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는 너에게 - 게으른 걸까, 시간이 없어서일까, 잘하고 싶어서일까?
고정욱 지음, 개박하 그림 / 풀빛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 나는 항상 해야 할 일을 미루게 될까?”

이 단순한 질문은 많은 십 대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익숙하다.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는 너에게>는 그런 우리에게 ‘미루는 마음’을 들여다보고 바꾸는 힘, 바로 자기 통제력의 중요성을 일깨워 준다. 특히 청소년기에는 자기 통제력을 키울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시기가 아닌가? '내일의 나는 오늘의 나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기억하라는 저자의 따뜻한 조언과 함께 이 책을 자세히 들여다 보자.

이 책의 저자인 고정욱 작가는 성균관대학교 국문과 출신의 문학박사로, 중증 장애를 딛고 활발한 사회 활동과 문학 창작을 이어온 어린이·청소년 도서 분야의 대표적인 작가다. 장애인을 소재로 한 동화를 통해 새로운 장르를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가방 들어주는 아이>, <아주 특별한 우리 형>, <까칠한 재석이 시리즈> 등 360여 권의 저서를 출간했다. 그의 작품성과 사회적 기여는 국제적으로도 인정받아 2025년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추모상(ALMA) 후보로 선정되었다.

이 책의 목차는 아래와 같다.



머리말에서는 ‘오늘’이라는 시간의 소중함을 강조하며, 지금 이 순간부터 변화할 수 있다는 희망의 메시지로 문을 연다. 본문에서는 ‘오늘 할 일을 미루는 습관’을 극복하고 자기 통제력을 기르기 위한 세 단계의 변화를 제안한다.

세 단계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1. 생각 바꾸기! 부정적인 자기 인식을 깨고, 자신을 믿는 긍정적인 태도와 마인드셋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2. 방법 바꾸기! 실천 가능한 전략과 습관 형성의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며, 자신에게 맞는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다.

3. 행동 바꾸기! 직접 행동으로 옮기는 과정에 집중하며, 변화의 지속과 성장을 위해 필요한 실천력, 루틴, 친구와의 협력 등을 다룬다.

이 책을 읽으며 마음속에 담아 두었던 글귀를 일부 공유하면 아래와 같다.

남들이 인정해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 자신을 칭찬해주면 마음속에 조급함이나 불안함이 사라져. 나 자신과의 대화가 정말 중요한 이유지.

p25, 나와의 긍정적인 대화가 가지는 힘

중요한 건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라면 해 보자'라는 사고방식의 차이라고 생각해. '굳이 내가 해야 해?'라고 생각하면 소극적이거나 다른 사람에게 미룰 수밖에 없어. 그럼 모든 성공과 그 기쁨은 나를 통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을 통해서 얻어진 거니까 감동도, 행복도 줄어들 수밖에 없지. 그럼 재미없잖아.

p39, 해 보죠 뭐. 재밌잖아요!

우선순위는 삶을 단순화하고,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게 해 주는 도구야. 복잡한 일상에서도 나의 목표를 잃지 않고 체계적으로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도와주거든.

p70, 우선순위만 바뀌었을 뿐인데

오랜 시간 집중하려면, 지치지 않으려면, 즐겁게 하려면 '스스로' 해야 해. 가끔씩 나에게 보상도 해 주면서 말이야.

오늘, 무엇부터 해 볼래?

p83, 결과의 차이는 스스로 하는 힘의 차이

기록은 기억을 지배해. 기록은 강력한 힘이 있어. 펜이 얼마짜리인지, 무슨 색깔인지는 별로 의미가 없지. 우리 삶도 마찬가지야. 무엇을 사용하는지는 중요하지 않아. 지금 사용될 준비가 되어 있는지가 중요하지.

p106, 우리에게 볼펜은 많아


이 책은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는’ 청소년들의 심리와 행동 패턴을 분석하며, 단순한 게으름이 아닌 여러 가지 성향과 원인에서 비롯된 것임을 설명한다. 대표적인 유형으로는 게으른 완벽주의자, 과도한 열정가, 시간 관리 실패형, 걱정 많은 타입, 무기력한 상태, 마감 스릴을 즐기는 유형 등이 있으며, 자신이 어떤 성향인지 이해하면 미루는 습관을 고칠 실마리도 찾을 수 있다고 말한다. 특히 십 대들에게 자기 통제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생각, 방법, 행동의 변화를 통해 오늘을 효과적으로 살아가는 태도를 갖추도록 돕는다. 이 책을 십대 청소년과 부모가 함께 읽고 책대화를 나누는 것도 좋을 것이다. 청소년을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부모 자신도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을까? 부모와 청소년들이 함께 이 책을 읽으며 오늘이 축복임을 깨닫고 오늘을 감사하며 내일 더 성장한 자신을 만나는 시간을 가져보기를 추천한다.




#미자모서평단, #오늘할일을내일로미루는너에게, #생각은많고행동은느린십대를위한, #생각바꾸기, #방법바꾸기, #행동바꾸기, #자기통제력, #마인드셋, #실천가능한전략, #루틴, #역시고정욱작가, #청소년추천도서, #부모추천도서, #풀빛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