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의 수업 - 삶에서 무엇을 지켜낼 것인가 ㅣ 스토아철학 4부작
라이언 홀리데이 지음, 이경희 옮김 / 다산초당 / 2024년 12월
평점 :
⠀
정의는 우리 삶에 늘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죠.
⠀
⠀
<정의 수업>을 읽으며 저는 정의가 거창한 이념이나
유명한 인물들의 이야기에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다시금 깨달았어요.
⠀
⠀
물론, 이 책은 전쟁이나 정치적 사건, 역사 속 유명한 인물들이 보여준 정의의 사례를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
하지만 저자는 이를 우리의 일상과 연결하며, 정의란 작은 선택에서 시작된다고 말합니다.
⠀
예를 들어, 놀이터에서 큰 아이들이 싸우는 건지 노는 건지 헷갈릴 정도로 몸으로 놀 때 다가가서 차분히 이야기를 해야 할지 말지 고민했던 순간.
등굣길에 도로에 누워 있는 사람을 보고 신고할지 그냥 지나칠지 망설였던 경험.
큰소리로 학생을 꾸짖는 아주머니를 보고 엮이기 싫어 지나쳤다가 나중에 후회한 일들.
⠀
제가 겪은 이 모든 평범한 순간에도 정의는 숨어 있었습니다.
⠀
⠀
<정의 수업>은 다양한 사례와 에피소드를 통해 정의란 무엇인지 생각하게 만들면서도, 우리가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로 쉽게 다가왔어요.
책이 두꺼워도 부담 없이 술술 읽히는 이유는 이런 공감에서 시작되었겠지요.
⠀
이 책을 통해 저도 정의는 늘 거창한 행동에서만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일상 속 작은 선택과 행동에서 싹트고 자란다는 사실을 다시금 굳혔어요.
아이들과 가족, 이웃들과의 관계 속에서도, 또는 더 넓게 사회와의 연결 속에서도 정의는 우리의 작은 용기와 관심에서 시작됩니다.
⠀
⠀
라이언 홀리데이의 책을 이번에 처음으로 진지하게 접해봤는데요, 그의 깊이 있는 통찰과 스토아 철학에 자연스럽게 관심이 생겼습니다.
⠀
앞으로 그의 다른 책들도 전부다 꼭 읽어보고 싶어졌어요.
⠀
스토아 철학과 일상의 연결에 대해 배우고 싶으신 분들께도 강력히 추천합니다!
⠀
⠀
⠀
⠀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를 통해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