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흐름에 올라타라 - 돈의 신호를 포착하는 법
홍춘욱 지음 / 스마트북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은 사람들에게 유튜버로 알려진 친숙한 애널리스트 출신의 경제 분석가 홍춘욱 박사의 새로운 책이 나왔다. 최근에 나오는 책들과는 다르게 10년 전에 쓴 <돈 좀 굴려봅시다> 와 결이 같은 전문 투자 서적이다. 이코노미스트의 스타일마다 자산투자의 방식은 차이가 있지만 저자가 강조하는 탑-다운 투자전략을 중심으로 하고 이전 책 <돈 좀 굴려봅시다> 의 내용을 보완하는 식으로 책이 구성되어 있다. 또한 이번의 메인 투자 전략은 뒤에서 이야기할 스위칭 전략과 자산 배분이다. 조금더 구체적인 내용들에 대해 지금부터 살펴보자.

Chapter 01. 경제지표를 이용한 주식-채권 스위칭 전략

- 탑-다운 투자 1단계 : 환율 흐름부터 점검하자

달러/원 환율이 상승할 때에는 종합주가지수 (KOSPI) 가 하락하는 경향이 관찰되며, 반대로 환율이 떨어지는 경우에는 코수피 지수가 상승한다.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통계를 이용한 환율 상승 하락을 점검하여 달러매입 타이밍을 잡는 것이 도움이 된다. 즉, 환율이 지난해에 비해 올랐다면 한국 주식을 매입하고, 환율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떨어졌다면 달러를 매입한다. (3개월 기준)

다만 환율 변화를 이용한 달러 스위칭 전략의 결과는 실질적인 수익률의 부진 및 불완전한 요소들 (수익의 대부분이 2010년 이후에 창출되며 장기간에 걸쳐 부진한 성과를 기록한 시기, 환전 수수료 등) 이 있다. 따라서 달러예금 대신 미국 국채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를 매매하는 것으로 전략을 바꿀 수 있다.

-탑-다운 투자 2단계 : 환율 다음은 수출 (한국 투자자는 수출지표에 주목하라!)

수출이 잘 되면 주가가 오르고 수출이 잘 안되면 그 반대의 일이 벌어진다.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결국 실적, 그리고 모멘텀 효과 때문이다. 수출이 잘 되면 기업실적이 개선되고, 기업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면 투자자들이 주식시장에 몰려든다. 그리고 일단 기업실적이 개선되면 모멘텀 투자자들이 가세하기 시작한다.

<수출입 동향> 보도 자료 참고 :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 숫자에 관심을 가지자.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한국은 설과 추석이라는 양대 연휴가 있어 월별 등락이 대단히 크기 때문이다. 지난 달과 비교해서는 추세가 일목요연하게 떨어지지 않는다. ... 수출 증가율이 어떤 방향으로 꾸준히 움직인다는 것은 수출의 증가 혹은 하락 전환을 유발하는 어떤 요인이 생겼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 소매판매 스위칭 전략 : 채찍효과에 주목하라

미국의 '매출액 대비 재고비율' 이 한국 수출에 강력한 선행성을 보인다. 주문 변동폭이 공급사슬망 (supply chain)에서 최종 소비자로부터 멀어질 수록 커지게 되고 이로 인해 선진국의 소비시장에 조금만 충격이 발생해도 한국이나 중국등 동아시아 공업국의 경기가 크게 흔들리게 된다.

- 소매판매의 감소는 제조업에 더 큰 영향 미쳐

경기 침체가 발생할 때, 제조업체가 소매업체보다 더 큰 영향을 받는 이유는 '정보 비대칭과 경기에 민감한 재화 소비의 감소' 문제 외에 두 가지 요인이 가세하기 때문이다.

1) '숙련' 혹은 '협업'의 문제

2) 인력관리의 어려움

- 소매판매 스위칭 전략 테스트!

선진국 소비자의 태도 변화를 통해 투자에 활용하기 위한 활용 지표

1) 개인 소비지출 통계

2) 미국의 소매판매 증가율

3) 매출액 대비 재고비율

- 듀얼 스위칭 전략 : 미국 소매판매와 주택시장지수를 활용하라!

소매판매를 활용한 스위칭 전략의 문제 : 높은 변동성

-> 미국 소비의 선행지수를 활용한 전략 개발 (가장 유력한 지표 : 부동산)

금융기관들은 부동산 가격의 변동에 대단히 민감하다. 부동산 가격이 급락하는 경우에는 부동산을 담보로 돈을 빌린 사람들의 연체 가능성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빚을 못 갚은 사람의 집을 압류해서 경매에 넘기더라도 제값을 못 받을 가능성이 높다. ... 미국의 주택상황을 잘 보여주는 지표는 '신규주택 착공' 의 변화이다. 신규주택 착공은 대단히 강력한 경기 선행변수로도 유명하지만, 주식시장의 흐름을 측정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 부동산 경기 판단에는 전미주택건설업협회 (NAHB) 주택시장지수

미국 주택가격 상승률과 NAHB 지수의 관계 : 정확한 동향파악 가능

2006-2008년 미국 주택가격의 하락이 나타나기 전부터 NAHB 지수가 떨어지기 시작하고 2009년의 바닥도 정확하게 예고한다.

