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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의 디테일 - 고객의 감각을 깨우는 아주 작은 차이에 대하여
생각노트 지음 / 북바이퍼블리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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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의 디테일, 생각노트 지음

 

 

 

 

 

 

 

 

 

 

 

 

 

 

 

 

 

 

 

 

 

 

 

 

 

 

 

 

 

 

 

 

 

 

‘기록활동가’.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꿈꿔왔던 직함입니다. 일상의 모든 것을 기록하고 그 기록에서 느낀 영감과 통찰 그리고 저의 관점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일, 그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2016년 5월, 생각노트라고 이름을 붙인 블로그를 시작하며 본격적인 ‘기록 활동’에 들어갔습니다. 1년치 계획을 블로그에 기록했고 블로그가 성장하는 과정을 6개월 단위로 기록했습니다. 어딘가를 다녀오면 그곳에 다녀와서 느낀 점을 꼭 블로그에 글로 남겼고 호감이 생긴 브랜드와 관심이 생긴 트렌드에 대해서는 ‘왜?’, ‘어떻게?’라는 질문을 던지며 성공과 실패에 대한 분석과 견해를 기록했습니다. 그렇게 기록을 점차 쌓여갔고, 참 감사하게도 그 기록이 다른 사람에게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영감이 되는 일도 생겨났습니다. 모두 기록의 ‘힘’입니다.
-저자 생각노트, 본문 PROLOGUE 중에서

 

 

 

 

 

 


생각을 해보면 누구나 신기한 것을 보면 놀라거나 감명을 받긴 하지만 모두가 그것을 기록하거나, 깊이 생각하여 응용해보려 하지는 않는다. 그것이 고객과 마케터의 차이인 것 같다. 무언가를 사야지만 생활이 가능한 이 세상에서 고객의 감각을 깨우려는 마케터와 깨우지 않으려는 마케터의 차이도 될 것이다. 아주 큰 차이 같지만 이것이 단순히 ‘기록’에서 시작됨을 저자는 잘 보여주고 있다. 「도쿄의 디테일」은 저자가 도쿄를 여행하면서 발견한 디테일들에 대한 기록이자 이야기이다. 나도 일본을 여행한 경험이 있기에 책에 있는 모든 내용이 생소하게 다가오지는 않았으나 내가 알고 있었던 것들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이미 한국에서도 볼 수 있는 디테일들도 있었고 비교를 위해 한국에 대한 이야기도 조금씩 있었기 때문에 어쩌면 더 와닿았던 것 같다. 책을 읽으면서 마케터가 아니더라도 사용자이며 고객인 내가 평소에 불편했던 점이나 바랐던 점들을 요구하면 세상이 조금 달라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 마케터도 물론 어떤 방면에서는 사용자, 고객의 위치이지만 직업이 직업인지라 일개 시민과는 다른 안경을 끼고 세상을 바라볼 것이라 생각되기 때문이다.

 


책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디테일에 대한 기록은 103페이지의 ‘당신을 위한 날에 어울리는 책’이다. 기타다 히로미쓰는 왜 사람들이 책을 선물하지 않는지 곰곰이 생각해보았고 이렇게 말했다. ‘책을 선물하는 것은 사실 약간의 용기가 필요합니다. 그것은 책 내용이 선물하는 상대에 맞을지 안 맞을지 알 수 없고, 어쨌든 강요가 되어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책의 내용과 관계없이 누구라도 1년에 한 번 맞이하는 ’생일‘을 주제로 하면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날에 태어난 유명인의 책이라면 내용에 상관없이 선물하기 쉬울 테니까요.’

 


