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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가 나에게 툭툭 말을 건넨다 - 고딩을 위한 발칙하고 유쾌한 문학 수업
장인수 지음 / 문학세계사 / 2020년 7월
평점 :
<시가 나에게 툭툭 말을 건넨다>. 책 제목만 읽어도 재밌을 것 같았다. 직접 읽어보니 더 재밌는 내용이 많았다. 학창 시절 문학 시간에 시를 배울 때면 시를 읽고 분석해서 시험을 봐야 했다. 특히 시는 읽을 때의 감정이나 장소에 따라 다른 느낌으로 다가왔다. 하지만 어떤 작품이 시험 문제로 나올 때면 정답을 맞히기 위해 문제의 의미를 파악하는데 더 신경을 쓰곤 했다.
<시가 나에게 툭툭 말을 건넨다>를 쓴 장인수 시인은 현직 교사다. 그는 ‘문학 수업, 그 발칙하고 엉뚱함’에 대한 탐구와 실천을 지속해 왔다고 한다. ‘발칙’과 ‘엉뚱’은 문학 수업의 목표가 될 수도 없고, 성취도가 될 수도 없고, 평가 방법도 안 된고 말했다. ‘발칙’과 ‘엉뚱’은 문학 교육의 본질적인 창의성의 영역일 수도 있다고도 설명했다. 맞는 말이고, 100% 공감한다.
이 책을 쓴 장인수 시인은 현직 교사다. 그는 ‘문학 수업, 그 발칙하고 엉뚱함’에 대한 탐구와 실천을 지속해 왔다고 한다. ‘발칙’과 ‘엉뚱’은 문학 수업의 목표가 될 수도 없고, 성취도가 될 수도 없고, 평가 방법도 안 된다. 하지만 ‘발칙’과 ‘엉뚱’은 문학 교육의 본질적인 창의성의 영역일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맞는 말이고, 100% 공감한다.
하지만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에게 시험을 빼고 시를 읽으라고 한다면 과연 몇 명이나 읽을까? 그 시간에 수학이나 영어 문제를 풀려고 하지 않을까? 장인수 시인은 문학 수업의 중심은 학생이라며 학생들의 엉뚱한 대답, 학생들의 막힘없는 상상력, 학생들의 발칙한 질문들이 문학을 생동하게 만들고, 문학의 지평을 넓힌다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학을 문학으로만 이해하면 좋으려만 현실은 시험이라는 제도 아래에서 그렇지 못하다.
<시가 나에게 툭툭 말을 건넨다>. 책 제목만 봐도 재밌을 것 같았다. 직접 읽어보니 더 재밌는 내용이 많았다. 학창 시절 문학 시간에 시를 배울 때면 시를 읽고 분석해서 시험을 봐야 했다. 특히 시는 읽을 때의 감정이나 장소에 따라 다른 느낌으로 다가왔다. 하지만 어떤 작품이 시험 문제로 나올 때면 정답을 맞추려고 문제의 의미를 파악하는데 더 신경을 쓰곤 했다.
그는 문학 수업 시간에는 조금 엉뚱해져도 괜찮다며 아니 많이 엉뚱해져도 괜찮다고 말했다. 시, 소설, 수필, 향가, 고려속요, 시조... 이 모두가 엉뚱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모두 엉뚱하니까. 기막힌 표현은 엉뚱하지 않으면 나올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 책에는 인상적인 내용들이 많은데, 그중에서 '한 편의 시가 백 마디 잔소리보다 낫다'라는 이야기가 가슴에 와닿았다. 졸업식이나 입학식에서 학교장이나 동문회장, 지역 국회의원이 축사를 하고 격려사를 한다. 교실에 오면 담임이 또 한 마디 한다. 인생의 경험담이나 격언, 명언을 담아서... 그는 주로 시 한 편을 읽어 주고 칠판에 판서를 해 놓고 큰 소리로 낭송을 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그가 자주 인용한다는 김종해 시인의 시를 만나보자. '추운 겨울 다 지내고 꽃 필 차례가 바로 그대 앞에 있다'라는 문장은 그 어떤 말보다 학생들의 가슴을 파고든다며, 봄이 되어 4~5월에도 수업 시간에 이 시를 낭송하면 금상첨화라고 말했다. 그 시절에 이런 시를 읽어 주는 선생님과 문학수업을 했다면 어땠을까... 아쉽다.
그대 앞에 봄이 있다
김종해
우리 살아가는 일 속에
파도 치는 날 바람 부는 날이
어디 한두 번이랴
그러 날은 조용히 닻을 내리고
오늘 일을 잠시라도
낮은 곳에 묻어두어야 한다
우리 사랑하는 일 또한 그 같아서
파도치는 날 바람 부는 날은
높은 파도를 타지 않고
낮게 낮게 밀물져야 한다
사랑하는 이여
상처받지 않은 사랑이 어디 있으랴
추운 겨울 다 지내고
꽃필 차례가 바로 그대 앞에 있다
풀
김종해
사람들이 하는 일을 하지 않으려고
풀이 되어 엎드렸다
풀이 되니까
하늘은 하늘대로
바람은 바람대로
햇살은 햇살대로
내 몸 속으로 들어와 풀이 되었다
나는 어젯밤 또 풀을 낳았다
이 책은 청소년들에게 발칙함과 엉뚱함을 갖고 문학을 접해 보라고 권하고 있다. 책 못지않고 목차도 끌린다. '밥 딜런, 조용필이 문학 교과서에 실릴 수 있을까?', '온라인 수업이 미학적 본질에 어떤 변화를 줄까?', '소통과 불통에서 동시에 희열을 느낄 수 있을까?', '책 『난쏘공』과 영화 [기생충]이 집에 대한 토론을 한다면?'
문학 작품을 선별하여 감상하고 배우는 것이 중고등학교 문학 수업의 본질이기도 하지만, 장인수 시인은 무엇보다도 ‘재밌는 문학 수업’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며,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과 상상력이 살아 숨 쉬는 수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학생들은 엉뚱하지만 상상력이 풍부하고, 스스로 무수한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기발한 존재들이라는 것이다.
이 책은 문학을 갖고 놀고, 문학에 대해 까불고, 노는 다양한 수업 사례들이 소개되어 있다. 이런 수업을 받은 적이 없어서 책을 읽는 동안 꽤 충격(?)을 받았다. 시험 대비가 아니라 이런 식으로 문학 수업을 받고 다양한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었다면... 그의 질문처럼 문학의 스승은 누구인가? 궁금하다면 이 책을 참고해 보시기 바란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058947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