- 듀얼 스위칭 전략 1

미국 소매판매 증가율 / NAHB 주택시장지수 이용

3개월 연속 상승시 : 미국 국채 매도 / 한국 주식 매수

3개월 연속 하락시 : 미국 국채 매수 / 한국 주식 매도

- 듀얼 스위칭 전략 2

미국 소매판매 증가율 / 미국 공급관리자협회 (ISM) 제조업 가격지수 이용

3개월 연속 상승시 : 미국 국채 매도 / 한국 주식 매수

3개월 연속 하락시 : 미국 국채 매수 / 한국 주식 매도



Chapter 02. 경제지표를 활용한 스타일 투자전략

- 한국 수출주와 내수주, 어디에 투자할까

수출 전망이 불확실한 시기에는 내수주가 상대적인 강세를 보였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 2020년 코로나 쇼크). 한국의 수출주와 내수주 둘의 성과는 비슷하지만 전성기가 서로 엇갈렸다. 한국의 수출주와 내수주는 서로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면서, 미국 국채보다 훨씬 높은 성과를 올린다는 점에서 최적의 짝이 아닌가 생각된다.

- 한국 수출주 / 내수주 스위칭 전략

미국 소매판매 증가율 이용

3개월 연속 상승시 : 한국 내수주 매도 / 한국 수출주 매수

3개월 연속 하락시 : 한국 내수주 매수 / 한국 수출주 매도

- 투자스타일

밸류에이션 : 주당순이익 (EPS) 이나 주당순자산가치 (BPS) 같은 다양한 투자 판단지표를 활용해 기업의 내재가치 대비 주가 수준을 평가하는 일

투자 스타일 : 주식을 업종 (sector) 이 아닌 특성 (factor)을 통해 분류하는 것

- 한국의 성장주와 가치주의 특성을 이용한 스위치 전략

미국 소매판매 증가율 / 미국 ISM 제조업 가격지수 이용

3개월 연속 상승시 : 한국 성장주 매도 / 한국 가치주 매수

3개월 연속 하락시 : 한국 성장주 매수 / 한국 가치주 매도

- 한국 대형주 / 소형주 스위칭 전략

미국 소매판매 증가율

3개월 연속 상승시 : 한국 소형주 매도 / 한국 대형주 매수

3개월 연속 하락시 : 한국 소형주 매수 / 한국 대형주 매도

- 해외주식

1) 중국 주식과의 스위칭 전략

중국 주식은 한국 주식과 매우 비슷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채찍효과 때문이다. 내수시장이 상대적으로 협소한 가운데 수출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점, 그리고 주주 중시 경영문화가 선진국에 비해 뿌리를 내리지 못한 것 등이 영향을 미쳤다. 현재와 같은 중국 경제 및 증시 구조가 달라지지 않는 한, 결국 중국 증시도 우리나라처럼 미국 경기지표의 변동에 일희일비하는 모습을 보일 것으로 짐작된다. 이 문제를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시장 전체' 를 사들이는 것입니다. 한두 종목에 집중하는 것보다, 변동성이 크지만 거래하기 편한 주식으로 중국 증시를 간주하고 매매하는 것이다.

2) 미국 주식과의 스위칭 전략

한국 주식 / 나스닥 100 스위칭 전략은 장점이 별로 없다. 그 이유는 나스닥 시장이 좋을 때 한국 증시도 좋은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반도체와 인터넷, 게임 등 한국 증시의 성장주 비중이 높아진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생각한다. (탑-다운 전략이 만능은 아니다)

3) 일본 주식과의 스위칭 전략

일본도 선진국 경기가 좋아지고 수출이 잘될 때 주식시장이 강세를 보이는 특성을 가지고 있고, 이를 이용한 전략을 생각해보자. 특히 일본은 2012년 말부터 시작된 대대적인 통화공급 확대 정책으로 엔화의 가치가 이전보다 떨어진 만큼, 수출 경기에 대한 의존도가 더 높아졌을 것으로 짐작되어 만든 전략으로 일본 토픽스 100 보다 높은 성과 및 상대적으로 안전한 테스트 결과가 나왔다.



Chapter 03. 다양한 자산배분 전략

- 자산배분 : 스위칭 전략의 대상이 되는 다양한 자산을 일정 비율로 나눠 투자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무 자산이나 나눠 투자하면 안되고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1) 서로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는 특성을 가져야 한다.

2) 우상향하는 성향을 가진 자산이어야 한다.

이 책의 흐름은 과거 '돈 좀 굴려봅시다' 와는 다른 경제에 대한 흐름을 짚어주는데에 포인트를 두기보다는 다양한 투자 전략을 소개, 비교 하며 백테스트를 통해 수익을 체크해보고 있다. 그리고 나아가 3장부터는 다양한 자산배분 전략들을 소개하며 여러 자산에 투자를 하되 효율적인 리밸런싱을 통하여 자산의 수익을 극대화 하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어떻게 보면 과거의 탑-다운 방식의 전략이지만 한권의 경제서적 같은 모습이었다면 이번 책은 한층 투자에 대한 조언들을 실었다는 측면에서 현재 금융투자를 하는 많은 분들에게 실용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홍춘욱 박사 다운 쉬우면서도 요점을 잘 짚어주는 설명으로 경제에 대한 벽을 높게만 느끼던 분들이라하더라도 금융 투자를 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한번쯤 읽어보길 권유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