보면서 다소 걱정이 되었던 디테일도 있다. 125-126페이지의 ‘남성과 여성의 수건 사용 방식을 관찰하다’라는 부분인데 천천히 부드럽게, 수건의 감촉을 느끼며 피부를 닦아내는 여성 고객의 특성, 간단한 사용으로 끝나는 남성 고객의 특성으로 구분지어 수건을 제작한다는 것이다. 사실 난 이를 성역할 고정관념이라 생각한다. 이는 사회가 정한 성별이자 사회에서 남자 혹은 여자로 특징지어질 수 있는 행동에 대한 기대이다. 앞으로 이런 식의 상품들이 나오지는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 책을 읽은 많은 사람들이 공감했을 것 같은 부분은 바로 책 자체에 스며들어 있는 디테일이다. 우선 180도로 확실하게 펼쳐지는 점이 좋았고 마지막에 마케터, 기획자, 디자이너를 위한 생각노트라며 각 직업군에 맞게 영감이나 정보가 되거나 다시 생각해볼만한 지점을 찾아볼 수 있는 INDEX 부분을 넣는 것도 좋았다. 물론 나는 마케터, 기획자, 디자이너가 아니지만 읽으면서 따로 기록해두거나 플래그를 붙여놓고 싶을 만큼 영감을 받았던 부분들을 바로 찾아볼 수 있게 모아져 있어서 수고를 덜었던 것 같다. 또한 내년에 갈 일본 여행 계획을 세웠었는데 이 책이 ‘여행서’는 아니지만 앞에 수록된 저자의 동선과 뒤에 수록된 지도를 보면서 책에 나왔던 곳들을 계획에 추가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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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기 찬 밤공기가 충분히 차갑지 않다고 느꼈다. 더 단호하게 몸속으로 파고들 냉기가 필요했다. 늑골과 심장의 중심까지 단단히 얼려 어떤 것도 더 부스러지지 않게 할 한파가 필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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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틸다의 비밀 편지
스텐 나돌니 지음, 이지윤 옮김 / 북폴리오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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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든 마법은 마음에서 시작된다 <마틸다의 비밀 편지>

 

- 스텐 나돌니

 

 

 

 

 

 

 

 

 

저자 : 스텐 나돌니Sten Nadolny

    

 

1942년 제드니크에서 태어나 지금은 베를린과 바이에른을 오가며 살고 있다. 그의 책은 많은 외국어로 번역되어 전 세계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잉게보르크 바하만 상, 한스 팔라다 상, 바일하이머 문학상 등 독일의 권위 있는 문학상을 석권했다. 1983년에 출간한 느림의 발견 Die Entdeckung der Langsamkeit은 동시대에 가장 크게 성공한 소설 중 하나로 꼽힌다. 그 밖의 작품으로는 그와 나, 무례의 신, 바이틀링의 여름향기등의 소설이 있다. 1981년 마흔 살의 나이에 첫 소설 프리패스를 출간하며 작가 생활을 시작한 스텐 나돌니는 두 번째 작품인 느림의 발견으로 독일 문단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작가로 자리매김했다. 느림의 발견은 한국을 비롯해 세계 20여 개국에서 번역 출간되었으며, 전 세계에서 200만 부가 넘게 팔렸다. 마틸다의 비밀 편지는 그의 최신작이다.

    

 

역자 : 이지윤

    

 

프레시안 정치부 기자로 일했고 독일 풀다 대학교에서 다문화주의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는 베네트랜스 소속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며, 옮긴 책으로는 두 개의 독일, 세금전쟁,지적인 낙관주의자, 만만한 철학등이 있다.

    

 

 

 

 

 

 

나는 아버지가 수영을 가르쳐주었던 일을 아직까지 기억한단다. 잠시 물 위로 나를 들고 있다가 그냥 놓고 가셨어. 내가 비명을 지르고 허우적대자 다시 돌아와서는 가만히 나를 바라보셨지. 나는 가라앉지 않았어. 코르크로 만든 구명용 벨트를 가슴에 차고 있었거든. 아버지는 곁에 그냥 머물러 계셨지. 내 공포는 가라앉지 않았지만 그래도 아버지가 눈빛으로 하는 말을 들을 수 있었어.

"가끔은 아무도 없이 혼자 헤쳐 나가야 한다. 지금이 바로 그런 기분을 느낄 때야. 살아남는 법을 배워라. 헤엄치는 법을 배워!" 굳이 말로 할 필요는 없었어. 아버지는 그냥 다정하고 확신에 찬 눈빛을 보냈지. 그리고 나는 수영을 잘하게 되었단다. 단 한 번도 투명 마법으로 튜브를 만들어 찰 필요가 없었어. 수영에 관해서는 슐로스제크 선생님께 배울 것이 없었지. 그분은 고양이처럼 물을 싫어했으니까. 악어로 변신해도 늪에 들어가지 않는 분이었어.

p.79

    

 

우리가 마법의 힘으로 단번에 좋은 사람이 될 수 있다 면 얼마나 좋을까! 진실하고 믿음직한 사람, 다른 사람을 도울 일만 기다리는 사람, 그리고 언제까지나 이기적인 일은 도모하지 않을 사람 말이야. 선한 마음을 마법으로 만들어낼 수 있다면 어떨까? 그럼 우리는 천사가 될 거야. 그런데 천사로 살면 행복할까? 그건 회의적이구나. 아마도 그리 좋지만은 않을 것 같아.

