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할머니 약국
히루마 에이코 지음, 이정미 옮김 / 윌마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0세 할머니의 따뜻한 마음과 삶의 지혜를 마주하다 보니 마음이 한결 편안해지고 지금 겪고 있는 어려움이 큰 문제는 아니구나 싶다. 어떤 상황에서도 크고 작은 기쁨을 찾을 수 있음을 깨닫게 해주는 책, <100세 할머니 약국>을 이 리뷰에 소개한다.

이 책의 저자는 1923년 도쿄에서 태어나 100세가 넘도록 약국을 운영해 ‘세계 최고령 현역 약사’로 기네스북에 오른 인물이다. 지금까지 환자들과 마주하며 약을 전하는데 그치지 않고 마음을 돌보는 데 힘써 왔다. ‘함께, 그리고 다정하게’ 라는 가치로 살아온 삶의 지혜가 담겨있는 이 책을 통해 그녀는 많은 이들에게 잔잔한 위로와 응원을 전한다.

이 책의 목차는 아래와 같다.




각 장은 인생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내면의 자산들을 '약'(호기심이라는 약, 꾸준함이라는 약, 다정함이라는 약, 시간이라는 약)으로 비유하며, 독자에게 따뜻한 조언과 응원을 건넨다.

이 책을 읽으며 마음에 담아두었던 글귀를 일부 공유하면 아래와 같다.

나이를 먹을수록 새로운 변화에 불안을 품기 마련이지만, 그럼에도 순전히 나이 때문에 할 수 없는 일은 사실 세상에 별로 없습니다. 그저 시간을 갖고 차분히 그 일과 마주하기만 하면 됩니다.

p22, 1장 호기심이라는 약, "배우는 사람은 늙지 않습니다"

여러 번의 위기에도 절망하지 않았던 이유는 아직 내 삶에 남아 있는 빛에 시선을 두겠다고 다짐해 왔기 때문입니다. 모든 것을 잃었다고 해도, 살아 숨 쉬고 있다면 반드시 어딘가에 남아 있는 빛을 찾을 수 있습니다.

p39, 1장 호기심이라는 약, "살아 있는 한 삶은 빛납니다"

약이 되는 '당연함'에는 불필요한 고민이 끼어 들지 않습니다. 잡념 없이 그 일에 곧바로 몰입할 수 있는 상태가 되지요. 아무런 의심 없이 한 가지 목표를 향해 나아갈 때 사람은 강해지고 큰 일도 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누군가에게 강요받은 '당연함'은 종종 몸과 마음을 무너뜨리는 독이 됩니다. 그런 '당연함'은 한 번쯤 의심해 볼 필요가 있지요.

p57~58, 2장 꾸준함이라는 약, "독이 되는 당연함, 약이 되는 당연함"

건강하고 활기차게 오래 살기 위해서는 도전을 멈추지 않는 태도가 필요하지요. 사회와의 연결고리를 끊지 않는 것이 건강의 비결이라는 말은 하나도 틀리지 않습니다.

p67, 2장 꾸준함이라는 약, "인생은 예순 살부터"

앞일을 걱정하기보다는 오늘을 즐겁게 보낼 방법을 생각해 보세요. 지금에 몰두하면 걱정할 틈이 없습니다.

p100, 3장 다정함이라는 약, "걱정할 틈을 만들지 않기"

'감사합니다'는 최고의 약입니다. 행복해서 감사한 게 아니라, 감사가 행복을 불러오지요.

p109, 3장 다정함이라는 약, "감사는 최고의 보약"

시간은 사람을 강하게 하고, 유연하게 하며, 깊이 있는 인연을 만듭니다. 또 어느새 사람의 마음을 낫게 하기도 하지요. 어쩌면 시간은 인생에서 '약'과 같은 것인지도 모릅니다.

p115, 4장 시간이라는 약, "상처받은 인생을 치유해 주는 건 시간"

세상 사람들의 평가보다는 주변 사람을 돕는 데 집중하기. 그런 시간들이 쌓이면 신뢰의 관계가 만들어 집니다.

p124, 4장 시간이라는 약,"눈치보다는 자부심이 필요합니다"

인생은 유한합니다. 자신의 시간도, 다른 사람의 시간도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생명의 시간임을 알면 모든 순간이 사랑스럽게 느껴집니다.

p130, 4장 시간이라는 약, "순간이 모여 인생이 됩니다"


저자는 화려하거나 특별하지 않아도, 일상 속의 작은 인사와 규칙적인 삶, 그리고 배움의 끈을 놓지 않는 자세가 인생을 깊고 단단하게 만든다고 이야기한다. 100세 시대라고 일컫는 요즘, 길어진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 고민하는 이들에게 호기심이라는 약, 꾸준함이라는 약, 다정함이라는 약, 시간이라는 약을 전한다. 말없이 곁을 내어주는 따뜻한 존재처럼, 이 책은 외롭고 지친 마음을 위로하고,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함께하는 마음이라는 것을 일깨워 주는 고마운 책이다.



#미자모서평단, #100세할머니약국, #호기심이라는약, #꾸준함이라는약, #다정함이라는약, #시간이라는약, #함께하는마음, #살아있는한삶은빛난다, #인생은예순살부터, #감사는최고의보약, #눈치보다는자부심, #순간이모여인생이된다, #히루마에이코, #윌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