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떻게 배움과 가르침의 주인이 되는가 - 학생 주도성과 개념적 이해를 위한 교육과정-수업-평가
이은총 지음 / 푸른칠판 / 2024년 11월
평점 :
나는 24년차의 현직 초등학교 교사이다.
2024년 우리학교는 디지털 시범학교로 5,6학년은 디벗(갤럭시패드)을 1인 1대 배부받아 다양한 디벗을 활용한 수업을 시도하였고, 4학년 담임교사인 나는 기존에 5,6학년이 사용하던 기기를 받아 교실에 1인 1대의 태블릿이 배부받아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디지털 시범학교가 되면서 다양한 연수들을 듣게 되었다. 코스웨어, AIDT 등 생소한 단어들. 그런 속에서 우리학교는 IB교육 관심학교가 되면서 IB교육 연수도 듣게 되었다. 2025학년부터 도입되는 2022개정 교육과정은 개념기반 교육과정이라는데.....디지털 교과서가 수학, 영어 도입되고 3,4학년에 디벗이 보급되고, 교실의 칠판은 전자칠판으로 교체를 한다고 한다. 계속 해서 새로운 것을 배우고, 배우고, 배우는데 내가 이걸 왜 배우는지 의문이 들었다. 이 책을 읽게 된 것은 2022개정 교육과정은 2015교육과정과 무엇이 다르고 핵심 내용이 무엇인지 기본 개념을 알고 싶었기 때문이다.
이책을 읽으면서 2022개정 교육과정의 큰 틀을 이해하게 되었다.
PART1 학생 주도성과 교육과정 자율화
2022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생 주도성 함양을 위해 교사의 주도성 발휘에 주목하고 있는데 교사가 교사의 철학을 기반으로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설계 실행해야 하는 것이다.
1,2,3장에서는 교육과정 자율화, 2022개정 교육과정, 학생주도성을 살리는 교사 교육과정을 사례와 함께 소개한다.
PART2는 깊이있는 학습을 위한 교육과정-수업-평가
1장 왜 깊이있는 학습인가
2장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평가
3장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교유과정-수업-평가 설계
1장에서 바로 깊이있는 학습을 위해 개념적 이해의 의미와 필요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내가 사실 이 책을 읽는 이유도 바로 이것이다.
2장은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평가는 피드백인데 좋은 피드백이 갖추어야 할 6가지 조건이 인상적이었다.
1.교사-학생 및 학생-학생 간 좋은 관계가 기반
2.피드백의 골든타임은 수업 시간
3.맞춤형 피드백
4.배려가 담긴 따뜻한 피드백
5.성장 마인드셋을 담은 피드백
6.최고의 피드백은 '사랑'
좋은 피드백 하기 위해 AI,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는 것을 소개하고 있다.
학생에 대한 사랑과 관심이 모든 배움과 성장의 시작이다. 디지털은 도구이다. 이 책은 24년차인 내가 변화하는 교육현실 앞에서 '이제 나는 코스웨어를 잘 사용하지 못해서 어쩌나, 디지털 기기 사용에 능숙하지 못해서 어쩌지...'당황해 하고 있는 나에게 용기를 낼 수 있게 도와준다.
교육의 본질을 '사랑'이다. 한명의 아이도 놓치지 않겠다는 진심과 실천이 있다면 나는 2022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아이들을 잘 가르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