그렇게 되면 마법사의 삶이 소름끼치게 지루할 것 같다. 우리 모두 자동으로 착해진다면, 크든 작든 그 어떤 노력도 필요 없을 테니까. 하지만 노력은 우리 인생의 맛을 돋우는 양념과 같단다.

노력을 해서 만족을 얻고, 그 만족감에 안주하지 않고 계속 노력하면서 흠잡을 데 없는 완벽에 이르게 되지. 그러니 자기 개량의 마법 따위는 없어도 된단다. 자신에게는 더 이상 놀랄 것이 없다고 말하는 인생은 이미 무덤에 들어간 것이나 진배없어. 지혜도 비슷하지. 지혜에 이르는 마법은 없어. 하지만 그게 아쉽지도 않단다. 비록 이만큼 나이를 먹어도 지혜롭지 못하다는 생각을 할 때가 한두 번이 아니지만. 그래도 괜찮아! 어차피 그런 지혜는 예전부터 있어왔던 보수적인 일에만 먹힐 테니까. 그리고 지혜로워지지는 못했지만 통찰은 몇 가지 얻었으니, 110여 년의 인생 여정이 헛된 것만은 아니지.

그런 통찰은 대부분 성공보다 좌절과 함께 온단다. 적어도 내게는 그랬어. 그러니 착륙이 순조롭지 못해도 두려워하지 말거라. 불시착 없이는 아무것도 배우지 못하는 법이지. 어떤 통찰에 이르는 과정은 언제나 고통스럽게 마련이야. 고통 없이는 무분별함이 선물한 안락함에서 헤어날 수 없단다.

pp.342~343

  

 

 

행운은 오래 유지될 수는 있지만 언젠가는 사라진단다. 새떼처럼 훌쩍 날아가 버리지. 하지만 영영 가버리는 것도 아니야. 또다시 만날 수 있으니 행운이 다른 곳에 깃들었다고 해서 화낼 필요는 없어. 행운은 그저 지루한 게 싫어서 그런 거니까.

pp.386~387

 

 

 

 

 

 

 

이 책은 마법기술들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해 주는 책이 아니다. 읽다보면 사실 우리 모두가 마법사는 아닌지, 인생을 살아간다는 것 자체가 마법은 아닌지 라는 생각이 든다. 주인공 파흐로크는 갓난아기인 손녀 마틸다를 보며 자신이 살아온 삶에서 익힌 지혜를 알려주고자 하였고 이는 편지를 통해 독자에게까지 전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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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떡하죠, 마흔입니다 - 흔들리지 않는 삶을 위한 마음철학 수업
키어런 세티야 지음, 김광수 옮김 / 와이즈베리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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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떡하죠, 마흔입니다

- 키어런 세티야

 

 

 

 

 

 

 

저자 : 키어런 세티야(KIERAN SETIYA)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의 철학 교수로, 비합리적 이성(REASONS WITHOUT RATIONALISM)선악의 구별(KNOWING RIGHT FROM WRONG)의 저자이다. 매사추세츠 주 브루클린에서 아내와 아들과 함께 살고 있다.

 

역자 : 김광수

 

중앙대학교 문과대학을 졸업하고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학에서 연수 프로그램을 이수했다. 2000년부터 경제경영서 및 자기계발서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우리는 어떤 사람에게 끌리는가』 『서번트 리더십』 『우리는 왜 실수를 하는가』 『순간 설득』 『미친 듯이 심플등이 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 걱정, 고생, 곤경은 거의 모든 사람들에게 평생에 걸쳐 따라 다니는 운명 같은 것들이다. 그렇지만 모든 욕망이 생기는 대로 곧바로 충족된다면 인간은 자신의 삶을 무엇으로 채울 수 있을까? 그 시간들을 어떻게 보내야 할까?_쇼펜하우어

p. 77

 

 

 

 

 

 

 

 

 

 

후회한 것을 후회하고, 이루지 못한 욕망이 없기를 바랄지언정 결국 나는 완벽하게 충족될 수 있는 욕망을 선택할 수는 없다. 상실감은 현실이다. 상실감은 사라지기를 바랄 게 아니라 인정해야 하는 대상이다.” 당신의 상실감은 삶의 잉여에 대해 마땅히 지불해야 할 대가로서 받아들여야 한다.

p. 103

 

 

 

 

 

 

 

 

 

