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당신은 죽어가는 자신을 방치하고 있는가 - 아침과 저녁, 나를 위한 인문학 30day 고윤(페이서스코리아)의 첫 생각 시리즈 3부작
고윤(페이서스 코리아) 지음 / 딥앤와이드(Deep&WIde)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우리는 개미처럼 작고 세상은 한없이 넓다. 경주마처럼 좁은 시야만 가지고 있다면 결국 언젠가 분별력을 잃고 말 것이다. 눈을 뜨고 더 넓게 보자. 세심하게 상황을 분석하고 걸러낼 건 걸러내자.
-
내가 아는 것이 세상의 다가 아님을 기억해라.

〰️〰️〰️〰️〰️〰️〰️〰️〰️〰️
제목: 왜 당신은 죽어가는 자신을 방치하고 있는가
저자: 고윤(페이서스 코리아)
출판: 딥앤와이드
발행: 2024.10.18.
〰️〰️〰️〰️〰️〰️〰️〰️〰️〰️


『왜 당신은 죽어가는 자신을 방치하고 있는가』는 제목부터 강렬하다.

“나는 나를 돌보고 있는가?“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며 무언가 결핍된 상태로 그저 끌려가듯 살아온 자신에게 다시 한 번 자신을 돌아볼 기회를 제공한다.

페이서스 코리아 고윤 대표는 자신의 혈액암 완치 경험을 비롯하여 심리적 증후군에 대한 개인적인 일화를 공유한다.

그의 경험을 통해 많은 이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에세이와 자기계발 서적의 특성을 넘나들며 우리 주변에서 쉽게 경험할 수 있는 감정과 갈등을 솔직하게 풀어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일반화의 오류”와 관련된 일화가 마음에 남았다. 저자는 한때 나쁜 상사를 만난 경험 때문에 모든 상사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가졌다고 고백한다. 이러한 인식 왜곡은 우리 삶에서도 흔히 일어나고, 나 역시 누군가와의 갈등을 그대로 마음에 남겨둔 채 다른 상황과 사람들에게 적용했던 적이 있었다는 걸 깨닫게 되었다.

또한, 책에서 일상에서 지친 마음을 돌볼 방법을 제안하며 “자기 전에 마음의 정원에 들어가 스스로의 불안이나 자기비하등 부정적인 요소를 찾아내 쓰레기 청소하듯 정리하라”는 조언이 스위치 켜지듯이 마음에 확 들어왔다. 오늘 밤부터 시도해보고 싶어지는 대목이다.

이처럼 책은 현대인이 흔히 겪는 43가지 증후군을 다루며, 우리 내면을 들여다보게 한다. 대인관계에서 생기는 고슴도치 딜레마나, 다수의 의견에 따라가는 침묵의 나선 등 각 증후군과 마주할 때마다,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삶은 때로는 설명할 수 없는 일들이 다가오기도 하고, 다양한 감정들이 얽히는 여정이다. 하지만 그 모든것들은 나라는 존재를 구성하는 한 조각이 되어, 불완전한 모습조차도 아름다운 그림을 그려나가게 한다.

이 책을 읽으며 지친 마음과 몸을 위로하는 법을 알게 되었고, 앞으로도 한번씩 재독하며 삶에 활기를 불어넣는 여정에 같이 할 계획이다.

게다가 감성적인 표지 디자인 또한 매력적이라 ‘텍스트 힙’이라는 표현이 떠오르는, 요즘 세대의 감각을 그대로 담은 느낌이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진지하게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