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즉 충만한 마음은 무한한 게임의 대상이다. '이겨' 도 행복해질 수 없다. 그저 행복하게 '될' 뿐이고, 그 상태는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떠날 때까지 유지된다. 무한한 게임에는 정해진 기간도 없다. 그것은 당신이 죽어야만 끝나는, 계속해서 이어지는 무한한 경험이다. 끊임없이 지속되기 때문에, 결승선이나 정상이 있으리라는 기대와 내가 '목적 지향적 사고방식' 이라 부르는 마음가짐 역시 버리고 임해야 한다. 그러나 정말로 중요한 것은 지금이다.
행복은 멀리 있으며, 훗날의 새로운 연애나 승진, 더 작은 옷 사이즈, 새 스포츠카, 혹은 내 경우처럼 백만장자가 되는 것에 당신의 행복이 달려 있다는 생각을 버리기 전까지 지금의 당신은 절대로 행복할 수 없다.
나는 행복을 마치 성공, 부, 명성, 업적을 가르는 보이지 않는 점수판에 점수를 계속 쌓아서 '따내는 것' 인 양 여겼다. 하지만 플레이어가 죽어야만 게임이 끝나는 것이라면 어떻게 그 게임에서 '이길' 수 있겠는가?
- 모든 것은 자존감으로부터 시작된다
행복에 대한 놀라운 역설 중 하나는, 찾아 헤매던 모든 것을 찾기 위해서는 찾는 일 자체를 그만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내가 믿었던 이야기는 내게 뭔가가 부족하며, 그것 때문에 내가 불행하다는 쪽이었다.
소셜미디어는 우리에게 하나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곳은 지위를 놓고 싸우는 전쟁터나 다름없으며, 수많은 사람이 자신의 지위를 쌓아 올리기 위해 당신에게 없는 것들 (소유물, 지식, 명성, 부, 아름다움)을 허세 가득한 설명과 함께 자랑하듯 보여주는 곳이다. ... 소셜미디어는 여러분을 속이고 있다. 나 역시도 속았다. 그 모든 스포츠카며, 명품 가방이며, 비싸기만 한 무의미한 것들은 결코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들어 줄 수 없다. 그들은 잘못된 게임을 하고 있다. 그들은 인생을 유한한 게임처럼 대하고 있는 것이다.
무의미한 삶처럼 사람을 많이 죽이는 것은 없다. 그리고 우리가 살고 있는 유해한 사회는 진정으로 의미 있는 것들을 물질적 풍요와 팔로워 수, '좋아요' 수, 고독과 가벼움으로 맞바꾸라고 서서히 우리를 종용한다. 이 사회는 초고속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의 영향을 받으며 살아온 우리를 온라인 세대라고 부른다. ... 현시대의 자살률은 기록적인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약물이나 알코올 중독 또한 유례없이 많은 사람들을 죽이고 있다. 서구 세계는 의미의 위기를 맞았으며, 이로 인해 우리의 삶이 망가지고 있다.
Chapter 03. 비교는 생존의 지름길이자 행복의 방해꾼
인생에 대한 가장 큰 오해는 내가 내리는 결정이 전적으로 나의 통제하에 이루어진 것이며, 나는 항상 당면한 사실들을 저울질하여 이성적인 결정을 내린다는 믿음이다. 이것은 완벽하게 사실이 아니다. 셀 수 없이 많은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 인간의 마음은 매우 비이성적이며 무의식적인 충동과 호르몬, 생존 본능, 그리고 그것들의 부산물인 감정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는 것이 밝혀졌다.
유일하게 가치 있는 비교는 어제의 '당신' 과 오늘의 '당신' 을 비교하는 것이다. 행복해지고 싶다면 거기에 집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