 

 

 

그럼에도 젊음의 그림 속에는, 그 매력이 무엇이고 내가 무엇을 설명하려 했든 상관없이, 여전히 가공의 무언가가 존재한다. 젊음의 큰 약점은 앞으로 무엇을 하게 될지 또는 무엇을 하지 않을지 알 수 없다는 데 있다.

p. 118

 

 

 

 

 

 

 

 

 

 

 

 

젊은 시절의 기회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망각하는 자아(amnesiac self)’를 부러워하는 데는 한 가지 근거가 있다. 내가 부러워하는 것은 그의 미래가 아니라 후회에서 오는 상대적 자유이다. 다른 한편으로, 나는 가능하다는 전제하에서 당신이 기억상실증을 선택할지 의구심이 든다.

p.119

 

 

 

 

 

 

 

철학은 보통 어렵고 고지식해 보이고 이해하기 어려운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그 유명한 철학자들도 사실 모두와 같은 한 인간이고 인간으로서 할 수 있는 고민과 그에 대한 대답을 내놓았을 뿐이라는 걸 알 수 있었다. 중년을 대상으로 했지만 인생 문제에 논하고 있으므로 수많은 위기를 맞닥뜨리는 대학생인 나에게도 매우 도움이 되었다. 또한 언젠가 찾아올 전성기이자 위기가 될 수 있는 미래를 준비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서이기도 하다. 저자는 아리스토텔레스, 쇼펜하우어, 존 스튜어트 밀, 버지니아 울프, 시몬 드 보부아르까지 그들이 했던 고민들을 생생히 표현해냈고 또 그들을 어떻게 내 인생에 적용시킬 것인지 실용적으로 조언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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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그림 하나 - 오늘을 그리며 내일을 생각해
529 지음 / 북폴리오 / 201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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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5일 그림일기 『하루 그림 하나』

 - 일러스트레이터 529, 북폴리오

 

 

 

 

 

ⓒ 북폴리오

 

 

 

 

 

 

 

 

 

저자 529 일러스트레이터

 

그림을 그리는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메신저 회사에서 일러스트레이터로 근무하다 퇴사 후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p. 339

 

 

 

 

p. 304

 

 

 

 

 

p. 97

 

 

 

 

 

 

 

 

매일 같은 프레임 안에 있다 보니 남길 말도,

다른 생각도 떠오르지 않는다.

그래서 무심하게 흘러가는 시간이 조금 밉게 느껴졌다.

매년 더 성장하거나 무언가를 이뤄 내야 할 필요가 없다는 걸 알면서도 자꾸만 아쉬운 마음이 든다.

이렇게 대책 없이 싱숭생숭해지는 걸 보면 역시 연말이 맞다.

p. 339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은 매일 프레임 안에서 살아가지만 그 프레임의 모습은 사람마다 제각각이다. 이를 테면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들과 똑같이 출근을 하지만 가는 길에 토스트를 항상 산다든가, 키우는 강아지에게 뽀뽀를 하고 집을 나선다든가 처럼 말이다. 365일 그림일기를 쓴 작가는 매일 반복되는 일상에 지친 자신에게, 나아가 이 책을 접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사소한 것에서 행복을 발견하는 즐거움'을 알려주고 있다. 즐거움은 항상 어디에서나 존재하기에 힘든 일이 생겨도 의지하고 위로를 받으면 된다는 것이다.

 

    

 

사실 책을 읽는 내내 영화 <리틀 포레스트>가 생각났다. 영화 속 주인공은 도시의 삶에 지쳐 농촌으로 내려와 소소하게 음식을 만들면서 엄마를 떠올리고, 심어둔 채소와 과일이 자라는 모습에 위로를 얻는다. 그림일기 속 작가는 도시를 떠나 농촌으로 내려가지는 않으나 이 영화가 연상될 정도로 주인공과 닮아 보이고 분위기도 비슷하다. 집에서 '혼자' 산다는 점과 음식을 만드는 모습이 종종 나온다는 것, 노래, 식물, 경치 등 사소한 것에서 즐거움을 발견하거나 위로를 받는다는 것들이 그렇게 느껴지게 하는 것 같다.

    

 

 

이 책에 나오는 그림들은 모두 색연필로 드로잉한 것인데 이런 점이 소박하고 소소한 감정을 이끌어 내는 데에 한 몫 하고 있다. 읽으면 읽을수록 '나도 한번 365일 그림일기를 그려볼까?'라고 생각하게 되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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