개막을 알렸고, 2009년 9월 디지털 마케팅 비즈니스가 확장되고, 2011년 10월엔 AI 에이전트가 등장했다. 2018년 3월 AI 면접이 도입되고, 2019년 4월 5G 상용화 성공, 9월 폴더블 디바이스 등장, 11월 신선식품 배송시장이 급성장한다.


2020년 1월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처음 발생하고, 2020년 4월 비욘드 라이브 개최, 홈트 시장 급성장과 함께 5월 백화점의 종말, 8월 개정 데이터 3법(가명정보, 마이데이터 정책 도입으로 데이터 이코노미, 초개인화 금융 서비스 시대 개막) 통화, 12월 공인인증서 시대 폐막, 2021년 하반기 인터넷 은행 3파전, 2022년 비대면 금융 거래 정착 등을 예상으로 제시했다.



이 책은 2020년 발생한 코로나19 이후, 온택트 사회가 일상의 모습이 되어 가는 모습을 조명했다. 온택트 시대의 핵심이 될 산업으로 AIㆍ스마트 디바이스ㆍ빅데이터ㆍ디지털 마케팅ㆍ커머스ㆍ금융 분야가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분석해 2021년 트렌드를 전망했다. 빅테크 기업들은 AI 트랜스포메이션(AIX)을 어떻게 진행하고 있으며, 비대면ㆍ무인화 사회의 필수품이 된 스마트 디바이스 시장에서는 어떤 새로운 비즈니스가 주목받을지 최신 트렌드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기업들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에 따른 디지털 마케팅 생태계의 변화를 비롯해 새벽배송, 로켓배송 등 온라인 배송 폭증에 대응하기 위해 온라인 커머스 기업들이 택한 전략은 무엇인지, 무한 경쟁에 돌입한 모바일 금융 플랫폼 시장에서는 오픈뱅킹과 마이데이터 산업이 어떻게 발전해 나갈 것인지 분석해 소개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판이 뒤바뀌는 지각변동이 급속도로 빨라지고 있다. 코로나19로 외출하지 못하게 된 사람들에게 스마트폰과 인터넷은 비대면, 무인화 사회의 중요한 열쇠가 되고 있다. 특히 홈트(홈 트레이닝) 같은 집콕 라이프, 홈 테크 산업이 뜨고 있다.



이 책은 언택트가 사회ㆍ문화 현상에만 머물지 않고 ‘온택트’(ONTACT)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트렌드로 진화하고 있음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온택트는 언택트에 온라인(ON)을 통한 연결(-TACT)을 더한 개념이다. ‘랜선’이라 불리며 온라인 상에서 이뤄지는 외부 활동과 비대면 거래 등은 모두 온택트의 범주에 포함된다. 온택트 시대에는 온라인 플랫폼과 AI, 스마트 디바이스 등을 기반으로 디지털 영역에서 일상생활과 산업 활동을 영위하는 진정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이 펼쳐질 전망이다.


고객과 소통하는 언드 미디어가 주목을 받고 있고, 고객 경험을 관리하는 오운드 미디어도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또한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은 페이드 미디어는 어떻게 될 것인가? 온택트 시대에 변화하고 있는 디지털 마케팅 시장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이외에도 데이터 시장을 바라보는 관점이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 오픈뱅킹과 마이데이터로 열리는 오픈 파이낸스의 시대도 주목해 보자.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파산을 하거나 급속도로 위축되는 등 직격탄을 맞았지만 새로운 시장을 찾은 기업들도 나타나고 있다. 재택근무, 원격수업, 온라인 쇼핑, 홈 트레이닝, 클라우드 데이터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은 ‘언택트 수혜주’로 주목받으며 기업 가치가 급상승했다.



“우리의 삶은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다”라는 말과 함께 WC(With COVID-19), AC(After COVID-19), BC(Before COVID-19)라는 신조어까지 생겨나고, 코로나 블루라는 말이 유행할 정도로 현재 상황을 암울하게 보기도 한다. 하지만 전쟁 통에도 살아남는 기업이나 사람이 있듯이 위기 속에도 기회를 찾고 있다. ‘접촉’ 시대의 끝나고 완전히 다른 ‘연결’이 시작되는 시점에 서 있다.


오프라인을 통한 접촉은 차단되었지만 온라인을 통한 접속은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 연결과 소통의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생태계가 조성되고 있다. AI, 스마트 디바이스, 커머스, 디지털 마케팅, 빅데이터, 금융 등 온택트 비즈니스는 이제 특정 기업이나 기관만을 위한 용어가 아닌 일반인들에게도 밀접한 단어로 사용될 전망이다. 어떤 기업과 기술이 2021년을 주도하게 될지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1>에서 살펴보자.




이 책은 비즈니스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분석해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102369971


‘접촉‘ 시대의 종말, 지금과는 완전히 다른 ‘연결‘이 시작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