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석문학상 수상작품집 2022 - 제 꿈 꾸세요
김멜라 외 지음 / 생각정거장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효석 문학상 수상작품집 2022

김멜라, 김지연, 백수린, 위수정 외 | 생각정거장

해마다 매월 이 시기만 되면 기다려지는 책이 있다. 바로 우리나라 현대작가들의 위상을 알 수 있고, 그들의 가능성을 점칠 수 있는 이효석 문학상... 이 뿐만 아니라 수많은 문학상들이 존재할테지만 왜 이 이름만 유독 기억에 남을까...... . 얼마전 이름있는 어떤 문학상의 그 이름값이 실추된 사건이 있었다. 왜 그런 일이 있었는지 정확한 전후 사정은 알지 못하지만 아마 작가들과 출판사들 그리고 문학상이라는 뒷편에 있는 어떤 고질적인 병폐가 드러난 것인지도 모른다.

이번 2022년 수상작품집에서 제일 관심있었던 작품은 아무래도 김멜라 작가의 [제 꿈 꾸세요]이다. 제목에서 연상하듯 말랑말랑한 로맨스가 아님은 첫 장만 읽어봐도 알 수 있다. 총체적인 모든 문제를 문제처럼 보이지 않게 교묘하게 포장하는 기술이 있는 작가이다. 청년실업문제, 자살 등 등의 의도했든지, 그렇지 않든지 글 속에 내포되어 있으니 말이다.

사실 나도 김멜라 작가처럼 학교 수업시간에 배운 것들이 유독 궁금해지는 순간들이 있었다. 그런데 문제는 질문하지 않았다는 것... 질문하는 것을 교육하지도 않고, 그다지 좋아하지도 않았던 학교 분위기때문이었을까? 궁금한 것이 생겨도 머릿 속에서 하릴없이 공상만을 일삼을 뿐이었다. 메기~~ 이야기가 나와서 나도 생각이 났다. 나도 그 당시에 메기를 왜 그리워하는지 몰랐다. 내게 메기는 그냥 생선의 일종이었을 뿐이니까...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뒤에 그것이 사람 이름이었음을 알게 됐지만 말이다. 그 외에도 여러가지가 있다. 대표적은 예로 어릴 적에 무작정 외웠던 구구단이다. 그 당시에 왜 구구단을 외워야하는지, 그리고 구구단의 원리를 설명해주는 어른은 없었다. 그냥 무작정 뭐하면 뭐...하는 식으로 튀어나와야했으니까 말이다. 다소 수학적인 머리가 없었던 나는 구구단도 무척이나 어렵게해서 외웠던 기억이 있다.

좋은 추억은 과연 가능한 일일까... 만일 내 꿈 속에서 어떤 자살한 이가 나와서 좋은 기억을 선물하고 떠난다면? 그 자살이 의도치않은 사고사였겠지만 아마 유서 등을 미뤄서 자살임을 짐작할테니 좀 억울할 터이지만 말이다. 예전부터 이런 말이 있다. 끝이 좋아야 좋은 거라고, 일명 유정의 미... 유독 이 유정의 미가 어려워지는 시점이 다니고 있던 직장을 그만 둘때나, 연인간의 이별이다. 그 두 가지에서 확실히 유정의 미를 거둔다면 모든 이에게 있어서 좋은 기억을 선사하는 것이 가능할 터이다. 하지만 왜 모든 이에게 좋은 사람이어야하는가... 세상에 그런 룰은 없다. 그저 내가 좋아하고, 사랑하는 사람의 기억에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나의 마음만을 충분히 전하는 것...그것으로 족하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그럴때 이렇게 말하고 싶다. 제 꿈 꾸세요. 나도 당신 꿈 꿀께요. ㅎㅎ 무엇보다 서로가 꾸는 꿈이 복꿈이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